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동구러문헌

서로박: 체호프의 '벚꽃 정원' (2)

필자 (匹子) 2019. 1. 25. 10:19

5. 벚꽃 정원 그리고 독특한 인물들 (2): 라카이 피르스 역시 기이한 인물입니다. 그는 대지주 중심의 구세대의 사회 질서를 추종하고 잇습니다. 87세라는 나이는 자신의 시대가 조만간 종언을 고하리라는 것을 암시해줍니다. 그에 비해 여주인공의 동생 가에프는 참으로 기이한 인물입니다. 그는 진취적 사고를 지니며, 뛰어난 말솜씨를 자랑하지만, 정작 경제적 수완이라고는 찾을 길 없습니다. 말하자면 예술 당구만 치며 소일하는 사람이 바로 가에프입니다. 게다가 가에프는 절약할 줄 모릅니다. 돈이 생길 때마다, 비싼 사탕을 구입하는 데 모조리 써버리는 자가 가에프이니까요. 

 

여주인공, 라네브스카야 역시 무척 특이한 인물입니다. 그미는 심성이 곱고 선량하지만, 자기주장을 강하게 내세우지 않는 치밀하지 못한 여성입니다. 라네브스카야는 귀족 사회에서 어떤 고귀한 남자를 사랑하다가 버림받게 되었는데, 이를 외부에 알리는 바람에 귀족들의 조롱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요약하건대 여주인공과 그미의 남동생 가에프는 경제적 수완이라고는 전혀 없는 인물들로서 몰락하는 구시대의 계층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6. 벚꽃 정원 그리고 독특한 인물들 (3): 자고로 특정 계층의 몰락은 다른 한편으로는 다른 계층의 상승을 의미합니다. 가령 로파친은 부지런하게 일하여 돈을 모은 젊은이입니다. 작가 체호프는 로파친을 무조건 나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는 옛 친구를 위해서 유익한 충고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제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로파친은 자신의 사업에 박차를 가할 뿐입니다. 작품 내에서 대학생 트로미포프는 로파친에게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자넨 섬세하고 우아한 영혼을 지녔구먼.” 

 

로파친 역시 벚꽃 정원의 아름다움을 모르는 바 아닙니다. 그는 영지 주변의 양귀비 들판 그리고 영지의 건물을 즐겨 바라보곤 합니다. 그렇지만 벚꽃 정원이 어쩔 수 없이 개간되어야 한다고 확신하는 자가 바로 로파친입니다. 나중에 트로미포프는 그를 “맹수”라고 일컫습니다. 다시 말해 자연 법칙에 순응하는 대신에 철저할 정도로 자신의 이득을 방해하는 모든 것을 먹어치우는 자가 바로 로파친이라는 것입니다. 이미 언급했듯이 로파친은 사업 구상으로 인하여 바르야와의 약혼을 파기합니다. 그렇다고 이러한 약혼의 파기가 로파친의 성격에 하자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주어진 현실적 문제를 고려할 때 벚꽃 동산은 최소한 경제적 이득을 창출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게 그의 생각이었습니다.

 

7. 벚꽃 정원 그리고 독특한 인물들 (4): 여기서 우리는 트로미포프에 관해서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는 여주인공의 아들을 가르친 가정교사로서 26세 혹은 27세의 젊은이입니다. 자신이 가르치던 아이가 강물에 빠져죽은 뒤에 그는 아이의 누나인 안냐와 연인 관계를 맺습니다. 트로미포프는 두 번에 걸쳐 대학에서 쫓겨난 적이 있습니다. 졸업시험에 낙방한 때문인지, 아니면 정치적 이유 때문인지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습니다. 트로미포프는 인간이 하인을 거느리고 살아가는 상류층 귀족의 삶에 대해서 호의적으로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오로지 이윤 추구의 목적으로 살아가는 상인 계급에 동조하는 것도 아닙니다. 

 

한마디로 트로미포프는 돈과 부동산에 대해 전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인물입니다. 벚꽃 정원 역시 그의 눈에는 멋진 공간으로 비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러시아 전체가 아름다운 동산으로 이루어졌다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트로미포프는 러시아 사회 전체를 고찰하는 안목을 지닙니다. 가난이라든가 낙후한 경제적 처지 그리고 허례허식 등과 같은 러시아 전반적인 특성을 예리하게 고찰하는 자가 바로 트로미포프입니다. 그는 더 나은 삶을 위해서는 더 열심히 노동하는 수밖에 없다고 공언하곤 합니다.

 

8. 벚꽃 정원 그리고 독특한 인물들 (5): 그런데 트로미포프에게도 성격상의 하자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는 힘든 노동을 설파하고, 귀족들의 안이한 삶에 대해서 집요하게 비난하지만, 정작 자신 역시 가난한 라네브스카야에 경제적으로 의존해 있습니다. 트로미포프는 주지하다시피 여주인공의 딸 안냐와 연인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작가는 그에게 완벽할 정도로의 긍정적 의미를 부여하지는 않습니다. 

 

가령 1. 러시아의 과거와 현재의 상황을 비판할 줄 안다는 점, 2. 돈과 재물에 대해서 냉담한 태도를 취하는 점, 3. 이상적이기는 하나, 나름대로의 계획을 지니고 있다는 점 등은 장점으로 이해됩니다. 그런데 1. 자신의 계획을 실천하려는 진지함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 2. 자신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구체적 추진력이 부족하다는 점 등은 트로미포프의 단점으로 이해됩니다. 비록 많은 부분의 장점을 지니는데도 불구하고, 트로미포프는 현재의 러시아를 변혁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인간형으로 적절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