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사회심리론

결혼 이야기, 혹은 루신데 (5)

필자 (匹子) 2018. 8. 6. 14:20

프리드리히 슐레겔의 작품 루신데에 영향을 준 여성은 카롤리네 셸링이었습니다. 작품 가운데 남성의 수업시대는 카롤리네를 이상적 여성의 상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카롤리네는 놀라운 상상력과 자유연애의 지조 등으로 인하여 주위 사람들을 놀라게 하였습니다. 원래 그미는 1763년 신학과 동양학을 가르치던 괴팅겐 대학 교수, 요한 다비드 미하엘리스의 딸로 태어났습니다. 나이 22세가 되었을 때 카롤리네는 괴테와 만나, 불타는 사랑을 나누었는데 아기를 임신하게 됩니다. 그 후에 그미는 어린 시절부터 알고 지내던 시골의사, 요한 프란츠 뵈머 (1753 1788)와 결혼하였습니다. 그와의 결혼에서 세 명의 아이를 낳았는데, 그 중 두 명만 살아남았습니다. 나중에 밝혀지지만, 아우구스테는 괴테와의 사랑을 통해 태어난 딸이었습니다. 그러나 카롤리네는 이를 한 번도 공개하지 않고, 그미를 뵈머의 딸로 성장하게 하였습니다. 카롤리네는 문학적으로 조예가 깊었을 뿐 아니라, 민주주의에 관한 개혁적 지조를 지니고 있었는데, 이를 공공연하게 공언하기도 할 정도로 거침이 없는 지식인 여성이었습니다. 특히 그미의 친구가 마인츠의 혁명가, 게오르크 포르스터 Georg Forster라는 사실은 이를 반증해줍니다.

 

 

 

19세기 초의 프랑스 군인들의 모습

 

 

17931월에 카롤리네는 멋진 프랑스 장교를 만나 온뭄에다 사랑의 을 지릅니다. 당시 그미는 성숙한 몸매를 지닌 나이 서른의 과부였습니다. 프랑스 장교의 이름은 장 밥티스트 두보아 크란스였습니다. 그는 불과 19살의 젊은 사내였는데, 늠름한 모습, 깊은 눈빛을 드러내는 미남으로서 여자로서는 마음이 뜨겁게 달아오르지 않을 수 없었다고 합니다. 카롤리네는 그와 뜨거운 밤을 보낸 다음에 또 다시 임신하게 됩니다. 그런데 그미의 발목을 잡은 것은 이번에는 자신의 체제비판의 신념이었습니다. 카롤리네가 자코뱅주의의 혐의로 감옥에 갇히게 된 것이었습니다. 만약에 그미가 프랑스의 체제파괴적인 장교와 놀아나서 임신했다.”라는 사실이 드러나면, 엄청난 고초를 겪게 될 것이므로, 이를 철저히 감춘 채 몇 달 간 감옥살이해야 했습니다. 결국 카롤리네는 벌금을 지불하고 17937월에 감옥에서 나오게 됩니다. 그해 11월에 아들을 낳았습니다. 나중에 장 밥티스트가 독일로 편지를 보내서 결혼을 원했지만, 카롤리네는 딸 아우구스테와 함께 홀로 아기를 키우려고 결심합니다. 그러나 아기는 안타깝게도 병으로 일찍 사망하고 맙니다.

 

 

 

 

 

 

1795년 카롤리네는 경제적으로 궁핍하게 딸과 함께 브라운슈바이크에서 생활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아우구스트 빌헬름 슐레겔은 오랫동안 카롤리네를 사랑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미에게 결혼을 요청하게 된 것입니다. 결혼 다음에 카롤리네는 남편의 셰익스피어 번역 작업에 힘을 보탰습니다. 1797년에서 1799년은 두 사람 사이의 찬란한 사랑이 꽃을 피우던 시기였습니다. 만약 그미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빌헬름 슐레겔은 그토록 멋진 셰익스피어 번역작업을 완성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영원한 사랑은 한낱 인간의 꿈일 뿐인가요? 카롤리네와 빌헬름 사이의 사랑의 불꽃은 1800년에 순식간에 꺼지게 됩니다. 여기에 작용한 것은 딸의 죽음이었습니다. 아우구스테가 불과 25세의 나이로 유명을 달리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아우구스테의 죽음은 그미와 빌헬름 슐레겔의 관계를 냉랭하게 변화시키게 합니다. 빌헬름 슐레겔이 베를린으로 이주하게 되었을 때, 카롤리네는 그냥 예나에 남게 됩니다. 말하자면 두 사람 사이의 별거가 시작된 것이었습니다. 그미는 또 다른 남자를 사랑하게 됩니다. 그는 다름 아니라 철학자 아우구스트 빌헬름 셸링이었습니다. 1805년 카롤리네는 빌헬름과 이혼한 다음에 셸링과 결혼식을 올립니다. 그는 카롤리네보다 12살이 어렸습니다. 나중에 셸링이 대학 교수로 활동하면서 경제적 형편이 나아지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결혼 생활을 통해서 도움을 받은 사람은 바로 셸링이었습니다. 그는 카롤리네의 도움으로 엄청난 창조력을 발휘합니다. 그가 집필한 대부분의 글들은 1800년에서 1809년 사이에 탄생한 것들이었습니다. 1809년 카롤리네가 티푸스로 사망한 다음에 셸링은 오랫동안 침울하게 살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