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서 계속됩니다.)
C
eadem sed aliter. (역사는 본질에 있어서) 같지만, (드러나는 양태에서는) 다르다. (Schopenhauer MA 78)
ça ira 잘 해낼 것이다.(natur 206)
Chant 위선적 말투
“Cantus essentiam fontis vocat.” 노래는 (내밀한 정서의) 근원적 본질을 소환한다.
cantus firmus 힘찬 노래
caput mortuum (자구적으로는 수급) 산화철, 무가치한 잔여물
“Carpe aeternitatem in momento.” 순간에서 영원을 붙잡아라. (PH 1563)
“Causa aequat effectum” 원인이 영향을 끼치는 데 일익을 담당한다.
causa deficiens 사멸인
causa efficiens 작용인 (마르크스),(아리스토텔레스)
causa finalis 목적인 (아리스토텔레스) (MA 204),
causa materialis 질료인 (아리스토텔레스)
causa sui 자기 원인 (스피노자)
causae axiomata 법칙과 같은 원인들 (PH 763)
CCC Constitutio Criminalis Carilina (1532년에 발표된) 칼로리나 형법
character indelebilis 근절될 수 없는 특성
choix de sagesse 지혜의 선택 (Leibniz)
ci devant Mythos 과거의 고색창연한 신화
citoyen 시민 (주체)
civitas terrena 지상의 국가
Codex Iustinianum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필사본
codex vivus naturae 자연의 살아있는 책 (캄파넬라)
coincidentia oppositorum 대립 속의 일치성
collegium lucis 빛의 동맹체 (코메니우스) (PH 742)
communes notiones 공동의 이념들 (natur 336)
communis notiones 일상적 이념들 (흐로위티스)
communis possessio 공동 소유
compunctio cordis 마음의 뉘우침
concinitas 조화로운 형체 (PH 1592)
conditio sine qua non 필수 불가결한 조건
“Confessio regina probationis” 자백은 증명의 여왕이다. (natur 342)
consensus gentium 민족의 화해 (natur 218)
「Contes drôlatique」 웃기는 이야기 (라블레)
contra fatum, pro regno homini 운명에 반대하고, 인간의 지배에 찬성한다 (natur 186)
「Contre les anabaptistes」 재세례파에 대항하여 (natur 74)
Corpus iuris civilis CIC 마법 대전
coram Deo 하나님 앞에서
Corpus iuris cononici 로마 가톨릭 법 대전
Codex Iuris Civilis 시민법 대전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cognitatio 지식, 의식 (MA 167)
coincidentia oppositorum 대립의 (시간적) 일치, (쿠자누스, MA 460)
communis possesio 공동 소유
consensus gentium 민족의 합의 (natur 41)
continuo ratiocinationis filo deducere 지속적 논의의 연장선을 도출하기 (natur 71)
contradictio in adjectio 형용모순 (MA 355) (natur 259)
credo quia absurdum 신앙은 터무니없음과 같다
credo ut intelligam 지성을 위한 신앙
crime immortale inexpiable 어떠한 처벌도 용서받을 수 없는 영원한 죄 (natur 82, 130)
“Crux locuta est, resurrectio finita est.” 심자가가 있는 곳에 마지막 부활이 자리한다.
“Cui bono?” 누구에게 유리한가? (키케로는 하나의 범죄가 이득을 가져다줄 수 있다는 견해에 그런 식으로 반문하였다. vgl. Fiat iustitia, et pereat mundus. 세상이 물락할지라도 정의가 발동해야 한다.)
“Cur Deus homo?” 신은 어째서 인간인가?
D
δαίρεσις 도시의 분할 (PH 864)
Daß 외연, 틀 (Wie 어떤 방식)
Daßheit (quodditas) 외연성, 사실의 특성 (셸링) ότι (반 = Washeit (quidditas) 내포 성, 본질 성 (셸링) διότ)
Daß-Faktor 외연 동인, 사실 동인
Daß-Grund 사실 근거
Daß-Sein 외연 존재, 사실 존재 (반 = Was-Sein 내포 존재)
data gratia 은총의 수여
dator formarum 형태의 수여자 (아비켄나) (ZW 187) (PH 272)
「De concordia catholica」 가톨릭의 화해에 관하여 (쿠자누스) (natur 68)
De docta ignorantia 습득한 무지에 관하여, 박학한 무지에 관하여 (Cusanus)
De servo arbitrio 노예 의지론 (루터), De libero arbitrio 자유 의지론 (에라스뮈스)
debitum naturae 자연에 대한 빚
de changer la nature de l'homme 인간 본성의 변화에 관하여 (natur 219)
『De civitas Dei』 신의 국가에 관하여
decorum 고결성
「De crimine bigamine」 (1685) 이중 결혼의 범죄에 관하여 (토마지우스) (Natur 106)
『De docta ignorantia』 가르친 무지에 대하여 (Cusanus)
『De finibus bonorum et malorum』 선과 악의 종말에 관하여 (키케로) (PH 1559)
“De gustibus non est disputandum” 취향에 관해서 토론할 것은 아무 것도 없다. (PH 1567)
『De iure belli ac pacis』 전쟁과 평화의 법에 관하여 (후로티위스) (natur 100)
「De planctu naturae」 자연의 탄식에 대하여 (알랭 드릴)
『De rege et regis institione』 왕과 왕권에 관하여 (후안 드 마리아나), (natur 75)
『De iure magistratuum』 당국의 법에 관하여 (베자)
δέκα λόγοι 십계명
『De la Justice dans la Révolution et dans l’Eglise 혁명과 교회 내의 정의에 관하여』
“De mortis nil nisi bene.” 죽은 자에 관해서는 좋은 말만 남겨라. (일곱 현인)
“De nobis res agitur.” 문제는 우리에 관한 것이다.
de omnibus rebus et de quibusdam aliis 모든 사물 그리고 몇몇 다른 것에 관한
『De signatura rerum』 사물의 부호에 관하여 (야콥 뵈메) (PH 1595)
『De veritate fidei catholocae contra gentiles』 이교도에 대항하는 가톨릭 신앙의 진리에 관하여 (토마스 아퀴나스)
「Depensor pacis」 평화의 수호자 (마르실리우스) (natur 68, 95)
de profundis 심연으로부터
dei delitti e delle pene 범죄와 처벌에 관하여 (베카리아) (natur 246)
deteriorieren 훼손하다
der Dezisionismus 입법 결정주의
“Deus est sphaera intelligibilis, cuius centrum ubique, circum ferentia nusquam.” 신은 지적인 영역으로서 그 핵심은 어디에나 존재하지만, 그 가장자리는 어디서도 존재하지 않는다. (토마스 아퀴나스) (PH 1586)
“Deus homo factus est.” 신이 인간이 되었다.
“Deus hyle et mens una sola substatia sunt.” 신, 물질 그리고 정신은 하나의 유일한 실체이다. (아말리히)
“Deus minime Deus pro nobis.” 신은 인식을 위한 신은 아니다.
deus revelatus 노출된 신 (반: deus absconditus)
Dianoetik 오성론 (ZW 45)
διασώζειν τά φαινόμενα 현상적인 것을 구조하기 (PH 332)
dies natalis 출생의 날 (AC 284)
“Dies septimus nos ipsi erimus.” 우리 스스로가 일곱 번째 날이 될 것이다.
Differentialgleichung 미분 방정식 (Maxwell, MA 319)
Digesten 학설휘찬 (學說彙纂)
δικαίων 정의
dictatum rectae rationis 합리적 이성의 계명 (흐로티위스) (natur 64)
dictum 격언
“Dies irae, dies illa, solvet saeculum in favilla.” 노여움의 날, 바로 그날은 인간 세계를 잿더미로 화하게 하리라.
Diluvium 홍적세 (Alluvium 충적세)
δικαιοσύνη 정의, 법적 정당성 (zedeq)
διότι (weil) (아리스토텔레스) quidditas 내포성 (= Washeit) (셸링)
dispositio 성향 (라이프니츠) (PH 1008)
disjecta membra 흩어진 팔과 다리
「Disputatio inter clericum et militem」 수사와 기사 사이의 토론 (윌리엄 오컴) (natur 68)
dissecare naturam 자연을 해부하기 (componere naturam 자연을 배열하기) (갈릴레이)
divinae bonitatis similitudo 신의 선함의 유사성
divinae proportiones 완벽한 조화들 (divina proportio 신의 비례적 특성) (PH1584)
docta spes 습득한 희망
Doketismus 그리스도 가현설
dolche far niente 달콤한 게으름
Dolde der Istheit “실제 존재의 꽃차례” (에크하르트 선사) (PH 1536)
dolus eventualis 우발적 의도
dolus indirectus 잔접적 의도
données immédiates de la conscience 의식에 직접적으로 주어진 것 (Bergson, MA: 281)
donum inventionis 발명의 선물
dopo lavoro 노동 이후의 시간
Doxographie 학문사 (PH 1028)
Droits de l’homme 인권선언 인간의 권리 (natur 202)
Dunkel des gelebten Augenblicks 그냥 살아가는 순간의 어두움
δύνάμις 디나미스, 잠재적 역동성.
δύνάμει ὅν 가능성을 지닌 존재 (κατά το δυνατόν 가능성으로 향하는 존재)
“Duorum in solidum dominum esse non posse.” 견고한 지배체제 하에서는 두 사람의 지배는 불가능하다. (natur 166)
Dysteleologie 불량의 목적론, 잘못된 목적론 (Hartmann)
(계속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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