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4 4

박설호: (15) 희망의 원리. 제 3차 강의

(14에서 계속됩니다.) 20. 노동과 여가: 블로흐는 제4부의 마지막 장에서 노동과 여가의 문제를 논하고 있습니다. 삶에서 노동이 지니는 의미는 매우 큽니다. 일하지 않으면, 끼니를 구할 수 없습니다. 노동의 생산성은 얼마나 휴식을 취하는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인간에게 일요일의 휴식 그리고 저녁 시간의 여가는 노동을 위한 부수적인 조건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인간은 노동과 빵만으로는 살 수 없습니다. 심리적 갈망 역시 충족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Bloch, PH: 1085). 노동과 여가를 철저하게 구분하게 한 당사자는 블로흐에 의하면 자본주의라고 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은 대체로 힘이 들지만, 오랜 휴식은 지루함을 안겨주니까 말입니다. 자본주의 체제에서는 노동은 결코 즐..

27 Bloch 저술 2024.03.24

서로박: (3) 여인들의 브레히트. 사랑의 슬픔

2. 헤다 쿤 (1898 – 1976) 남자: 브레히트는 1917년 가을에 뮌헨 대학교에서 헤다 쿤 (1898 - ?)을 처음으로 만났습니다. 두 사람은 의대생이었는데. 아르투르 쿠처 교수Prof. Artur Kutscher의 연극 세미나에 참가하였습니다. 당시에 쿤은 세미나에서 어떤 테마를 맡아 발표하였고, 두 사람은 급속도로 가까워졌습니다. 여자: 쿤은 브레히트가 뮌헨의 대학 생활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주었겠군요. 남자: 그렇습니다. 특히 브레히트가 훗날 뮌헨의 카머슈필레에서 연출가로 일하게 될 오토 차레크Otto Zarek를 만날 수 있었던 것도 그미 때문이었습니다. 두 사람의 관계는 연인 사이로 발전합니다. 1918년 브레히트는 쿤을 아우크스부르크로 데리고 가서 부모님에게 소개하려 했습니다. 그러..

46 Brecht 2024.03.24

서로박: (7) 문학 치료. 강의 요약문

드라마 문학치료 Ⅰ. 드라마 문학치료의 이론 행동 장애는 한 인간이 자신의 의사를 행동으로 표현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병적 현상이다. 우리는 생각과 행동이 일치되지 않는 경우를 목격하게 된다. 이를테면 음식을 먹고 싶은데, 숟가락을 놓는 것 역시 행동 장애의 일종이다. 드라마 문학 치료는 연극에 참여함으로써 치료 대상자의 행동장애를 수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가면과 인격 치료사는 인간관계에서의 감정과 연상을 표출시켜 분석하고 그것을 개선하면 된다. 실제로 연극을 통하여 사상 감정을 연행할 경우에는 참여자가 충족되지 못한 욕구들을 분출시키는 것을 잘 관찰하여야 한다. 참여자들은 그들이 감추고 있는 분노나 욕망을 다른 사람의 역할 모델에 투사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 자신의 무력함과 연약함을..

5a 문학 치료 2024.03.24

벤야민의 역사 철학 테제와 블로흐의 진보 개념

프랑크푸르트학파는 1960년 초반에 에른스트 블로흐가 진보적 낙관주의를 과도하게 맹신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러한 태도는 발터 벤야민의 역사적 진보에 대한 비판과 묘한 대립각을 이룬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근본적으로 고찰할 때 두 사람의 역사적 견해에 커다란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벤야민은 1940년 무렵에 「역사의 개념에 관하여」에서 다음과 같이 서술합니다. “진보라는 개념은 파국의 이념 속에 토대를 이루고 있다. 말하자면 역사에서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것은 파국이다. 그것은 우리에게 다가오는 미래가 아니라, 그냥 우리 앞에 주어져 있을 뿐이다.” (Benjamin, Zentralpark, GS. Bd. 1/2, Frankfurt a. M. 1978: 655 – 690, Hier S. 683). 아도..

23 철학 이론 2024.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