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06 3

서로박: 페늘롱의 베티카, 살렌트 (3)

(앞에서 계속됩니다.) 17. 경제 정책을 위한 두 가지 전제 조건 그리고 학문과 기술에 대한 페늘롱의 견해: 베티카의 경제는 공동 재산에 토대를 두는 반면에, 살렌트에서는 사적 재산을 용인합니다. 그렇지만 베티카와 살렌트는 기본적 토대에 있어서 그다지 이질적이지는 않습니다. 두 개의 공동체 공히 경제적 이익 추구에 대해 제동을 가하고 있을 뿐, 국가는 개개인들의 최대한의 공동 재산을 사용하도록 조처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페늘롱은 경제 정책의 두 가지 핵심적인 조건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 하나는 노동 자원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점이며, 다른 하나는 사치품의 생산과 소비를 철저히 금지시킨다는 점입니다. 경제 정책의 이러한 두 가지 조건을 통해서 베티카와 살렌트는 탄탄한 경제적 토대를 지니게 되며, 오로지 ..

32 근대불문헌 2023.04.06

서로박: 페늘롱의 베티카, 살렌트 (2)

(앞에서 계속됩니다.) 8. 현실적 위기는 법을 무시하는 독재자의 인위적인 정책에서 비롯한다.: 페늘롱은 고대의 유토피아 작가와 마찬가지로 성공적인 삶의 이상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삶의 이상의 범례는 일견 초시대적인 범례로 보이지만, 근본적으로는 주어진 사회정치적 현실에 대한 간접적인 비판에 토대를 두고 있습니다. 페늘롱이 처했던 당시 현실적 위기는 본질적으로 두 가지 원인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첫 번째 원인은 개별 군주들이 주어진 법에 따라 정책을 펼치는 게 아니라, 법을 무시하고 자신의 의지대로 모든 것을 통치하는 태도를 가리킵니다. 두 번째 원인은 인간의 도덕적 양심적 잣대를 무시하고 파괴하는 사치스러운 사고를 가리킵니다. 페늘롱은 첫 번째 원인과 관련하여 고전적 의미에서의 폭군의 개념을..

32 근대불문헌 2023.04.06

서로박: 페늘롱의 베티카, 살렌트 (1)

1. 페늘롱의 소설: 미리 말하지만 페늘롱의 소설 『텔레마크의 모험』속에는 두 개의 유토피아 모델이 내재해 있습니다. 그 하나는 “베티카”라는 공동체 모델이며, 다른 하나는 “살렌트”라는 국가 모델입니다. 이것들은 상호 보완적으로 기능하며, 동시에 유토피아 역사에서 생략될 수 있는 부분을 제각기 보충해주고 있습니다. 페늘롱의 작품은 오늘날 18세기 초의 프랑스 문학의 고전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페늘롱의 작품이 발표될 무렵 이를 예언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이 작품은 부르군드 공작이자 루이 14세라고 불린 황제의 큰아들의 교육을 위해 구상되고 발표되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작가는 바람직한 제후가 되려면 어떠한 덕목을 갖추어야 하는가? 하는 물음을 소설 속에 담았던 것입니다. 그렇기에 그것은 한마디로 ..

32 근대불문헌 2023.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