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1 3

서로박: 사이코패스 테스트

사이코패스 테스트 (40문항에 답하라) 1. 나는 멋지게 생겼으며, 교활할 정도로 잔머리를 굴릴 줄 안다. 나는 당당하며, 상대방을 얼마든지 설득시킬 자신이 있다. 아무 말하지 않고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은 매우 힘이 든다. 필요하다면, 나는 얼마든지 누군가에게 객쩍은 수다를 떨 수 있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2. 나는 매우 자신감에 넘치고, 자기중심적이다. 심지어는 얼마든지 개의치 않은 채 허풍을 떨기도 한다. 이따금 나 자신의 능력을 과도하게 믿기도 한다. 가. 그렇지 않다. 나. 가끔 그렇다. 다. 항상 그렇다 3. 나는 매우 영특하고, 날카로운 시각을 지니며, 잔꾀를 부릴 줄 안다. 만약 필요하다면, 다름 사람을 얼마든지 속일 수 있다. 또한 파렴치하게, 비양심..

5 사회심리론 2024.04.01

서로박: (7) 여인들의 브레히트. 사랑의 슬픔

(앞에서 계속됩니다.) 7. 마리루이제 플라이서 (1901 – 1974) 여자: 마리루이제 플라이서의 극작품은 오늘날에도 상연되고 있지요? 남자: 네, 그미는 1920년 뮌헨 대학교에서 공부할 때 브레히트를 만났습니다. 여자: 바이에른의 소도시, 잉골슈타트는 자신의 고향 내지는 영원한 쉼터와 같았군요. 이에 비하면 뮌헨과 베를린은 그미에게는 격변하는 역사적 소용돌이 속의 낯선 대도시였을까요? 남자: 그렇습니다. 1926년 플라이서의 극작품, 「잉골슈타트의 연옥Fegefeuer in Ingolstadt」이 베를린에서 초연되었습니다. 그해 여름 플라이서는 아우크스부르크에서 브레히트와 만났는데, 브레히트는 그미의 문학적 재능을 높이 평가하며 작품의 집필을 종용하였습니다. 이때 완성된 작품 가운데에는 「잉골슈타..

46 Brecht 2024.04.01

박설호: (18) 희망의 원리. 제 4차 강의

(17에서 계속됩니다.) 8 햄릿, 갇힌 의지: 고뇌하는 인간은 행동하지 않는 한 죽은 영혼의 그림자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그는 내심 아버지의 원수를 갚으려는 의지를 품고 있지만, 모든 격정은 자신의 내면에서 반대 상으로 떠오를 뿐입니다. 남성적 욕망과 실천적 의지는 폐쇄적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그의 숙고 행위는 자신의 행동을 방해합니다. 햄릿은 자신의 마음속에 갇힌 수인(囚人)입니다. 전체적으로 고찰할 때 햄릿 역시 블로흐에 의하면 거대한 유형의 유토피아를 꿈꾸는 몽상가입니다. 그러나 햄릿은 너무 과도한 목표를 선취함으로써, 그것을 점화시키지 못합니다. 다시 말해서 중요한 행동에 대한 대리 행위를 너무 많이 떠올림으로써 스스로 마비 상태에 빠져 있습니다. 냉정하고 무미건조한 햄릿의 사고는 밤의 분위..

27 Bloch 저술 2024.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