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5 3

서로박: 다시 천일 야화

“황금빛 찬란한 물, 말하는 새 그리고 노래하는 나무 – 이것들은 새로운 삶을 창조하기 위한 찬란한 물질에 대한 비유이다.” (에른스트 블로흐) 1. 『천일야화』의 431 번째의 이야기: 천일야화 가운데 한 편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페리사다 공주는 고결한 정원에 혼자 머물면서 여러 가지의 휘황찬란한 꽃을 가꾸고 있었습니다. 바만 왕자는 말을 타고 어디론가 사냥을 떠났습니다. 저녁 무렵 어느 나이든 여인이 아름다운 여인을 찾아와서 문을 두드렸습니다. 어딘가에서 칩거하면서 살아가는 경건한 여인이었습니다. 공주는 여인을 방으로 들어오게 하고, 함께 기도를 드리자고 청했습니다. 왜냐하면 저녁 무렵 기도를 올리는 게 관습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나이든 여인은 아름답게 빛나는 찬란한 정원을 바라보고는 찬탄을 아끼지..

17 (독일)동화 2024.02.15

문학 치료 참고 문헌 소개

문학 치료 참고 문헌 (한국어 문헌만을 일차적으로 소개하기로 한다.) - 강원대 인문과학 연구소 편: 인문 치료, 강원대 출판부 2008. (이 책은 문학치료를 넘어서서, 인문 치료의 가능성을 모색한 귀중한 논문집이다.) - 강원대 인문과학 연구소 편: 인문 치료의 모색, 강원대 출판부 2009. (앞의 책과 유사한 중요한 문헌으로서 각론의 성격을 풍긴다. 제 1부의 논문 “인문 치료의 모색”, 제 2부의 논문들 이를테면 “인문 치료에 있어서의 앎의 방법”, “왕양명의 용장오도에 대한 치유 철학적 해석” 등이 읽을 만하다.) - 드레버만, 오이겐: 장미와 이카루스의 비밀, 고원 역, 지식산업사 1998. (저자는 정신분석학의 입장에서 생텍쥐페리의 『작은 왕자 Le petit prince』(어린 왕자로 번..

5a 문학 치료 2024.02.15

문학 치료 강의 요약문 2

‘독서 치료’ 독서 치료란, 우선 문학을 ‘수사학적 공간에서 움직이는 것’으로 보는 게 아니라, 문학을 읽고, 쓰고, 수용하는 행위가 ‘우리 삶에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여기서 다룰 ‘수용적 문학치료’ 역시 하나의 텍스트가 왜 사람들마다 각기 다르게 느끼며 해석하게 되는지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한다. 우리는 텍스트를 읽으며 이런 과정을 통해 자신의 병든 영혼과 만나기도 하고, 누군가를 용서할 수 있는 힘을 얻기도 하는 것이다. 즉, 문학과 예술은 개인의 기억을 떠올리고 이미지를 환기하도록 만듦으로써 자신의 잊어버린 과거와 잃어버린 추억을 다시 찾게끔 도와준다. 모든 문제는 “누군가 자신 앞에서 자신을 비난하는 행위이다. Pro + Blamage. 독서 치료는 과거의 치유되지 않은 기..

5a 문학 치료 2024.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