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a 문학 치료

서로박: (5) 문학 치료 강의 요약문

필자 (匹子) 2024. 3. 7. 11:41

인문치료와 이야기치료:  인문치료란 인문학적 정신과 방법으로 마음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해 인문학 각 분야 및 연계 학문들의 치료적 내용과 기능을 학제적으로 새롭게 통합하여 사람들의 정신적, 정서적, 신체적 문제들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이론적, 실천적 활동이다. 인문치료의 목적은 마음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유지하고 회복하는 것이며, 그 목표는 사람들의 정신적, 정서적 문제들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것이다

 

한편 인문치료와 연관해서 치료라는 용어는 사람들의 인지적 기능이나 감정적 기능, 행동적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비롯되는 고통이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정신의학적 치료가 약물, 수술, 전기충격 및 다른 신체적 절차를 통하여 심리적 기능을 증진시키도록 돕는 것이라면, 테라피로서의 치료는 여러 가지 상징적 방법을 통하여 사람들의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스스로 향상시키도록 돕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문치료에는 마음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적인 치유 활동 외에도, 정상인들을 대상으로 한 예방적 치료와, 청소년이나 노인 등 인생 각 단계에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간 연령대의 문제와 방향 설정에서 오는 문제들을 다루는 발달적 치료가 모두 포함된다 이런 인문치료는 구체적으로 철학적 사고, 문학적 상상력과 형상적 표현,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연기하기, 정서적 교감 등 인간의 직접적인 능력을 인간중심적으로 총체적으로 활용하는 문학적, 언어적, 사회적, 철학적, 예술적 방법을 활용한다. 인문치료의 방법은 카타르시스, 감정이입, 관점의 변화, 역할 연기(놀이), 생소화 작용, 수용미학적 작용, 캐릭터, 모티브와 같은 스토리텔링 요소의 치료적 변용 등을 구체적으로 실현될 수 있다.

 

우리는 이야기치료를 인문치료의 한 방법으로 거론해볼 만하다. 인문치료는 기본적으로 수술이나 약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거의 전적으로 치료자와 내담자의 이야기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어느 면에서 그 자체로 치유적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야기는 문학, 영화, 애니메이션, 연극 등은 물론이고 심지어 광고, 놀이공원 조성, 박물관 진열 등에도 구성요소로 들어가서 다양한 영역에 침투해 있다. 이런 이야기를 치유적으로 이용하면 다양한 영역에서 치유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이야기 치료는 인문치료의 한 방법으로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천일야화>에서 본 인문치료와 이야기 치료

(1) 치료의 대상:  인문치료의 주된 대상은 앞에서 밝힌 대로 사람들의 정신적, 정서적 문제들, 즉 마음의 병이나 고통, 불균형, 불편함 등의 문제들이다. <천일야화>에서 이런 치료의 대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샤리아르 왕과 그의 비정상적인 심리이다. 일단 천일 야화가 기술된 배경을 살펴보기로 하자. 천일야화는 6세기경 페르시아에서 전해지는 천일동안의 이야기를 아랍어로 기술된 설화이며 아라비안나이트라고 불린다. 6세기경 사산왕조 때 페르시아에서 모은 <천의 이야기>8세기 말경까지 아랍어로 번역되었다. 여기에 바그다드를 중심으로 다시 많은 이야기가 추가되었고, 그 후 이집트의 카이로를 중심으로 계속 발전하여 15세기경에 완성되었다. 일단 천일야화가 탄생하게 된 배경을 약술해보기로 한다.

 

옛날에 인도와 중국의 섬들을 다스리는 사산 왕조의 대왕이 죽은 후 큰 아들 샤리아르가 왕위를 잇고 그의 동생, 샤 자만이 멀리 떨어진 곳 사마르칸드의 왕으로 봉해졌다. 20년 후 형은 그 동안 보지 못한 아우가 보고 싶어 사신을 보낸다. 샤 자만 왕은 초대를 받고 일찍 출발하기 위해 성 밖에서 야영을 했다. 그러던 중 형에게 선물할 반지를 두고 온 것을 깨닫고, 밤에 궁전으로 돌아왔다가. 그 사이에 왕비가 흑인 요리사와 불륜을 저지르고 있는 장면을 목격한다. 그래서 그는 단칼에 남녀를 죽이고 형의 나라로 가버린다. 샤 자만 왕은 왕비의 배신에 마음의 상처를 입었고 식음을 전폐하다시피 한다. 그러자 형 샤리아르 왕이 동생에 기분을 풀어주고자 사냥대회를 가자고 하지만, 동생은 병이 심하게 걸린 것 같다고 하며 따라가지 않겠다고 사양한다.

 

그래서 샤리아르 왕은 동생을 궁에 남겨둔 채 사냥에 나간다. 그런데 그 사이에 궁에 남아 있던 샤 자만 왕은 샤리아르 왕의 왕비가 10명의 후궁과 여자 복색을 한 10명의 남자 노비들을 데리고 정원 연못 근처에 나와서 후궁과 노비들을 서로 짝 맞춰 교접하게 하고 자신도 나무 위에 숨겨둔 흑인 노예를 불러내어 음욕을 채우는 장면을 목격하게 된다. 그래서 샤 자만 왕은 아내에 대한 배신감과 혐오감이 여자 전체에 대한 혐오감으로까지 번져서 이후 3년 내내, 여자에게는 조금도 참된 기쁨을 느끼지 못하고 그저 밤마다 나라 안의 숫처녀와 잠자리를 같이하고는 다음날 아침에 사형에 처하게 하곤 한다. 그런데 샤리아르 왕도 나중에 왕비의 음행과 배신행위에 관해 동생에게서 듣고 그 음탕한 짓이 벌어지는 현장까지 직접 목격하게 된다. 그래서 그는 아우가 그런 것처럼 마음의 상처를 입고 정신의 중병을 앓게 된다. 그리고 자기 나라의 처녀들을 불러다가 하룻밤 같이 잠을 잔 후 다음날 살해하기 시작한다.

 

오늘날 우리는 반사회적 인격 장애 중의 하나인 사이코패스 병 (psychopathy)안고 는 사이코패스 psychopath)가 여자들을 수십 명씩 연쇄 살인하여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던지는 경우를 가끔 본다. 그런데 샤리야르 왕의 연쇄살인은 사이코패스의 그것들보다도 훨씬 위험한 이상심리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의 사이코패스와는 달리 공개적으로 막강한 권력을 휘두르며 무고한 여자들을 성적으로 유린한 후 잔인하게 살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세 시대의 절대 군주였기 때문에 아무도 그의 행동을 제지하게 못했던 것이다. 하지만 그의 이런 심리적 병리 현상은 반드시 치유되어야 할 대상이었다. 어도 사랑의 배신으로 인한 고통이 사라지고, 임의 이러한 배신이 자신과 무관하다는 사실이 인지된다면, 그는 차제에 스스로 살인 욕구를 차단시킬 수 있을 것이다.

 

샤리야르 왕의 나라에는 샤라자드라는 어질고 영리한 처녀가 있었다. 샤라자드는 주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자진해서 왕과 혼인을 치른다. 왕이 완강한 힘으로 성폭력을 저지르려고 했을 때, 사라자드는 왕을 다독거리면서, 매일 밤 재미있는 이야기 하나씩 들려준다. 왕은 사라자드의 이야기에 매료된다. 이야기를 계속 듣고 싶은 욕구가 그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천혜의 스토리텔링의 소유자인 샤라자드는 매일 밤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나씩 들려준다. 이야기를 다 들은 왕은 언제나 잠자리에 일찍 들어 만족한 듯이 깊은 잠에 빠지는 게 아닌가? 샤라자드의 이야기는 천 번, 그러니까 무려 약 3년 이상 지속된다. 샤라자드는 이런 왕의 행동을 아버지에게 전해 듣고 임금님과 여자들 그 양쪽을 다 파멸에서 건져낼 방법을 강구해서 실천에 옮기게 된다. 여기서 왕을 파멸에서 건져내는 방법인문치료의 의미에서 치료라고 할 수 있다.

 

천일야화 속의 사라자드의 태도를 통해서 우리는 치료사로서의 사명감을 간파할 수 있다. 이는 치료사가 갖춰야 할 필수적인 요소들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다. 그미의 이런 사명감은 자신의 생명을 걸고 하는 것이어서 특히 치열하다. 여자에 대한 분노에 휩싸여 온 나라의 처녀들을 성적 노리개로 삼은 후 죽이는 폭군으로까지 치달은 왕의 비정상적인 심리적 장애 disorder가 정상 상태로 치유될 수 있었던 것은 그미의 이런 휴머니즘과 치료사로서의 굳건한 마음가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다.

 

3. 치료의 원리

보통 치료에서는 치료 대상에 대한 진단이 먼저 있고 이에 근거해서 치료 행위를 한 후 이에 대한 평가를 하는 과정을 밟게 된다. 우선 치료대상에 대한 진단을 치료사가 하게 되는 경우를 이 작품에서 살펴보자. 그미가 생각해낸 치료 방법은 왕에게 이야기 치료를 하는 것이었다. 여동생 두냐자드에게 하는 다음의 말에서도 그미가 치료 방법과 치료의 목표, 치료의 효과를 정확히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샤라자드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나는 너에게 이야기를 시작할 것이다. 만약 그것이 신의 뜻에 맞는다면 그 이야기 덕택으로 우리들도 살아날 수 있고, 폐하의 그 피에 주린 버릇까지도 고칠 수 있을 거야.“

 

여기서 그미가 생각하고 있는 치료 방법은 이야기 치료이고, 치료의 목표는 여인들을 성적으로 유린하고 죽이는 왕의 병적인 정신 상태를 고치는 것이며, 기대하는 치료의 효과는 왕의 비정상적인 심리 상태를 고쳐서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시켜 놓는 것, 그리고 자신과 여동생아버지의 목숨을 구하는 것, 나아가 그 나라 처녀들의 목숨을 구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그런데 이렇게 스토리텔링 치료가 이루어지는 과정 중에서 특징적인 것은 이것이 밤에 잠자리를 같이 하면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여기에서 특별한 효과가 나온다고 볼 수도 있다. 침실에서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미는 왕에게 최대한 편안하고 사랑스럽게 치유의 방법을 적용시켜 나갈 수 있었을 것이다. 샤라자드는 침실에서 육체를 제공한 후 재미있게 이야기를 풀어 나가기 시작함으로써 왕과의 라포를 특별한 방식으로 형성하는데 크게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의 라포 형성은 물론 일반적인 경우가 전혀 아니지만, 절대 권력을 가진 왕이 가장 위험한 문제 행위를 계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특수한 경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이렇게 시작한 그미의 이야기는, 액자 속의 그림이 액자와 잘 어울리듯이, 작품의 겉 이야기와 잘 연관되어 있다. 겉 이야기에서 샤리야르 왕이 겪은 왕비의 배신과 불륜은 샤라자드가 들려주는 이야기 속에서도 자주 등장한다. 이것은 샤라자드가 의도적으로 그렇게 이야기를 풀어간 것이다. 천 하룻밤 동안의 이야기를 모두 끝낸 다음에 고백한 그녀의 말에서도 이것은 확인된다. “저는 칼리프와 제왕 및 다른 분들이 여인들로 인해 겪었던 일들을 폐하께 오랫동안 이야기해왔습니다.”

 

그래서 샤리야르 왕은 자신이 겪은 마음의 상처가 자신만이 겪은 특별한 것이 아니고 일상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도 많이 만날 수 있는 일임을 깨닫게 된다. 이를 통해 왕은 자신이 그렇게 상심하고 분노했던 일이 자신에게만 국한된 아주 특별한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왕은 이야기를 듣는 과정에서 자신의 상처를 치유하는데 이것은 왕이 그미의 이야기를 듣는 과정에서 저절로 깨닫게 된 것이다. 그래서 이것은 왕에게 자신의 행동에서 스스로 느끼는 마음의 부담이나 상처를 가볍게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것이 스토리텔링 치유의 한 효과로서 마음의 부담 덜기라고 할 수 있겠다. 과연 샤리아르 왕은 사이코패스의 전형일까요? 그의 여성 살해는 사랑의 배신에 기인한 투사의 행위로 이해되지 않을까요?

 

치료의 방법 및 효과

그런데 천 하루 밤의 이야기가 다 끝나가는 지점에서도 그미의 치료 행위는 그치지 않는다. 스토리텔링이 끝나는 시점에서 왕의 심리적 병리 상태가 나았다는 증거, 무고한 처녀들을 계속 죽이는 왕의 정신상태가 달라졌다는 증거는 아직 없기 때문이다. 왕은 그저 묵묵히 샤라자드의 이야기들을 듣고만 있었다. 하지만 샤라자드는 천하룻 밤의 설화 이야기하기가 끝나는 시점에서 왕에게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시도하였고 그 결과 자신의 목숨이 구해졌다는 것을 확인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리고 그 이후에도 샤리야르가 갖고 있는 전 부인에 대한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처녀들을 죽이는 행위를 중단하게 된 것이다. 이후 샤라자드는 3년 동안의 치유 과정을 통해 두 명의 자식을 낳았으며, 왕 역시 그미를 순수하고 아름다운 반려로 수용하게 된다. 결국 그가 갖고 있던 치명적인 병적 증상들은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지만, 극복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가 천일야화 속의 스토리텔링의 의의는 이야기의 계속됨은 삶의 연장선이다. 이야기의 중단, 서사의 부재는 죽음이다.‘ 라고 생각할 수 있다.

 

결론

우리는 샤라자드에게서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이야기치료를 행하는 인문치료사의 모습을 확인했다. 그리고 샤리야르 왕은 왕비의 배신으로 마음의 상처를 입어, 처녀들을 매일 죽이는 심리적 장애에 빠진, 인문치료의 대상자이자, 환자였다. 샤라자드는 수많은 시, 전설, 교훈, 역대 군왕의 이야기, 연대기, 철학 등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치료하였고, 왕에게 여자들에 대한 사랑, 아버지에 대한 애정, 왕에 대한 애정과 같은 휴머니즘의 인문학 정신을 불어넣어주었. 따라서 그미는 이런 과정에서 문학적 상상력, 형상적 표현, 말하기, 철학적으로 사고하기, 역사적 지혜 모으기 등의 인문학적 방법으로써 치료하였으며, 감정이입카타르시스동일시보편화 등의 인문학적 기법으로써 치료한 셈이다물론 한 가지 문제가 남아 있다. 품에서 확인된 인문치료사의 모습, 치료의 원리와 기법, 방법 등을 실제 치료에서 검증하고 확충해나가는 것이 앞으로 남은 과제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