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3 6

서로박: (2) 중국은 지나(支那)버렸다

(앞에서 계속됩니다.) 6. 자유와 인권의 억압 그리고 중앙집권주의: 시진핑 정부의 정책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을 것입니다. 첫째로 자유에 대한 탄압: 많은 사람은 쥐도 새도 모르게 공안 당국에 의해 체포되어 어디론가 사라집니다. 개개인에 대한 감시체계는 확고하므로, 누구도 이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론을 제기할 수 없습니다. 홍콩 사태에서 중국의 죽의 장막 정책은 중앙집권적 권위주의의 민낯을 여지없이 보여주었습니다. 중국이 개별 지역에 자치권을 보장하지 않으면, 사태는 차제에 끔찍한 양상으로 비화할 것입니다. 둘째로. 중앙집권주의는 어쩌면 변방에 의해서 붕괴할 것입니다. 우리는 역사의 전례를 찾을 수 있습니다. 나라가 커지면 중앙집권적으로 다스리는 데 한계를 드러낼 수밖에 없습니다. 중국은 ..

2 나의 글 2024.03.13

서로박: (1) 중국은 지나(支那)버렸다.

“떳떳한 패배와 포기가 승리일 수 있다.” (마리 폰 에브너-에셴바흐) 1. 위대한 양심은 오로지 자기반성이라는 자양으로 성장하는 법이다. 인간이든 국가든 간에 치열한 자기 성찰이 없으면, 아집과 오만으로 말라비틀어져 결국에는 고사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면 고인 물은 썩고, 마른 물은 사막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잘못을 공개적으로 밝히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인간이나 국가는 한 번 정도는 죄를 저지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죄를 공개적으로 드러내면서, 이에 대해 용서를 구하는 일은 참으로 아름다우며, 위대한 용기가 아닐까요? 그러나 중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자성(自省)을 게을리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의 기대는 중국 국가의 엘리트들이 아니라, 오히려 인민들로 향해야 ..

2 나의 글 2024.03.13

서로박: (3) 검정고시

(앞에서 계속됩니다.) 참으로 기이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다름 아니라 암행 감사였습니다. 대통령의 밀명으로 비밀리에 전국을 순회하면서 비리를 척결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예비역 대령이었는데, 항상 두 명의 경호원과 함께 은밀히 돌아다니곤 했습니다. 아버지는 암행 감사를 우연히 만나서, 나에 관한 이야기를 전해주었다고 합니다. 이때 암행 감사는 다음과 같이 대꾸했습니다. 그래요? 물론 재학생이 검정고시에 응시하는 것은 물론 위법이오. 그렇지만 이미 자퇴 처리가 되어 있고, 당신 아들은 이미 예비고사까지 합격하지 않았나요? 검정고시의 규정은 엄정하게 적용되어야 하는 것은 옳지만, 이 제도는 어려운 학생을 구제하기 위해서 만든 것이니, 당신의 아들은 이번 기회에 구제되어야 하오. 아버지는 이때 가만히 그의 말..

2 나의 글 2024.03.13

서로박: (2) 검정고시

(앞에서 계속됩니다.) 그래 12월은 얼마나 추웠던지요? 지금에야 편안하게 모든 것을 이야기할 수 있었지만, 당시의 시간은 나에게는 마치 지옥에서의 삶인 것 같았습니다. 어머니는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한복을 만드는 일을 시작했습니다. 내 아래에는 두 명의 동생이 중학교 그리고 초등학교에 재학 중이었는데, 생활비가 만만치 않았습니다. 아버지는 출소하여 다시 무슨 일이든 시작하려고 했습니다. 영어와 일본어에 능통한 그는 다시 상경하였습니다. 일본에서 전자 기기를 수입하여 대학에 납품하는 일을 맡았습니다. 아버지는 우연히 C 대학교 의과대학의 교무처장을 알게 되었는데, 담소를 나누다가 내가 겪었던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그러자 교무과장은 사실 확인을 위하여 그해의 예비고사 합격자를 기술한 두툼한 책자를 뒤졌습니다..

2 나의 글 2024.03.13

서로박: (1) 검정고시

아래의 글은 엄밀히 따지면 소설이 아니라, 르포르타주에 해당한다. 글의 배경이 되는 시간과 장소는 임의로 변경되었다. ................... 뭐라고? 원서를 제출해? 마산 교육청의 L 장학사는 나를 쳐다보며 말했습니다. 그건 불가능해. 자네 검정고시 합격은 취소 처리되었어. 청천벽력과 같은 말이었습니다. 나는 이유를 묻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자네는 1981년 8월 10일에 검정고시 시험을 쳤지? 뒷조사를 해보니 그해 9월 25일 자로 마산 N고등학교에 자퇴서를 제출했더군. 그러니 재학생 신분으로 검정고시를 치른 셈이야. 자네는 법 규정을 위반했어. 당시 우리 가족은 몹시 힘든 삶을 영위해야 했습니다. 아버지가 사업에 실패하여 밀린 돈을 갚지 못했습니다. 아버지는 붕장어를 일본으로 수출했는데..

2 나의 글 2024.03.13

서로박: (6) 문학 치료. 강의 요약문. "헉, 당신도 작은 왕자라니."

장미와 이카로스의 비밀 - 작은 왕자 심층 분석 1. 생텍쥐페리(Antoine Marie Roger De Saint Exupery) - (1900-1944) 프랑스 리옹(Lyons) 출신 소설가로 옛 귀족 집안에서 태어나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냈으며, 1920년 징병으로 공군에 입대하여 조종사 훈련을 받았다. 제대 후 자동차 공장 등 여러 직종을 전전하다가 평범한 사회의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행동적인 인생을 개척하고자 1926년부터 위험이 뒤따르는 초기 우편 비행 사업에 가담하였다. 제 2차 세계대전이 일어 난 후 군용기 조종사로 종군, 대전 말기에 정찰 비행 중 행방불명이 되었다. 그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작은 왕자』, 『야간 비행』, 『인간의 대지』, 『성채』등이 있다. 그의 주옥같은 모든 작품들은 ..

5a 문학 치료 2024.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