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4 3

박설호: (3) 이종찬의 '훔볼트 세계사, 自然史 혁명'

(앞에서 계속됩니다.) 다섯째로 자연사 연구가 예술의 영역과 상통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알렉산더 훔볼트의 자연사 탐구에는 사물의 근본을 발견하고 더 나은 삶을 추구하려는 초기 낭만주의의 예술적 의향이 담겨 있다. 이는 어디서 발견되는가? 훔볼트의 학문 영역과 그 체계는 오로지 자연과학자의 차원에서만 재조명될 수만은 없습니다. 우리는 자연사의 영역 (기후학, 식물학, 동물학 광물학, 선사학, 민속학, 고고인류학, 고생물학, 역사 지질학)의 영역뿐 아니라, 사회과학, 특히 정치 경제학의 영역에서도 과히 혁명적인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종찬 교수는 특히 프랑스어로 집필된 훔볼트의 문헌이 지금까지 훔볼트 연구에서 소홀히 다루어졌음을 지적합니다. 이 가운데에는 탁월한 문헌, 『누에바에스타냐 왕국의 정치 에..

12 세계 문화 2024.02.04

박설호: (2) 이종찬의 '훔볼트 세계사, 自然史 혁명'

(앞에서 계속됩니다.) 셋째로 열대 지역의 토속적이고 원시적인 문화 속에도 서구 문명이 채택할 수 있는 어떤 새롭고 유효한 자양이 도사리고 있는데, 그것은 무엇인가? 이와 관련하여 콩고 아이티 혁명은 프랑스 혁명을 촉발하는 근본적인 의향으로 이해되는 근거는 무엇인가? 콩고 아이티 혁명은 프랑스 혁명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쳤습니다. 1700년경에 아메리카 정복자들은 아프리카의 콩고 지역에서 약 50만 명의 흑인을 산토도밍고로 이전시켰습니다. 그들은 사탕수수 플랜테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거대한 노동력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16세기에 에스파냐의 신부, 라스카사스는 힘없는 인디언들보다 차라리 아프리카의 흑인들을 데리고 와서 노동력을 보충하면 어떨까? 하고 카를 5세에게 요청한 바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의 ..

12 세계 문화 2024.02.04

박설호: (1) 이종찬의 '훔볼트 세계사, 自然史 혁명'

이종찬 교수의 저서, 『훔볼트 세계사 自然史 혁명』 (2020)은 알렉산더 폰 훔볼트의 생애에 관한 전기도 아니고, 그렇다고 신대륙을 탐험하는 여행기도 아닙니다. 그것은 한 인간의 열대 탐험을 통해서 쌓아가는 새로운 진리의 섭렵 과정을 밝히고 있는데, 이로써 독자는 발견되는 지식이 얼마나 혁명적인가를 깨닫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발견되는 지식”이란 야생이 인간을 포함한 생명체에게 얼마나 귀중한 의학적 자연과학적 예술적 자양을 제공하는가? 라는 물음과 관련됩니다. (이종찬: 파리 식물원에서 데지마 박물관까지, 해나무 2009, 34쪽.) 실제로 자연사 연구는 자연 과학 전반에 걸친 지식을 생생하게 체험하게 하는 과업입니다. 식물학, 동물학, 광물학은 물론이고, 낯선 지역의 기후와 지질을 알아야 하며, ..

12 세계 문화 2024.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