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자연 주체에 관한 블로흐의 시각: 중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즉 루카치가 인간, 사회 그리고 역사 발전을 중시하여, 오로지 정치경제학과 마르크스주의의 미학에 관심을 기울였다면, 블로흐는 유토피아의 사고 속에 인간 주체와 자연 주체를 설정하고, 자연의 인간화 그리고 인간의 자연화라는 서로 교차된 관점에서 사고해나갔습니다. 그런데 블로흐의 경우 마르크스의 유물론은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물질 이론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으며, “자유의 나라”(Marx)에 관한 단초 역시 인간과 자연 속에 내재한 경향성과 잠재성이라는 사상적 촉수 속에 처음부터 발현되어 있었습니다.
바로 이러한 까닭에 루카치의 사상이 20세기 초의 정치적 유토피아의 종말과 함께 현대성을 상실해 나간 반면, 블로흐의 자연 주체는 21세기의 화두로 나타나는 생태주의 유토피아와 묘하게 접목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유용한 것은 블로흐의 자연 주체에 관한 시각입니다. 가령 다음의 책에서는 생태계 유토피아와 “자유, 평등 그리고 동지애” 사이의 관련성이 언급되고 있습니다(d’Idler 1999, 136).
확실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즉 블로흐와 루카치가 함께 공통적으로 갈구하던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는 많이 변했으나, 약육강식의 구도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채 우리 앞에 놓여 있다는 점입니다. 자유의 나라, 더 나은 사회, 미래의 사회 – 어떻게 표현되든 간에 그것은 자본주의를 극복하고 “거짓 없는 아름다움, 환시 없는 믿음 그리고 안개 없는 비밀”로서 후세인들의 눈앞에 전개될 것입니다. (Bloch MA: 408). 마치 마르크스가 의도적으로 “자유의 나라”에 관해 영특한 의도로 말을 아꼈듯이, “거짓 없는 아름다움, 환시 없는 믿음 그리고 안개 없는 비밀”의 근본적인 의미에 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유보하기로 하겠습니다. (Bloch Natur 210). 왜냐면 미래의 개방성 내지는 역동성에 관해 함부로 단언하지 않는 태도야말로 “둥근 사각형” (쿠자누스)에 해당하는 유토피아의 기능에 힘을 실어주는 태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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