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세계 문화

담배, 잎담배 그리고 대마 (1)

필자 (匹子) 2023. 2. 26. 09:30

8개월 동안 담배를 끊고, 유학을 떠났습니다. 담배값이 비싸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나는 양담배의 유혹을 떨치지 못했습니다. 다시 담배를 피우게 된 까닭은 고독한 생활 때문이었습니다. 양담배 피우면, 감옥에 가는 세상에서 자랐습니다. 이런 사람이 어떻게 형형색색의 유혹을 떨칠 수 있을까요?

 

 

 

담배는 중남미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콜럼버스에 의해서 유럽에 전해진 바 있습니다. 담배라는 말은 Tobacco에서 유래합니다. 선조들은 담배를 다음에 배우라는 뜻에서 "담배"라고 명명했습니다. (내가 지어낸 말이지요 ㅋㅋㅋ) 담배에는 니코틴이라는 중독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끊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정작 몸에 안 좋은 것은 니코틴이 아니라, 타르입니다.

 

 

캐리커처는 참으로 우습군요. 그런데 이것은 간접 흡연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간접 흡연은 2차 흡연입니다. 오히려 더 나쁘지요.그런데 3차 흡연이라는 게 있습니다. 이것은 뭘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유럽에 유학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피우는 네덜란드 산 하루방입니다. 사람들은 인도네시아에서 담배를 수입하여 가공 판매합니다. 야반제 가루 담배는 나의 청춘을 활활 불태우던 담배였습니다. 이미 16년 전에 담배를 끊었지만, 지금도 그 은은한 맛을 잊을 수 없습니다. 20개피 들어 있는 담배 한갑의 가격과 하루방 가격은 맞먹습니다. 그래서 하루방 한 갑으로 담배 두 갑 반의 분량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담배 껍질 Zigarettenhuelsen"이라고 합니다. 한 통을 사서 하루방을 넣으면 궐연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매일 아침 담배 한 갑씩 만드는 일은 유학생활의 일과처럼 되었습니다. 철커덕 철커덕 철커덕 시간은 가고 컬커덕 철커덕 시간은 가고

 

 

 

담배 기계 - 안에다가 하루방을 넣고, 가장자리에 담배 껍질을 넣은 뒤에 잡아당기면 "철커덕" 담배 한 개피가 만들어집니다. ㅎㅎ 니들이 하루방 맛을 알어? ㅋㅋㅋㅋ

 

 

 

하루방 담배 - 색깔이 짙은 고동색일수록 맛이 그윽합니다. ㅋㅋㅋ 유럽에서는 기호 물품과 기호식품이 값싸고, 높은 품질의 것이 많습니다.

 

 

 

 

 

1889년 J 마르크스가 그린 그림. 여송연 만드는 사람들. 유럽에서 시가를 만드는 사람들은 주로 유대인들이었습니다. 

 

 

여송연 Zigarre입니다. 담배 잎을 통째로 말아서 만든 것으로서 쿠바 산을 최고로 칩니다. 한 대 다 피우면 뒷골이 쑤십니다. 그러나 기분이 참 좋습니다. 니코틴의 함량은 많지만, 타르의 함량은 적습니다. 니코틴보다 타르가 폐암을 유발하는 독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식물 담배의 모습입니다. 잎사귀를 돌돌 말으면 한 개피의 여송연 Zigarren이 만들어집니다.

 

 

 

쿠바에서 담배를 수확하는 모습입니다. 잎이 크고 구멍나지 않은 것을 최고로 칩니다.

 

 

 

이것은 파이프입니다. 하루방을 직접 피울 때 사용됩니다. 파이프를 사용하면 경제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하루방을 모조리 태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파이프 담배를 피우는 대부분 사람들은 담배 연기를 폐 깊숙이 들이마시지 않는다고 합니다. "뽀끔 담배 피우기" -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ㅎㅎ 

 

 

 

 

코담배를 피우는 어느 독일인. 코담배 Schnupftabak 는 니코틴만 함유되어 있습니다. 코담배를 들여마시면 가루가 코 안으로 들어가는데, 가루는 즉시 몸 속으로 퍼져나갑니다. 타르가 없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고 신경 안정제로도 많이 활용됩니다. 그런데 잘못 흡입하면, 코가 막히고 기도가 막히기도 합니다. 이렇게 까지 하면서 담배를 피워야 할까요? ㅠㅠ.

 

 

 

 

 

코 담배의 가루. 담배 가루에 비해서 무척 잘게 빻아져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한국에서 구입할 수 없습니다. 코담배는 답배보다는 덜 해롭습니다. 그런데 오래 사용하면 코의 점막이 상할 수 있고, 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담배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가격은 일반 담배에 비해 비싼 편이라고 합니다.

 

 

 

 

코담배의 역사는 오래 됩니다. 어쩌면 여성들을 위해서 제조되었다는 소문도 전해집니다. 18세기 프랑스 여인들은 코담배를 즐겨 사용했습니다. 왜냐하면 여성들이 길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을 좋지 못하게 여겼기 때문입니다. 그림은 1827년에 만들어진 초상화입니다. 여러 유형의 여성들이 코담배를 즐기고 있습니다.  

'12 세계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련의 유대민족 (1)  (0) 2023.03.25
담배, 잎담배 그리고 대마 (2)  (0) 2023.02.26
페미니즘과 아마존 여성들  (0) 2023.02.20
이탈리아의 마나롤라  (0) 2023.01.15
콜럼버스와 상상력 (2)  (0) 2022.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