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사회심리론

서로박: 사이코패스 테스트

필자 (匹子) 2024. 4. 1. 11:18

사이코패스 테스트 (40문항에 답하라)

 

1. 나는 멋지게 생겼으며, 교활할 정도로 잔머리를 굴릴 줄 안다. 나는 당당하며, 상대방을 얼마든지 설득시킬 자신이 있다. 아무 말하지 않고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은 매우 힘이 든다. 필요하다면, 나는 얼마든지 누군가에게 객쩍은 수다를 떨 수 있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2. 나는 매우 자신감에 넘치고, 자기중심적이다. 심지어는 얼마든지 개의치 않은 채 허풍을 떨기도 한다. 이따금 나 자신의 능력을 과도하게 믿기도 한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3. 나는 매우 영특하고, 날카로운 시각을 지니며, 잔꾀를 부릴 줄 안다. 만약 필요하다면, 다름 사람을 얼마든지 속일 수 있다. 또한 파렴치하게, 비양심적으로 행동할 수도 있으며, 거짓된 행동을 감행할 수도 있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4.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나는 주위 사람들을 속이고 기만했다. 이는 나의 사사로운 이익을 챙기기 위해서 어쩔 수 없는 행동이었다. 나는 천성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대해 무관심하며, 그들의 고뇌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편이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5. 내가 끼친 손해라든가, 나로 인해서 당하는 사람들의 고통은 대부분의 경우 그다지 중요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대부분 사람들의 행동은 내 수준보다 뒤떨어지거나, 그들의 행한 스스로의 행동의 과실 때문이라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6. 사람들은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냉혹하게 처신한다고 말하곤 한다. 원래 나는 매우 사교적이다. 그렇다고 해서 내가 주위 사람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한다는 것은 아니다. 설령 그러한 측은지심 내지 애호의 감정을 품는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순식간에 사라지곤 한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7. 다른 사람들은 어떤 제한된 범위에 있어서 중요할 뿐이다. 몇몇 사람들은 내가 냉혹하고, 배려심이 떨어지며, 마구잡이로 행동한다고 생각한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8. 어떤 골치 아픈 문제가 발생하면, 내가 이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나는 책임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가하는 편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상황을 묘하게 바꾸어 내가 빠져나갈 구실을 미리 만들곤 한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9. 가끔 나는 어떤 새로운 무엇을 찾거나, 짜릿한 일을 즐기곤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삶 자체가 너무 지루하기 때문이다. 비교적 무모할 정도로 위험한 행동에 짜릿한 스릴을 느낀다. 한 가지 일에 오랫동안 골몰하기가가. 무척 힘이 든다. 한 가지 직업을 오래 영위하는 것 자체가 나에게는 버거운 일이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10. 살아오는 동안 나는 돈을 벌었는데, 대부분의 경우 다른 사람을 이용해서 벌어들인 것이다. 고정적 의미의 노동은 전혀 나를 자극하지 못한다. 어쩌면 필요한 만큼의 자기 훈련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칭찬 받을 만큼의 책임 있는 행동 역시 제대로 행한 바 없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11. 다른 사람에게 위협을 가하거나, 말과 행동으로 폭력을 저지르고 싶은 때가 종종 있다. 그렇지 않으면 나 자신이 흥분하고, 초조해지곤 한다. 나 자신의 감정의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친구와 주위 사람들과 갈등을 빚기도 한다. 그럴 때마다 나는 절교를 선언하고 모든 관계를 끊곤 한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12. 미래의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미래의 나는 마치 방랑자처럼 이리저리 떠돌아다닐 것 같다. 삶에 있어서의 방향 설정하기가 너무나 힘이 든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13. 계획 세우는 일을 너무나 싫어하여 이에 대해 깊이 고민한 적이 없었다. 그렇기에 미래의 계획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면 난처함에 빠지곤 한다. 주위의 유혹을 떨치기 어려우며, 좌절감에서 벗어나기 힘이 든다. 나는 다소 경솔하고, 즉흥적이며 가볍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14. 의무 사항이라든가 약속을 철저히 지키는 일이 매우 힘이 든다. 이를테면 빛이나 은행 담보를 갚는 일은 나를 고통스럽게 만든다. 일하면서도 일정한 성과를 거두는 것이라든가 계약서에 기술된 의무 사항을 지켜야 하는 게 몹시 부담스럽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15. 13세의 나이에 누군가를 속이거나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친 적이 있다. 다른 사람을 학대하거나 그들의 물건을 의도적으로 파괴하기도 하였다. 13세의 나이에 여러번 술에 취한 적이 있으며, 마약을 접한 적도 있다. 나는 사춘기의 시기에 처음으로 섹스 했으며, 가출한 적도 있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16. 13세에서 18세의 나이에 범행을 저지른 적이 있다. 절도와 폭력을 저지른 적이 있다.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돈을 빼앗은 적이 있고, 살인한 적이 있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17. 나는 젊은 나이에 감호 처분을 받거나 소년원에 간 적이 있다. 자주 중요한 약속을 지키지 않는 편이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18. 다른 사람과 오랜 우정관계를 맺는 게 너무 힘이 든다. 솔직히 말해서 나에게는 신뢰감이 없다. 왜냐하면 자주 약속을 어기기 때문이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19. 나는 누군가와 오랫동안 애정관계를 영위하지 못한다. (혹은 이러한 관계 자체를 싫어하는 편이다.) 그래서 나는 누구와 만났다가 헤어지는 일을 반복한다. 나는 섹스 상태를 고르는 데 있어서 까다롭게 굴지 않는다. 나는 아무런 부끄러움도 느끼지 않은 채 여성들을 정복한 이야기를 늘어놓을 수 있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20. 지금까지 범법 행위를 저지른 적이 있다. 그렇지만 처벌받지는 않았다. 처벌당하지 않고 마음대로 행동하는 데 대해 주로 쾌재를 부르곤 한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21. 나는 우리 사회의 취약점에 대해 속속들이 알고 있다. 나의 강점 가운데 하나는 사회 시스템의 빈틈을 교묘하게 역이용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22. 나의 재능을 과장해서 부풀려 말하기 좋아한다. 사람들이 나에게 무조건 존경 내지 복종해줄 것을 기대하는 편이다. 심지어는 나를 대장, 혹은 두목으로 추종해주었으면 좋겠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23. 이따금 나는 거대한 성공, 무한대의 권력을 휘두르는 꿈을 꾼다. 혹은 대단한 재능과 매력으로 사람들의 찬사를 받는 꿈을 꾸기도 하는데, 그 가운데에는 이상적인 사랑을 성취하려는 꿈도 있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24. 나는 자신이 매우 특별한 존재라고 여긴다. 나는 독창적으로 별난 존재이며, 그래서 나와 비슷한 직장을 지닌 사람과 어울리고 싶어 한다. 상대방이 정신적으로 나를 추종하기를 강하게 바란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25. 솔직히 말해서 지금까지 남으로부터 칭찬이라든가 인정받은 적이 한 번도 없다. 칭찬과 인정받기 위해서 일부러 행동한 적이 있는데, 다른 사람들이 나를 칭찬하거나 인정하지 않아서 몹시 기분이 언짢아지곤 했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26. 만약 누군가 내가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행동할 때 몹시 화를 내거나 실망감 때문에 어쩔 줄 모른다. 내가 갈구했던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을 때 엄청나게 화가 난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27. 다른 사람들에 대한 질투심이 매우 강하다. 누군가 나에 대해 질투할 때 이를 받아들이기가 너무나 힘이 든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28. 나는 자신이 매우 잘난 척하고, 교만하며, 자부심이 강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29. 나의 행동과 내 감정의 여러 유형은 내가 자란 문화 속에서 전체적으로 요청되거나 수용되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 특히 두 영역에서 이질적인 특성을 드러내곤 한다.

a) 나는 주위 사람들과 사건을 달리 인지하고 해석한다.

b) 내 감정의 긴장 영역 내지 강도, 혹은 내가 표현하는 감정이 적절한지 아닌지 잘 모르겠다.

c) 내면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어려우며, 마음속의 여러 가지 충동을 가라앉히기가 힘이 든다.

d) 모임에서 나의 행동이 이상하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30. 분명히 다른 사람들과는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는데, 이는 분명히 나의 유년시절의 끔찍한 기억 내지 사춘기 시절의 왜곡된 기억과 관련되는 것 같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31. 나는 신체적 질병, 상처을 입었거나 혹은 뇌 기능이 제대로 작동된다고 믿지는 않지만, 때로는 이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감지하곤 한다. 그때마다 나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대답한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32. 어떤 모임에서 편안한 마음을 유지하려면, 긴장과 주의력을 필요로 한다. 오랫 동안 남의 말을 듣고 있으려면, 불쾌하거나 짜증이 난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33. 나는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때 어떤 성적 유혹을 드러내거나, 이를 도전적인 목소리로 내뱉곤 한다. 몇몇 사람들은 이러한 나의 말과 행동을 적절하지 못하다고 여긴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34. 나의 기분과 정서는 자주 돌변하곤 한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통상적으로 깊은 마음속에서 출현한 게 아니기 때문이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35. 다른 사람들에게 호감을 끌기 위해서 오래 거울 앞에서 나의 외모를 가꾸는 버릇이 있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36.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때 사실 내용보다는 감정이 앞서고, 지엽적인 인상에 더 관심을 기울인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37.감정을 드러낼 때 그것을 과대하게 부풀리기를 즐기며, 과장하기도 한다. 내 감정을 극대화시켜서 표현하는 게 즐겁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38. 특정한 상황이라든가 특정한 사람들이 나에게 강하게 영향을 끼쳐서 나 스스로 삶의 목표를 변화시키게 만들기도 한다. 나는 제 삼자에 의해서 강하게 영향을 받는 편이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39. 이따금 친구관계가 끈끈하고 믿을만한 것인지 확신하지 못할 때가 있다. 과연 내가 다른 여자/ 혹은 남자와 깊은 관계에 빠질 필요가 있는가? 하고 의심하기도 한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40. 흥분과 짜릿한 일에 굶주린 편이다. 솔직히 말해서 내가 어떤 재미있는 일의 주인공이 되는 것을 즐기곤 한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가: 0점, 나 1점 다. 1.5, 라 2점

70점 이상일 경우 사이코패스의 가능성이 농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