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05 3

서로박: (2) 도널리의 '카이사르의 기둥'

(앞에서 계속됩니다.) 7. 제목의 의미: 사실 제목은 소설의 내용과는 거리감이 있습니다. 작가는 카이사르 롬멜리니라는 인물을 로마의 정치가, 카이사르와 연관 지으려고 했습니다. 카이사르 롬멜리니는 인민의 편에서 싸우면서도 폭동을 지나치게 자의적으로 이끌려고 하다가, 살해당하고 맙니다. 이러한 행동은 카이사르를 방불케 합니다. 실제로 브루투스는 인민들과의 신의를 지키기 위해서 카이사르를 살해해야 했습니다. 만약 카이사르가 생존해 있으면, 로마 사람들은 모조리 노예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던 것입니다. 물론 브루투스가 카이사르를 개인적으로 애호하지 않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로마를 위험에 빠뜨리지 않기 위해서 브루투스는 대장군의 가슴에 단도를 찔러야 했습니다. 도널리의 작품에서 카이사르 롬멜리니는 가난한..

36 현대영문헌 2024.08.05

서로박: (1) 도널리의 '카이사르의 기둥'

1. 신비로운 미국 작가, 도널리: 이그내셔스 도널리 (1831 – 1901)는 생전에 미국 미네소타의 국회의원으로 일하면서 아틀란티스의 전설에 지대한 관심을 쏟은 작가입니다. 실제로 그는 1882년에 『대서양. 홍적세 이전의 세계Atlantis, the Antediluvian World 』라는 공상 소설을 발표하여, 세인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북대서양에는 거대한 대륙에 존재했는데, 이 대륙은 바다 아래로 가라앉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가설은 플라톤에 의해서 제기된 것이었습니다. 놀라운 것은 아리아인종에 대한 그의 가설입니다. 아리아인종은 아틀란티스의 후손인데, 이들은 인도와 유럽으로 퍼져나가서, 오늘날의 아리아 인종을 형성시켰다고 합니다. 도널리 역시 이러한 가설을 사실이라고 믿었습니다. 그의 견해..

36 현대영문헌 2024.08.05

서로박: 크리스타 볼프의 '남아 있는 것'

어느 봄날 나는 창문 밖을 내다본다. 그들은 다시 거기 서성거리고 있다. 그들은 집 앞에 자동차를 세워 놓고, 창가의 나를 하루 종일 감시한다. 맨 처음 자정이 넘도록 그들은 창밖의 길가에 흰색 차 속에서 끈질기게 나를 감시하고 있다. 다시 아침 9시 경에 다시 창밖을 내다보니, 이번에는 연초록의 차가 정차해 있었다. 하루 종일 글을 쓰고 있는데도 그들은 떠나지 않는다. 기억을 떠올리니, 그들은 지난 해 11월부터 나를 감시하는 것 같다. 당시에 기관원들은 나의 이층 아파트에 침입한 흔적을 남겨놓았다. 전화가 울린다. 과연 그들이 나의 전화를 엿듣고 있을까? 그들은 내가 편지들을 읽기 전에 아마도 모조리 읽었는지 모른다. 친구에게 장문의 편지를 쓰는 것은 이제 불가능하다. 그들은 나에 관해서 모든 것을 ..

47 Wolf 2024.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