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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Garfunkel: 다른 자장가

https://www.youtube.com/watch?v=OKIt_EPI68k  이 곡은 1973년에 발매된 Engel Clare 에 수록된 곡입니다. 당신을 위해서 번역해보았습니다. 즐감하세요 ㅋㅋㅋ Close your eyes my pretty child, though the night is dark and the wind is wildI will stand beside your bed, tonight there is nothing you need fear or dreadYou can sleep now, go to sleep, the rain falls and the windows weepI'm standing by to sing a lullaby 눈을 감아, 사랑스런 아이야. 밤은 어둡고, 바람이 ..

6 musica e 2024.07.31

에른스트 블로흐: (4) '제 3 제국'의 변천

(앞에서 계속됩니다.) 제삼제국에 관한 언급은 노르웨이의 극작가 입센의 초창기에 쓴 드라마, 「황제와 갈릴레이 사람」에게서 나타나는데, 우리를 놀라게 한다. 이 작품은 어떤 유형의 휴머니즘을 청년 양식이라는 새로운 각도에서 고취하게 한다. 작품의 주제는 후기 시민 사회의 해방에 관한 여운을 전해주고 있다. 작품의 분위기는 약간 변덕스러움으로 퇴색되어 있고, “필연이라는 세 주춧돌의 상징성이 드러나고 있다. 첫 번째는 구약성서가 아니라,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를 가리키고, 두 번째는 기독교의 시대를 가리키며, 세 번째는 이 두 가지를 종합한, 시대로서 ”아름다움과 진리“가 혼합된 시대라는 것이다. 이를 실현할 사람은 마치 로마의 율리아누스 황제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즐거운 귀족“이 다스리는 제..

29 Bloch 번역 2024.07.31

에른스트 블로흐: (3) '제 3 제국'의 변천

(앞에서 계속됩니다.) 독일의 계몽주의 작가인 레싱 역시 13세기에 열광적 자세를 취하던 이단자들을 떠올리면서 이들을 언급하고 있다. 레싱은 『인류의 교육Erziehung des Menschengeschlechts』 (1780)에서 조아키노의 단계 이론 그리고 그의 관용 사상을 계몽주의에 접목하였다. 기독교 사상을 기초적으로 연구서라고 소개되는 문헌은 무엇보다도 이성에 입각한 메타 종교의 유형으로 출발하고 있다. 레싱은 다음과 같이 경고하고 있다. “조심하라, 그대 탁월한 능력을 지닌 그대여. 이 기초적 서적의 미자믹 페이지를 비판적으로 읽으면서, 어떤 놀라운 밝은 열기를 품고 있구나. 그대가 맨 처음, 혹은 여러 번 예리하게 탐색하는 무엇을 옆에 앉아 잇는 무력한 친구가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자신을 보호..

29 Bloch 번역 2024.07.31

에른스트 블로흐: (2) '제 3 제국'의 변천

(앞에서 계속됩니다.) 빛은 세 번에 걸쳐 타오르고, 불꽃의 모습은 시간이 흐를수록 명료해진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조아키노의 세 번째 제국의 면모이다. 첫 번째 시대에 사람들은 구약, 법 그리고 성부에 의해서 예속된 노예로 살아간다. 이들은 바로 평신도 그리고 결혼한 사람들을 가리킨다. 두 번째의 시대는 육체와 정신 사이의 중간 단계의 상태를 지칭한다. 이러한 상태는 성자 그리고 신약성서에 의해서 개방되는데, 주로 교회 그리고 사제들에 의해서 다스려지는 시대라고 한다. 이제 세 번째 시대는 시계의 종말 이전의 시기인데, 조만간 우리의 앞에 출현하리라고 한다. 세 번째 제국은 수사, “영혼적인 사내viri spiritualis” 그리고 “성령의 자유”와 함께 자리하게 되리라는 것이다. 그리스도 복음의 말..

29 Bloch 번역 2024.07.31

에른스트 블로흐: (1) '제 3 제국'의 변천

출전: Ernst Bloch, Erbschaft dieser Zeit, Frankfurt a. M. 134 - 140. .................... 찬란한 나라에 대한 갈망이 공교롭게도 지옥과 같은 지하실 공간을 연상하게 한다는 점은 매우 중요하다. 그렇지만 지하실은 끔찍한 고문실과는 달리, 지상의 천국은 지하 공간이기는 하지만, 사랑으로 가득 차 있는 장소라고 말할 수 있다. 말하자면 제삼제국에 관한 꿈의 토대는 이를테면 기원후 3세기에 활동했던 알렉산드리아의 신학자 오리게네스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오리게네스의 사상은 기독교 문서를 해독하는 세 가지 가능한 방법을 설파하였다. 그것은 육체적인 방식, 영혼적인 방식 그리고 정신적인 방식을 가리킨다. 육체적인 방식은 자구적인 해석이며, 영혼적인 방..

29 Bloch 번역 2024.07.31

블로흐의 희망의 원리 목차 (5)

(4에서 계속됩니다.) III 계몽된 낭만적인 안락사(1) 강한 정신으로서의 자유 정신, (2) 반대로 향하는 횃불 그리고 새로 불붙는 횃불을 든 청년, (3) 우주 속으로의 해체, 자연으로 향하는 죽음의 회귀 (4) 빙하, 어머니인 흙 그리고 세계 정신 IV 그 밖의 세속화된 대립된 면모, 니힐리즘, 인류의 집(1) 무 (無)에다 계속 덧칠하기, (2) 신앙의 도움으로 죽음을 억압하는 네 가지 부호 (3) 작품에 나타난 은유적 불멸 (4) 비극 작품에 나타난 “끌”로서의 죽음 (5) 사회주의 의식 속으로 사라진 치명적인 무 V 삶에 대한 욕망과 모든 사물 속에 담긴 단편 (斷篇)들(1) 죽음을 연구하기 위한 여행 (2) “거기 있지 않은 존재”로서의 순간: 죽음으로 향하는 바깥 영역의 특성 53. 별자..

27 Bloch 저술 2024.07.31

블로흐의 희망의 원리 목차 (4)

(앞에서 계속됩니다.) 42. 여덟 시간의 날, 평화로운 세계, 휴식과 여가 (원문 1039 쪽)(1) 굶주림의 채찍 (2) 부르주아의 요새로부터 (3) 선행을 통한 많은 유화책 (4) 시민들의 애국심과 평화 (5) 기술의 성숙; 국가 자본주의와 국가 사회주의; 10월 혁명 (6) 자유에 대한 현혹: 생업을 위한 단련 (7) 오래 전부터 남아온, 부패한, 그래도 희망이 담긴 여가 활용: 목마, 민중 축제, 원형 극장 (8) 여가의 주위 환경: 이상적인 “별장” (Buen Retiro) 그리고 전원적 요소 (9) 필수 불가결한, 그러나 반쯤 연구된 목표로서의 여가 제 5장: (동일성) 성취된 순간을 갈구하는 상: 윤리, 음악, 죽음에 관한 그림들, 종교, 동방의 나라 자연, 최상의 재화 43. 그 자체 순..

27 Bloch 저술 2024.07.31

블로흐의 희망의 원리 목차 (3)

(앞에서 계속됩니다.) 37. 인간의 의지와 자연, 기술 유토피아 (원문 729 쪽) I. 마력이 지배하던 과거(1) 궁핍함으로 치닫다 (2) 불 (火)과 새로운 무장 (武裝) (3) 망상과 알라딘의 동화 (4) "뮈스토스 교수"와 그의 발명 (5) 안드레에의 "1459년 크리스티안 로젠크로이처의 화학의 결혼" (5) 다시 연금술에 관해서: 특수한 물질의 변화 (mutatio specierum) [무기질 유형의 변화]와 부란용 (孵卵用) 난로 (6) 바로크 시대의 불규칙적 발명 그리고 비례적 특성 (7) 베이컨의 “발명 기술 (Ars inveniendi)”, 룰루스 (Lullus)의 기술적 계승 (8) "새로운 아틀Nova Atlantis)", 유토피아의 실험실 II. 반 유클리드적 현재와 미래, 기술을..

27 Bloch 저술 2024.07.31

블로흐의 희망의 원리 목차 (2)

(앞에서 계속됩니다.) 20. 요약: 미래지향적 특성과 그 극점: 어두운 순간 - 개방적인 적합성 (원문 334쪽)(1) 맥박과 생기 있는 어두움 (2) 가능한 전진을 위한 장소 (3) 상류와 하류: 절대적인 질문으로서의 놀라움 (4) 재론: 충만한 삶의 순간의 어두움; “오늘을 붙잡아라 (Carpe diem)” (5) 충만한 삶의 순간의 어두움, 속편: 앞에 놓여진 장소, 해로운 공간, 성취의 우울, 스스로의 중개 작업 (6) 불안과 행복의 형체 속의 절대적 질문으로서의 놀라움, 가장 유토피아적인 원형: 최상의 선 (善) (7) 근원 속의 “없음”, 역사 속의 “아직 없음”, 마지막의 “없는 것” 혹은 “모든 것” (8) 유토피아는 결코 지속적인 상태가 아니다. 그럼에도 진정한 것으로 그리고 진정한 현..

27 Bloch 저술 2024.07.31

블로흐의 희망의 원리 목차 (1)

목 차 서 문 제 1장: (보고) 작은 낮꿈들 1. 우리는 빈손으로 시작한다. (원문 21쪽) 2. 더 많은 것들을 맛보려 한다. (원문 21쪽) 3. 매일 공상에 잠기며 (원문 21쪽) 4. 은폐와 아름다운 낯설음 (원문 22쪽)(1) 자신을 감추기 (2) 도중에 안주하기 5. 도피와 승리자의 귀환 (원문 24쪽)(1) 바다로 향하여 (2) 번쩍이는 면사포 6. 성숙된 시기의 갈망과 그 상 (像)들 (원문 30쪽)(1) 활기 없는 말 (馬)들 (2) 밤마다 장검을 갈면서 (3) 마지막 순간에 (4) 어떤 유희의 새로운 발명 (5) 친절을 베풀 기회 7. 나이든 뒤에 남아있는 갈망 (원문 37쪽)(1) 포도주와 돈주머니 (2) 다시 떠오르는 청춘, 소득에 대한 갈망 (3) 저녁과 식사 8. 전환의 표시 ..

27 Bloch 저술 2024.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