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22 4

서로박: (3) 군주론, 혹은 마키아벨리의 고독

(앞에서 계속됩니다.) 15. 운명의 여신에 대항하는 권력으로서의 미덕: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의 제25장에서 운명의 여신이 끼치는 영향력을 서술합니다. 운명의 여신의 영향력은 엄청난 크기와 양으로 흘러가는 격노하는 강물과 같습니다. 운명의 여신의 에너지는 이처럼 막강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에너지를 가로막고 차단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우주의 질서에 해당하는 미덕의 힘입니다. 특정 사회에서 출현한 위대한 인간은 마키아벨리에 의하면 이러한 미덕의 힘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미덕의 힘은 궁극적으로 운명의 여신, 포르투나에 대적하고 저항하는 하나의 방어막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 데목에서 마키아벨리가 내심 갈구하던 희망 사항이 백일하에 드러나고 있습니다. 즉 모세, 키루스 대제,..

34 이탈스파냐 2023.01.22

서로박: (2) 군주론, 혹은 마키아벨리의 고독

(앞에서 계속됩니다.); 7. 『군주론』의 내용 (1): 상기한 집필 의도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군주론』의 네 가지 사항을 차례로 서술합니다. 제1장 – 제11장: 지배의 여러 가지의 유형이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A. 상속받은 권력에 관한 문제, B. 고립된 권력 체제에 관한 사항, C. 무기와 힘으로 정복한 권력의 특성, D. 범행을 통해 얻은 권력 체제, E. 권력의 유지 방법 등이 차례대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특히 재미있는 것은 알렉산더 대제 이후에 권력의 공백이 발생하는 이유가 제4장에서 다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제12장 - 제14장: 이 대목에서 마키아벨리는 새로운 군주의 권력을 실행하기 위한 당대의 전투적 기술적 도구에 관해서 분석합니다. 가령 A. 군대 조직과 용병에 관한 문제, B. ..

34 이탈스파냐 2023.01.22

서로박: (1) 군주론, 혹은 마키아벨리의 고독

친애하는 M, 군주론 한 권을 읽는 수고를 덜어드리기 위해서, 필자는 군주론의 핵심 사항만 요약한 글을 올려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필자 OTL ................................. 1. 마키아벨리, 악마의 대변인인가, 아니면 최악의 냉소주의자인가?: 강의 중에 필자는 정치학을 논하는 자리에서 두 권의 필독서를 권하곤 합니다. 그 하나는 니콜로 마키아벨리 (Niccolo Machiavelli, 1469 - 1527)의 『군주론Il Principe』이며 (마키아벨리: 군주론 (군주국에 대하여), 곽차섭 역, 길 2017.), 다른 하나는 에치엔 드 라 보에시 (Étienne de La Boétie, 1530 – 1563)의 『자발적 복종 Discours de la servi..

34 이탈스파냐 2023.01.22

서로박: (6) 캄파넬라의 "태양의 나라"

(앞에서 계속됩니다.) 32. 『태양의 나라』의 영향: 캄파넬라의 유토피아 시스템은 실제 현실에 적용되었습니다. 예수회는 17세기에 파라과이에서 캄파넬라의 기독교 사원 공동체를 건립하여, 아메리카 인디언들로 하여금 기독교 신앙을 믿게 하였습니다. 이곳의 예수회 도시 국가는 1610년부터 1767년까지 이어졌는데, 그 구조에 있어서 캄파넬라의 『태양의 나라』에 묘사된 여러 가지 특성이 그대로 반영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예수회 국가가 설계한 도시의 구조는 캄파넬라의 도시 계획의 틀에 입각해 있습니다. 또한 사회 구조 역시 『태양의 나라』에 담겨 있는 그것과 거의 동일합니다. 즉 공산주의 공동체에 근거한 사회 계층을 용인하는 지배 구조가 바로 그러합니다. 파라과이에 있던 예수회 국가는 교육 제도에 있어서 캄..

34 이탈스파냐 2023.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