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05 3

서로박: (3) 알피에리의 '미라Mirra' (1787)

(앞에서 계속됩니다.) 11. 비극작품에서 가장 흥미로운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즉 알피에리는 이탈리아의 낭만주의 그리고 신고전주의를 아우르는 대표적인 작가이지만, 특히 「미라」는 고전적인 연극 구조를 전혀 따르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이 작품은 -에우리피데스Euripides 그리고 라신느Racine가 집필한 파이드라 드라마에서 묘사된 바 있는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즉 신의 뜻을 거부하는 인간은 처참한 죽음을 맞이해야 한다는 주제 말입니다.  사실 파이드라는 고대 신화에 등장하는 인물로서 영웅 테세우스의 두 번째 부인이 되는 여성입니다. 그미는 테세우스의 아들 히폴리토스를 사랑하게 됩니다. 이는 아프로디테 여신의 농간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히폴리토스가 자신의 사랑에 응하지 않자, 격노하면서 스스로 ..

34 이탈스파냐 2024.11.05

서로박: (2) 알피에리의 '미라Mirra' (1787)

(앞에서 계속됩니다.) 6. 제3막에서 미라는 부모님과 대화를 나눕니다. 그미는 자신의 감정을 숨기면서, 가문과 나라의 앞날을 위해 결혼을 마다하지 않겠다고 말합니다. 대신에 결혼식을 올린 다음에 사이프러스 섬을 떠나 살게 해달라고 요청합니다. 왕과 왕비는 이를 허락하면서 성대한 결혼식을 기대하면서 즐거워합니다. 제4막에서 미라는 유리클레아와 독대합니다. 그미는 지금까지 자신을 보살펴준 보모에게 감사를 표하면서, 결혼식이 거행된 다음에 섬에 남으라고 권고합니다. 말하자면 미라는 유리클레아에게 이별을 선언한 셈이었습니다.  뒤이어 페리오가 찾아와서, 결혼식을 마친 다음에 자신의 왕궁에 가서 행복하게 살자고 제안합니다. 미라가 이에 동의하지만, 그미의 얼굴에는 슬픈 기색이 가시지 않습니다. 며칠 후에 드디어..

34 이탈스파냐 2024.11.05

서로박: (1) 알피에리의 '미라Mirra' (1787)

1. “확신하건대 여러분은 내 연극 작품을 대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반드시 자유로워지고, 강해지며, 관대한 마음을 지니며, 진정한 덕을 깨닫게 되겠지요. 그래, 여러분은 모든 폭력을 참지 않고, 조국을 사랑하며, 자신의 권리를 수호하고, 모든 열정을 다해 마치 불꽃처럼 타오르고, 틀림없이 강직하고 위대한 분으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Sono sicuro che imparerai molto dalle mie produzioni teatrali. Diventerai libero, forte, generoso e realizzerai la vera virtù. Sì, non tollererai alcuna violenza, amerai il tuo paese, difenderai i tu..

34 이탈스파냐 2024.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