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내 단상

(단상. 557) 박설호: "순수한 "행복이 있는가?

필자 (匹子) 2023. 2. 17. 11:23

1. 기쁨은 의외로 슬픔과 괴로움이 첨가될 때 두배 이상 감지된다.

 

2. 맛없는 식자재는 영양이 풍부하다 (당근, 토마토, 시금치 등). 맛있는 음식은 건강에 적신호다. (과자, 빵, 아이스크림) 맛과 영양을 뒤섞으면, 최상의 요리가 완성된다.

 

3. 무위당 장일순 선생님 : "병든 왼쪽 다리를 지니면, 건강한 오른쪽 다리를 바라보면서 왼쪽 다리를 사랑하게 되지요."

 

4. 순혈주의는 정치경제학적으로 파시즘을 잉태하였다. 순수 인종을 고수하려는 욕구는 생물학적으로 끔찍한 유전병을 낳는다. 소설 "몽테크리스토 백작 Le Comte de Monte-Cristo"은 근친상간으로 인해 끔찍한 유전병에 시달리는 왕족을 묘사한 바 있다. 드니 디드로 Denis Diderot는  가장 바람직한 인간을 혼혈인 크레올에서 발견하였다.

 

5. 인생은 자신과의 싸움이다. 괴로움은 잘 나가는 친구와 자신을 비교할 때 솟구친다. 타인과의 경쟁심을 줄여야 한다. 자신의 관심사와 능력을 혼합하면서 노력하면, 우리는 우리의 소망을 이룰 수 있다.

 

6. 튀르키예. 지진의 폐허 속에서 220시간 버틴 다음에 구조된 소녀는 눈물 흘리면서도 미소를 짓고 있다. 가족의 죽음에 눈물을 흘리고, 살아난 기쁨에 미소가 나오는 것이다. 소녀의 갸륵한 미소는 가장 슬프고도 아름답다.

 

7. 이해인 수녀님: "돈이나 성공에만 기준을 두고 남과 비교하기 시작하면, 우울을 벗어날 수 없어요. 좀 더 시야를 둘러보면, 지금도 어려운 가운데에서 애쓰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보이죠. 행복의 기준을 아무런 어려움도 없고 고통도 없는 것에만 두면, 우울해질 수밖에 없어요."

 

8. 영화 시리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한결같이 어떤 인성적 하자를 지니고 있다. 완벽하고 순결한 등장인물은 세인의 동정심과 측은지심을 끌어내지 못한다.

 

9. 불순물이 이로울 때가 있다. 정수기로 걸른 물은 순수한 H2O이라서 몸에 크게 이롭지 않다. 끓인 수돗물에는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다.

 

10. 흔히 사람들은 정치판을 "더러운 흙탕물"의 싸움터로 비유한다. 그러나 흙탕물 속에도 이로운 균이 부분적으로 자생한다. 뒤섞인 정치판에서 의를 추구하며 참고 견디면서 버티고 저항하기. 그러니 대표님 힘내세요..

 

11. 레싱Lessing: "비극 작품이 성공을 거두려면 두 가지 조건이 첨가되어야 한다. 그 하나는 인물은 성격상의 하자를 지니는 경우이며, 다른 하나는 주어진 사회적 정황이 꼬여 있는 경우이다." 완전무결한 인물은 세인의 동정심을 자극하지 못하고 질투심만 유발할 뿐이다.

 

12. 새로운 변종이 학문의 근친 상간을 차단시킨다. 서울대 교수의 70% 이상이 서울대 출신이라고 한다. 연세대 고려대는 이보다 더 심하다. 선배, 은사, 동학이 서성거리는 곳에서는 비판과 토론의 문화가 형성되기 어렵다. 국립대학교 사립대학교 할 것없이  교환 교수 제도가 활성화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