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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설호: (3) 미셸 투르니에의 "동방박사들"

(앞에서 계속됩니다.) 13. 헨리 반 다이크의 네 번째 동방박사: 미셸 투르니에는 집필 중에 두 편의 작품을 참고했다고 술회했습니다. 그 하나는 미국의 소설가 헨리 반 다이크 (Henry van Dyke, 1852 – 1933)의 「다른 현자의 이야기The Story of the Other Wise Man」 (1996)입니다. 흔히 사람들은 세 명의 동방박사를 거론하지만, 사실은 네 명이라고 합니다. 반 다이크는 짤막한 단편 소설을 통해서 세인에게 전해지던 네 번째 동방박사에 관한 놀라운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아르타반이라는 이름의 동방박사는 뒤늦게 예루살렘으로 떠나게 됩니다. 아기 예수를 위해서 아르타반은 홍옥, 청옥 그리고 진주를 선물로 준비합니다. 그런데 도중에 불행한 사람을 만나, 그를 도와주느라..

33 현대불문헌 2023.04.04

박설호: (2) 미셸 투르니에의 "동방박사들"

(앞에서 계속됩니다.) 8. (부설) 몰약: 몰약은 감람나무과의 몰약수 또는 합지 수에서 추출된 약재입니다. 그것은 의학적으로 뭉친 혈액을 풀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부종을 없애 통증을 완화하며 새살이 돋아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효능은 고대에는 분명히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몰약의 냄새는 유황과 거의 같습니다. 그렇지만 몰약의 냄새는 유황보다도 소박하고, 둔탁한 편입니다. 몰약의 맛은 매우 씁니다. “Myrrh”라는 단어도 히브리어의 “murr”, 즉 쓰다는 의미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고대 사람들은 단맛이 강한 포도주에 몰약 수지를 담다서, 단맛을 중화하려고 했습니다. 누군가 십자가에 매달린 예수에게 포도주를 해면에 적셔서 건넸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몰약이 어느 정도 섞여 있었던..

33 현대불문헌 2023.04.04

박설호: (1) 미셸 투르니에의 "동방박사들"

1. 동방박사는 누구인가?: 친애하는 T, 오늘은 미셸 투르니에가 1980년에 발표한 소설 『가스파르, 멜키오르 그리고 발타사르』를 논해보기로 하겠습니다. 동방박사는 마태오의 복음서 2장에 세 명의 왕으로 등장하는 성자들입니다. 이들은 별을 관찰하면서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난 베들레헴으로 향합니다. 그런데 신약 성서에는 “성자” 내지는 “왕들”이라고 표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나아가 동방박사가 몇 사람인지도 불분명합니다. 사실 동방박사의 이야기는 기원후 3세기에 광범하게 퍼지게 됩니다. 6세기에 이르러 사람들은 그들의 이름이 가스파르, 멜키오르 그리고 발타사르라고 언급하게 됩니다. 그런데 한 가지 놀라운 것은 아무도 동방박사들이 몇 명인지 거론하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기원후 7세기에 시리아 지방에서는 동방..

33 현대불문헌 2023.04.04

서로박: (4) 오언의 연방주의 유토피아

(앞에서 계속됩니다.) 18. 국가의 시스템은 가급적이면 축소되는 게 바람직하다: 자고로 모든 나라의 국가재정은 직접적으로 그리고 간접적으로 인간의 노동의 산물에 의존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가 거두어들인 돈은 가급적이면 노동하는 사람들에게 유리하게 지출되는 게 마땅합니다. 국가의 임무는 만인에게 일할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의 영양을 공급하며, 그들이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돌보는 데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는 인민을 억압하는 기관이 아니라, 인민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봉사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합니다. 오언은 기존하는 국가의 사악한 시스템을 무작정 비판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제시함으로써 어떤 더 나은 시스템이 형성될 수 있음을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 19. 진보를 위한 ..

35 근대영문헌 2023.04.04

서로박: (3) 오언의 연방주의 유토피아

(앞에서 계속됩니다.) 12. 전통적 가족제도에 대한 비판, 남녀평등: 오언의 유토피아에서는 가족의 해체에 관한 사항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오언은 전통적 가족 체제를 신랄하게 비판한 바 있습니다. 이는 일부일처제의 문제점을 지적하기 위함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가족 내에서의 가부장의 권위와 폭력을 비판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오언은 여기서 “가부장주의”라는 단어를 직접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가족 구성원 사이의 불평등한 위계질서를 비판하려고 하였습니다. 이를 고려한다면 오언이 추구한 것은 가족의 해체와 같은 극단적인 변화가 아니라, 다만 가족 내의 경제적 성적 불평등 구조를 개선하려고 한 것이 분명합니다. 왜냐하면 오언이 관심을 기울인 것은 가족과 성의 문제가 아니라, 무엇보다도 노동자의 권익과 ..

35 근대영문헌 2023.04.04

서로박: (2) 오언의 연방주의 유토피아

(앞에서 계속됩니다.) 7. 오언의 문헌들: 오언은 방대한 문헌을 남겼습니다. 그의 글은 책으로, 팸플릿으로, 연설문집으로 그리고 논쟁서로 간행되었는데, 그 수는 140권이나 됩니다. 오언에 관한 연구서들은 19세기 말까지 지속적으로 간행된 것을 고려하면, 오언이 당시의 사회에 얼마나 커다란 영향을 끼쳤는지 과히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의 다양한 글들은 주로 산업 혁명이 발발한 이래로 파생되어 나타난 사회적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로 귀결됩니다. 이 가운데 두 가지 문헌을 예로 들까 합니다. 오언의 『사회에 관한 새 견해 The new view of society』는 자신의 작은 공동체의 이념을 최소한 영국에서라도 널리 퍼뜨리기 위해서 집필된 것입니다. 사실 수많은 외국인들이 영..

35 근대영문헌 2023.04.04

서로박: (1) 오언의 연방주의 유토피아

1. 19세기의 유토피아, 경제적 삶의 변화: 이제 19세기의 유토피아의 장으로 넘어가기로 합니다. 19세기의 유토피아는 국가 소설과 같은 문학 유토피아의 방식으로 개진되지는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19세기 초 영국의 산업 혁명의 여파로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확신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생산력의 신장은 전통적 문학 유토피아에서 설계된, 제반 영역의 이상적 삶을 충족시켜준다는 것입니다.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산업 혁명은 특히 경제적 삶의 영역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다주기 시작합니다. 이로 인하여 육체노동과 정신노동은 서서히 분화되었고, 생산력의 증대는 자본가의 이윤 추구에 대한 욕망을 자극하였습니다. 중세의 장원 경제 체제에서 노동에 임하던 노동자들은 도시로 향하게 되고, 대도시의 매뉴팩쳐 공장..

35 근대영문헌 2023.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