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서 계속됩니다.)
20. 청소년들의 위험한 노동 사례, 보초와 사냥: 청소년들 역시 노동에 적극적으로 참가합니다.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는 나이가 되면, 그들은 노동 현장에 투입되어 기계를 작동하고 조작합니다. 여성은 16세부터 남성은 20세부터 본격적으로 일하는데, 이러한 일은 결혼할 때까지 지속됩니다. 몇몇은 수공업에 종사하고, 몇몇은 농사를 짓습니다. 또한 몇몇은 매우 위험한 일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가령 땅의 내부가 무너져서 마을이 흙이나 바위에 파묻히게 되면, 순식간에 화재가 발생하거나, 지하수가 범람하기도 합니다. 지하에는 암벽의 틈 사이로 강한 바람이 지나치고, 때로는 지하의 가스가 마을을 뒤덮곤 합니다. 특히 국경 지역에는 이러한 위험이 빈번하게 나타나는데, 젊은 노동자들은 무전기를 사용하여, 공동체 내부의 원로 위원회와 소통하기도 합니다. 주로 사춘기를 넘어선 나이의 남자아이들이 국경 근처에서 보초 근무를 담당합니다. 왜냐하면 16세에서 25세 사이의 남자들은 탁월한 관찰력을 지니고 있으며, 육체적으로 강건하기 때문입니다. 젊은이들의 또 한 가지 중요한 일감은 “아나” 공동체를 위협하는 해로운 생명체를 박멸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끔찍할 정도로 거대한 파충류, 날개 달린 거대한 공룡들을 잡아서 쳐 죽입니다. 젊은이들은 자발적으로 맹금 그리고 독사들을 사냥하려 다녀도 좋습니다. 그들은 늙은이들과는 달리 공동체에 방해되는 생명체를 사정없이 죽이곤 합니다. 청소년들은 푸리에의 공동체의 경우와는 달리 제법 두둑한 임금을 수령합니다. 어른이 되면 그들은 제법 많은 재산을 얻게 되고, 노년을 편안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이는 계급 없는 사회, 아라 공동체의 또 다른 자본주의의 특성이 아닐 수 없습니다.
21. 화폐가 사용되지만 시장은 존재하지 않는다: 작가는 재화의 분배를 위하여 교환가치를 지닌 화폐의 사용을 용인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금까지의 출현한 사회 유토피아의 내용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사항입니다. 브릴-야 공동체에서 주도적으로 행해지는 것은 상업적 교류 행위입니다. 이때 화폐가 교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화폐는 보석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닙니다. 귀금속은 사람들의 생산 기구를 아름답게 치장하기 위해서 사용될 뿐입니다. 브릴 사람들은 기이한 화석 조개를 사용하여 작은 동전을 만듭니다. 화석 조개는 납작하고 작지만, 보석처럼 기이한 빛을 발합니다. 거대한 돈을 교환할 때 브릴-야 사람들은 금속으로 이루어진 얇은 판으로 만든 고액 화폐를 활용합니다. 물론 불워 리턴의 유토피아에서는 물건이 매매되는 시장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화 분배를 위한 공공연한 바자회 역시 존재하지 않습니다. 풍요로운 이상 사회의 기본적인 틀은 기술, 욕구 충족 그리고 노동이라는 세 가지 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2. 브릴-야 공동체 내의 결혼 제도: 공동체 내에서 일부일처제의 결혼은 규정상 3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3년이 지나면, 모든 부부는 본인들이 원할 경우 헤어질 수도, 같은 사람과 다시 결혼해서 살 수도 있습니다. 10년이 지나면 남자는 두 번째 여성을 맞이할 수 있는 특권을 얻습니다. 이 경우 첫 번째 아내는 규정에 의하면 스스로 원할 경우 남편으로부터 독립해서 생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규정은 거의 사문화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이혼하는 부부는 매우 드물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일부다처 내지 다부일처의 방식으로 살아가는 부부들은 브릴-야 공동체에서는 매우 희귀한 현상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이혼하기를 꺼려하고, 일부다처의 삶을 그다지 탐탁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23. 여성의 지위: 불워-리턴의 유토피아의 경우 여성의 지위는 남자보다 더 높습니다. 지하세계에 살아가는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육체적으로 더욱 강건하고, 브릴을 다루는 데 있어서 남자들보다도 더 민첩합니다. 여성들이 원한다면 주위의 남성들을 모조리 없앨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는 여성들의 삶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여성들은 절대로 그들의 능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행여나 남자들이 두려운 마음으로 도망칠까 내심 전전긍긍하기 때문입니다. 여성들은 열정적으로 미래의 신랑감을 선택할 권한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일단 한 남자를 선택하면, 남편의 마음에 들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습니다. 여성들은 심지어는 남편에게 자발적으로 복종합니다. 도덕적 의무감 때문이 아니라, 남편을 자신 가까이 데리고 살려면, 남편에게 복종하는 게 가장 훌륭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공동체에서는 부부는 정해진 시간 동안 함께 지내며 육체적 사랑을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점 때문에 불워-리턴의 작품이 간행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은 공동체 사람들의 자유로운 사랑의 삶의 방식에 대해 부도덕하다고 비난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지하 세계의 여성들이 삶의 태도 내지 행동에 있어서 오늘날 미국과 영국의 해방된 여성들과 유사하다는 점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24. 새로운 인간은 인종적 차이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브릴-야 공동체는 다음과 같은 견해를 표방합니다. 즉 그들이 개별적으로 훌륭한 자질을 처음부터 지니는 까닭은 다른 인종 끼리 결혼하는 풍습 때문이라고 합니다. 새로운 인간은 다양한 인종들 사이의 결혼으로 인하여 우수한 형질이 자손에게 유전됨으로써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는 드니 디드로 Denis Diderot 그리고 레스티프 데 라 브레톤 Réstif de la Bretonne 등이 자신의 문학 유토피아에서 제시한 견해와 거의 유사합니다. 혼혈의 찬양은 파시스트들이 흔히 주장하는 인종주의의 견해와는 정반대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적어도 브릴-야 공동체에 속하는 사람들은 얼마든지 다른 인종끼리의 결혼이 가능합니다. 다만 브릴 에너지를 사용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결혼에 있어서 제약을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자연은 스스로를 보존하지 못하는 생명체에게 생존을 허락하지 않았듯이, 새로운 인간은 브릴 에너지를 활용함으로써 자신과 동족을 살아남을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적어도 브릴 에너지를 활용할 줄 알고, 브릴-야 공동체에 속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간에 인종과는 상관없이 혼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계속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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