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4 3

(명시 소개) 이달희의 시 '낙동강 1'

낙동강 1.                                                이달희 大寒 날얼어붙은 낙동강을홀로 건너가시던 할머니,명주수건으로 두른사천년의그 忍從의  시린 추위. 싸르륵 싸르륵마른 갈맡을 헤치는 회리바람을 지나모래 바람이 불꽃처럼 확확 타오르는강변을 지나 大寒 날얼어붙은 닉동강을홀로 건너가시던 할머니,호오 호오, 언 손 불어주시던사천년의그 면면한 사랑. 하얀 약첩을 펼치면숙지황익모초人蔘누렇게 한지에 밴 그 내음새,자주 앓던 자손을 언제나 걱정하시던사천년의그 빛바랜 애환 낙동강 2 섬돌 밑에 떨어진 낡은 고무신 한켤레 흐느끼고 있네.장독 뒤에 숨은 이 빠진 옹기그릇 하나 흐느끼고 있네.돌담 아래 넘어진 손때 묻은 박달절구 하나 흐느끼고 있네.장롱 속에 주인 잃은 구리비녀..

19 한국 문학 2024.07.04

박설호: (2) 실패가 우리를 가르친다

실패가 우리를 가르친다전환기 이후의 문학을 고찰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통합과 소통의 어려움에서 비롯되는 갈등이다. 약 40년 동안 다른 나라에서 제각기 다른 삶을 살아온 사람들이 과연 어떻게 함께 아우르며 살아갈 수 있을까? 상대적으로 진지한 고민과 숙고가 부족했던 서독인들이 가진 경제적 우월감은 동독인들에게 피해의식으로 작용했다. 동독인들은 통일을 너무나 순진한 자세로 받아들이며 자본주의의 경쟁 구도를 전혀 알지 못했던 것이다. 심리적 상처를 입은 채로, 냉혹한 현실 속에서 서독인들과 조우하게 된 그들에게 남은 것은 실업의 충격과 구동독의 복지체제에 대한 향수였다. 저자는 통일된 국가 속에서 소통의 부재, 동화, 갈등과 같은 문제들은 문학의 영역뿐 아니라 정치, 경제, 그리고 사회 제반 영역에서 끝없..

2 나의 잡글 2024.07.04

박설호: (1) 실패가 우리를 가르친다

무너지는 베를린 장벽을 바라보며 독일의 소설가들은 무엇을 이야기했는가? 통일 전후로 나타난 현대 독일 소설은 어떠한 문학적 특징과 의미를 가지는가? 독문학자이자, 다수의 독일 사상가와 문인들의 글을 우리말로 옮겨 온 저자 박설호는 『실패가 우리를 가르친다』에서 심도 있는 문학적 분석을 통해 통일 전후 독일 사회의 갈등과 그 해결 방안, 그리고 평화 공존의 모습을 우리 앞에 재연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동독 출신 작가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문학작품을 해석하고 있다. 국가의 몰락을 직접 체험하고 분단과 통일을 보다 절실하게 고찰했던 것은 서독이 아닌 동독 사람들이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구동독 초기의 문예 운동 및 사회주의 예술 연구의 일환으로 탄생한 것이며, 저자가 꾸준한 학문적 관심을 바탕으..

2 나의 잡글 2024.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