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8 3

박설호의 시, '상처 입은 장비로구나'

상처 입은 장비로구나박설호  가랑비 무시로 내리다 등에 아기 업은 채 삼지창을 높이 들고 이자 강을 터벅터벅 건너다 뒤에는 아내가 옷고름 풀어헤친 채 병아리 걸음으로 올망졸망 걷다 앞에는 백인 무사들 낯설게 보이는 우리에게 독침 날리다 행여나 갓 태어난 아들이 다칠까 두 팔 허우적거리며 방어하지만 비틀거리며 미소 흘리는 아내가 다치면 어이 할꼬 영국 공원 그늘 아래 잠시 휴식 취하며 공자의 쪽지를 꺼내어 정독하다 “안회야, 네가 자랑스럽구나. 하찮은 음식, 더러운 골목에 살지만, 너는 배움에 항상 행복해하는구나.”* 불현듯 안회가 꿈에 나타나 나를 꾸짖다 어리석은 짓거리 답습하지 말라고 이제 절반 달려왔는데 노잣돈과 식솔들이 앞길을 가로막는구나 당장 되돌아갈 수 없지만 그렇다고 이대로 눈안개 가득 피어 ..

20 나의 시 2024.10.08

고대 그리스 그리고 스파르타 (2)

(앞에서 계속됩니다.) 이번에는 스파르타에 관해서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스파르타는 과거에는 라코니아라고 명명되었습니다. 스파르타 사람들은 당시에 "라케다이모니오이 Λακεδαιμόνιοι"라고 명명되었는데, 이곳 지명을 따서 그렇게 불리운 것입니다. 지도에서 나타나듯이 스파르타는 아테네로부터 남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스파르타는 왕권제 그리고 관료제 그리고 민주제가 혼합된 체제로 유지되었습니다. 이는 특수한 경우입니다. 왕권이 어느 정도의 범위에서 제한되고, 전문적인 지식을 지닌 관료가 작은 정치적 문제를 해결하며, 시민 모두가 군인으로 참여한다는 점에서 스파르타에서는 세 가지 제도가 뒤섞여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스파르타의 남자들은 노예를 제외하면 일체의 생업에 종사하지 않았습니다. 대..

12 세계 문화 2024.10.08

고대 그리스 그리고 스파르타 (1)

코로나 19의 세계적인 전파로 인하여, 직격탄을 맞은 분야는 참으로 많습니다. 일부 국가들은 외국인의 입국을 원천 봉쇄하면서, 자국민들에게도 통행 금지 조처를 내리고 있습니다. 이에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업종은 여행사 그리고 항공사입니다. 2020년 가을에는 어느 정도 완화되리고 기대하지만, 미래는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사람들은 언젠가는 해외 관광에 관심을 기울일 것이므로, 자료 하나를 올려봅니다. 그것은 그리스와 스파르타에 관한 것입니다. 그리스는 지중해 연안에 자리잡고 있으므로, 교통의 중심지였으며, 온화한 기후로 인하여 문명이 발달하였습니다. 서쪽으로는 이탈리아 반도가  위치하고 있고, 동쪽으로는 흑해로 나가는 보스페로스의 해협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는 지중해의 교역에 있어서 핵심적 요..

12 세계 문화 2024.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