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4 3

서로박: 피라미드

철학자 에른스트 블로흐는 대작, "희망의 원리"에서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중세의 고딕 건물을 모든 건축의 표본적 모델이라고 규정했습니다. 피라미드가 영혼 불멸의 갈망을 담고 있는 건축물이라면, 고딕 건물은 천국에서의 찬란한 삶에 대한 갈망의 상을 담고 있는 건축물입니다. 인간의 영혼은 하늘 위로 올라서 행성을 지나, 12개의 수대를 거쳐서 가장 높은 곳에서 영원히 살아가게 되리라는 꿈은 고대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 이어졌습니다.     피라미드는 고대의 건축물입니다. 피라미드 πυραμίδες는 어원상 "무덤"이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주로 정방형의 토대에 사각뿔의 구도로 이루어져 있는데, 점성술에 의거해서 지은 것입니다. 피라미드는 이집트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라틴아메리카, 중국 그리고 에스파냐에 속..

11 조형 예술 10:47:25

블로흐: (3) 가짜뉴스와 왜곡뉴스를 생산하는 신문

(앞에서 계속됩니다.) 나치들은 이른바 광고를 활용함으로써, 그들의 선동 선전 문구를 만들어낸다. 특히 이들이 사용하는 광고는 거짓된 화려함의 척도와는 전혀 다르다. 고객들은 거짓된 광고에 속아 넘어가서, 더 이상 환불(還払)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뻔히 알면서도 뒤늦게 열광적으로 물품 구매에 뛰어든다. 실제 상황, 즉 현실의 특징은 고객들을 기만하는 거품 게워내는 허튼소리 앞에서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나치들이 행하는 발언은 구체적 실천으로 이어지는 이론이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이다. 나치들이 뇌까리는 발언은 사람들이 의식 속의 현실을 뛰어넘고, 올바르게 실천하지 못하도록 눈멀게 하고 눈부시게 만든다. 그리하여 사람들은 현혹되어, 붉은색과 고동색을 오로지 흑백논리로 고찰하게 된다. 사기꾼들이 자..

29 Bloch 번역 09:23:36

박설호 시집 '쑥부쟁이에게 사랑을 고백하다' 목차

1참제비고깔에델바이스솜다리로 거듭난 에델바이스찰옥수수 1찰옥수수 2가벼운 내가 떠나리라 무거운 압구정이여흙의 고백잠깐 노닥거릴 수 있을까맨드레이크떠나가는 그대에게신비적 합일(Unio mystica)이화여대 입구에서너의 기타 애잔히 울고 있을 때꽃무릇과 나눈 대화몽양 여운형세상이 술통 아래로  2홑이불노랑붓꽃녹두장군노랑붓꽃 파랑새와 헤어지다사랑의 기쁨사랑의 슬픔자유는 막힘없는 꽃이 피는 옥별에서뮌헨 마리엔 광장사랑앵무용담 청량리 선녀아픈 손가락 3브레멘헤로의 램프‘바람에 옷깃이 날리듯’ 교육은 채찍이 아니다 털머위 1털머위 2  3여행이라면임에 관한 반가사유 1임에 관한 반가사유 2가을 한신대에서검은박쥐꽃메뚜기접시꽃이사도라내가 소년이었을 때 1내가 소년이었을 때 2내가 소년이었을 때 3내가 소년이었을 때 ..

20 나의 시 08:5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