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0 3

박설호: (3) 블로흐 용어 해제

(앞에서 계속됩니다. 가나다 순으로 정리함) 디나미스 δύνάμις 잠재적 역동성. (고대 그리스어 단어 “가능성”은 잠재적 내재성으로서의 가능성 그리고 역동적 움직임으로서의 가능성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동시에 포괄하고 있다. 그렇기에 아리스토텔레스는 블로흐의 견해에 의하면 이 단어를 잠재적 의미와 역동적 의미를 혼용할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이로써 아리스토텔레스는 가능성과 관련하여 “가능성을 지닌 존재 δύνάμει ὅν” 그리고 “가능성으로 향하는 존재 κατά το δυνατόν”라는 개념으로 이중적 관점에서 고찰할 수 있었다. 만약 “δύνάμις”를 “능력”으로, “ένέργεια”를 “(운동의 힘을 뜻하는) 활동”으로 번역하면, 아리스토텔레스가 고찰한 잠재성과 역동성이라는 이중적 의미는 명징하..

27 Bloch 저술 2024.07.10

서로박: (2) 뷔히너의 '레온체와 레나'

(앞에서 계속됩니다.) 6. 신랑과 신부는 인형, 자동 기계로 등장하고 있다. 포포 왕국에서 사회자는 농민들과 함께 예상되는 결혼식 의례를 연습하고 있습니다. 왕국은 왕자가 사라지고, 결혼식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어쩔 줄 모릅니다. 왕과 수행원들은 점점 불안해집니다. 그런데 왕국의 경계선에서 네 명의 여행객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레온체와 레나는 아무도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위장해 있습니다. 발레리오는 이들 신랑 신부야 말로 “세상에서 가장 잘 알려진, 인간 삶의 모든 기능을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는, 두 명의 자동인형"이라고 칭찬합니다. 말하자면 피터 왕은 자동인형을 신부와 신랑으로 간주하면서 결혼식을 거행한 셈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결혼식이 끝나면, 부부가 가면을 벗고 미리 결정된 운명을 피할 수 없..

41 19전독문헌 2024.07.10

서로박: (1) 뷔히너의 '레온체와 레나'

1. 위대하고 가난한 작가, 뷔히너는 원고료를 원했다. 오늘은 불세출의 작가, 게오르크 뷔히너 (Georg Büchner, 1818 - 1837)의 희극 「레온체와 레나」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 작품은 뷔히너의 유일한 희극 작품인데, 이듬해에 유작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작품은 이미 50여 년이 흐른 뒤 뮌헨에서 처음으로 공연되었습니다. 작품이 집필된 계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튀빙겐에 있는 코타 출판사는 1936년에 300 굴덴의 상금을 제시하면서 극 작품 상을 공모하였습니다. 이때 뷔히너는 작품을 탈고하여, 출판사에 보냈으나, 기간을 지키지 못해서 원고를 되돌려 받게 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코타 출판사는 1659년에 창간되어 1889년까지 이어온 전통적 출판사로서 학문과 문학 영역에서 지대한 영향을..

41 19전독문헌 2024.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