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0 6

동양인들의 기이한 옥시덴탈리즘

팔레스티나 출신의 미국 평론가, 에드워드 사이드 (Edward Said, 1937 - 2003)는 1978년에 오리엔탈리즘이라는 책을 간행하였습니다. 그는 이 책에서 서구 국가들이 비서구 사회를 지배하고 식민화하는 과정에서 동양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태도를 어떻게 형성하고 확산시켜 왔는가를 분석했습니다. 서구에서 말하는 동양이나 동양적인 것은 사이드에 의하면 서구인들의 편견이 만들어낸 허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동양은 비합리적이고 열등하며 도덕적으로 타락되었고 이상하지만, 서양은 합리적이고 도덕적이며 성숙하고 정상이라는 식의 인식을 만들어오면서 서구 제국주의 국가들은 동양에 대한 지배를 정당화해왔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서양 그리고 서양인에 관해서 올바로 알고 있는 것일까요? 서양을..

12 세계 문화 2024.12.10

(명시 소개) 서로박: (4) 함석헌의 '그 사람을 가졌는가'

(앞에서 계속됩니다.) 6. B: 그렇다면 종교적 의미에서 이해될 수 있는데요. 앞에서 언급한 강수택의 논문에서도 제기된 바 있듯이, 씨ᄋᆞᆯ이 일반 사람들 가리키는가, 지식인을 아우르는가? 하는 물음은 분명히 규정할 필요가 있습니다.A: 한마디로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입니다. 함석헌의 “씨ᄋᆞᆯ”이라는 존재는 민초(民草)를 가리킵니다. 그렇지만 씨ᄋᆞᆯ이 인간의 몸 가운데 발이라면, 지식인은 신경세포가 집중되어 있는 인간의 뇌라고 말할 수 있지요. 그러나 신체조직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기능 역시 상호 작용하지 않습니까? 마찬가지로 지식인 가운데 씨ᄋᆞᆯ이 존재할 수 있지요. 함석헌의 “씨ᄋᆞᆯ은 생명체의 원형과 얼마든지 연결될 수 있습니다. 김경재는 씨ᄋᆞᆯ의 의미를 동학 운동을 벌이는 민초에서 발견..

19 한국 문학 2024.12.10

(명시 소개) 서로박: (3) 함석헌의 '그 사람을 가졌는가'

(앞에서 계속됩니다.) 5. B: 잘 알겠습니다. 이번에는 「그 사람을 가졌는가」의 주제에 관해서 말씀해주시지요?A: 함석헌의 시는 다섯 가지 관점에서 분석될 수 있습니다. 1. 전기적 관점, 2. 역 사적 관점, 3. 정치적 관점, 4. 신학적 관점, 5. 철학적 관점. 첫째로 작품은 시인의 개인사의 측면에서 분석될 수 있습니다. 먼 길을 떠나는 “나”는 자신의 모든 것을 맡깁니다. B: 그렇다면 “맘 놓고 갈만한” 친구는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분일 수 있겠네요.A: 네, 자신의 모든 가족을 의탁할 수 있는 친구라야 할 것입니다. B: 김교신과 같은 분일 수 있겠군요.A: 아니, 한 사람으로 단정할 수 없습니다. 그런 식으로 단정한다면, 우리는 시의 또 다른 해석의 여지를 상실하게 되지요. 앞에서 말씀..

19 한국 문학 2024.12.10

(명시 소개) 서로박: (2) 함석헌의 '그 사람을 가졌는가'

(앞에서 계속됩니다.) 3.B: 놀라운 지적이로군요. 다음 기회에 “기독교와 평신도 운동 그리고 이단 사상”에 관해서 강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시 함석헌으로 돌아가기로 하겠습니다. 김교신과 함석헌은 1927년 귀국하여 『성서조선』을 창간했지요?A: 그렇습니다. 그들의 탈권위주의적 기독교 사상은 김교신에 의해 민중적 저항적 의미를 강하게 부각했지요. 함석헌의 친구, 김교신은 민중 신학에서 커다란 족적을 남긴 분입니다. 일본 식민주의자들은 『성서 조선』 불온서적으로 규정하고, 여기서 활동하던 사람들을 체포했습니다. 그런데 김교신은 해방이 될 무렵에 안타깝게도 유명을 달리했지요. B: 함석헌이 시를 쓰기 시작한 시점은 바로 이 무렵입니다. 이게 하나의 우연일까요?A: 글쎄요. 해방 후에 자신의 고향에서 ..

19 한국 문학 2024.12.10

(명시 소개) 서로박: (1) 함석헌의 '그 사람을 가졌는가?'

1. B: “겨레의 할아버지”, 함석헌의 시를 논한다는 것은 참으로 설레면서도 어려운 일입니다. 마음이 설레는 까닭은 작품 속에 강인한 목표 의식과 도덕성이 자리하기 때문이고, 시 해석이 어려운 까닭은 개인사와 한국 역사가 용해된 포괄적 해석을 요청하기 때문입니다.A: 이해할만 하군요. 시작품 이해에 있어서 일단 함석헌의 삶과 사상을 일차적으로 이해하는 게 급선무일 것입니다. 함석헌의 삶을 깊이 파악하려면, 두 권의 책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치석의 『씨알, 함석헌 평전』(시대의 창, 2005) 그리고 김성수의 개정판 『함석헌 평전』(삼인 2011)이 바로 그 문헌입니다. B: 한 번 참고하겠습니다. 함석헌의 삶은 일제 강점기와 분단 시대로 나누어집니다. 이 자리에서 모든 것을 서술할 수는 없습니다. ..

19 한국 문학 2024.12.10

박설호의 시, '포식 이후 1'

포식 이후 1 - 사하로프의 말씀 -박설호 엄살 부리지 마수십여 년 전 미국의 할렘가(街)헛되이 평등 외치며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시가 데모 벌이던 킹 목사 생각해 봐그는 다만 작전상감옥에 갇히기로 작심했지일부러 그는빵과 사과를 훔쳐 먹고 경찰에게 손 내밀었어나 잡아 가두시오절도죄 저지른깜둥이입니다 하여신문에 크게 보도되고 수많은 흑인의관심을 끌었지피고는 옥살이 원하고검사는 그를 내보내려는어처구니없는 재판이었어 재판장은 체면상무죄로 방면할 수 없어일금 백 달러의벌금형 내렸겠다재판장 한 푼 없소이다 죄지은 만큼 떳떳이옥살이하겠습니다재판장은 그를 노려본 뒤에자기 주머니에서일금 백 달러 꺼내어 서기에게 넘겨주고그를 석방했다고 한다사람들은 이처럼유명해질 필요가 있다네과연 항상 그러할까  ................

20 나의 시 2024.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