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이탈스파냐

서로박: (4) 캄파넬라의 "태양의 나라"

필자 (匹子) 2023. 1. 20. 10:21

(앞에서 계속됩니다.)

 

19. 전통적 가족 제도가 폐지되어야 하는 이유: 캄파넬라는 세 가지 이유에서 전통적인 가족제도를 폐지하였습니다. 첫째로 가족이 사라지면, 사회적 차별 또한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만인이 자신의 부모를 알지 못하므로, 가문과 혈통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가족이 사라지면,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범죄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결혼을 둘러싼 사회적 문제, 가문과의 갈등, 혼인 자금 문제, 간통, 강간, 치정 살인 등이 제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로 가족이 사라지면 짝사랑의 괴로움도 자취를 감추고, 애정 없는 결혼의 비극 역시 출현하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태양의 나라』에서 가족이 사라지면, 두 가지 현상이 모습을 드러낸다고 합니다. 그 하나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자라고 있는 이기심이 근절되며, 다른 하나는 보다 질서 잡힌 인구 정책 및 우량아 생산이 가능하다는 사실입니다. (김영한: 107쪽). 캄파넬라의 여성 공동체는 치밀한 사전 계획에 의한 우량아 생산과 양육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조건, 동일한 시간 그리고 동일한 별자리에서 태어난 사람들은 인간성과 재능에 있어서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그들은 서로 돕고 사랑하게 되어 국가의 평화가 유지될 수 있다고 합니다.

 

20. 건강한 자식 출산을 위한 국가의 조처: 태양의 나라에서의 사랑과 결혼 그리고 성의 문제 그리고 이와 관련되는 규정 등은 오로지 건강한 자식을 얻기 위한 노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 점에 있어서 캄파넬라의 서술은 플라톤의 국가보다도 더욱 정교합니다. 가령 캄파넬라의 경우 사랑과 결혼 그리고 성을 담당하는 관리들은 의사 그리고 점성술사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놀라운 것은 캄파넬라가 인간의 성행위에 오로지 종족 보존의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출산을 전제로 하지 않는 성적인 결합의 경우 사람들은 점성술의 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습니다. 당시 로마 가톨릭 교회의 계명에 의하면 종족 보존을 위한 게 아니라, 성적 쾌락을 위한 성교는 한마디로 저주의 대상이었습니다. 그러나 캄파넬라는 성적인 쾌락을 인정하고, 쾌락을 위한 남녀의 동침을 자식 출산을 위한 동침과 별개의 사항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무척 현대적인 시각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21. 교육의 강화, 성벽 박물관: 『태양의 나라』는 교육을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태양의 나라의 수장 그리고 높은 관직을 차지하고 있는 사람들은 모두 학자들입니다. 그들의 학문은 기억, 도서에 관한 지식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수장 그리고 높은 직위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들은 모든 사항을 관찰하고, 시간이 나는 대로 명상에 잠기며, 은폐된 신의 법칙을 발견하는 데 혼신의 힘을 기울입니다. 학문은 이들에게 모든 정치를 공명정대하게 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합니다. “태양의 나라”는 일곱 개의 고리 모양의 지역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각 지역마다 외벽과 내벽의 견고한 성벽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성벽을 따라 올라가면 사람들은 중앙의 신전에 도달하게 됩니다. 성벽에는 모든 분야의 지식이 그려져 있습니다. 제 1성의 내벽에는 유클리드와 아르키메데스 이후로 전해진 모든 수학 공식이 새겨져 있고, 외벽에는 시계 지리와 지역의 풍습이 새겨져 있습니다. 제 2성의 내벽에는 광물학과 금속학에 관한 지식, 외벽에는 액체에 관한 지식, 이를테면 주류와 유류 등이 새겨져 있습니다. 제 3성벽의 성벽에는 식물과 어류에 관한 지식이 새겨져 있으며, 제 4 성벽에는 모든 조류와 파충류 그리고 곤충에 관한 사항들이 빼곡이 새겨져 있습니다. 제 5성벽에는 지상에서 살아가는 동물들의 모든 생활 방식이 세밀하게 새겨져 있으며, 제 6성벽의 내부의 벽에는 인간이 발명한 기계와 기술 그리고 기계의 조작 방법 등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외부의 벽에는 예수, 마호메트, 솔론 등과 같은 사람들의 일대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태양의 나라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지식을 습득하게 하려는 의도 때문입니다. 캄파넬라는 모든 지식이 인간의 감각에서 비롯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는 텔레시오의 영향에 기인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성벽 박물관은 태양의 나라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수시로 이 내용을 접하여 지식을 습득하게 하도록 만들어진 것입니다.

 

22. 자연과학의 활용: 『태양의 나라』에는 점성술을 보조하는 풍향기가 즐비하게 설치되어 있습니다. 해시계는 이곳에서 필수품입니다. 왜냐하면 이곳의 생활은 시간에 의해서 엄격하게 분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캄파넬라의 유토피아에서 자연과학의 기술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도입되어 있는가? 하는 사항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하루의 일과가 명확한 시간으로 철저하게 분할되어 있다는 점은 현대 사회의 기차 시간 그리고 공장에서의 상품 생산을 위한 시간을 연상시키게 합니다. 나아가 태양의 나라의 시설들은 어디서든 간에 위생적으로 비치되어 있습니다. 하수도 시설은 물론이며, 상수도 시설 역시 체계적으로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곳 사람들은 펌프를 이용하여 목욕물을 조달하곤 합니다. 태양의 나라는 여러 가지 스포츠를 장려하기 때문에, 육체적 아름다움을 가꾸기 위한 제반 시설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태양의 나라』는 현대 문명의 삶을 선취하므로, 독자들은 캄파넬라에게서 부분적으로 과학 기술의 유토피아의 특성을 읽을 수 있습니다.

 

23. 자녀의 공동 교육: 태양의 나라의 사람들은 자식들을 부모로부터 떼 내어 공동으로 키웁니다. 물론 처음 2년 동안 어머니들은 자신의 자식과 함께 지냅니다. 이는 두 사람 관계를 돈독하게 만들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로지 젖먹이는 일 때문입니다. 그 이후에 아이들은 부모로부터 떨어져서 육아원이라는 시설에서 다른 아이들과 함께 공동으로 교육받습니다. 여자 아이는 보모에게, 사내아이는 남자 선생님에게 제각기 배치됩니다. 또한 사람들은 유아들을 일정 기간 공동으로 키웁니다. 남자와 여자는 대체로 성의 차별 없이 동등하게 일하면서 살아갑니다. 아이들은 읽기 쓰기, 벽화 그리기, 달리기, 씨름하기 등을 배웁니다. 6세가 되면 아이들은 자연과학 그리고 수공업을 배웁니다. 재능이 없는 아이들은 시골로 보내고, 재능이 있는 아이들은 도시로 보내집니다. 아이들에게 이름을 붙여주는 사람은 수장입니다. 수장은 아이의 특징과 생김새를 바탕으로 하여 여러 가지 이름을 지어줍니다. 아이들의 이름 가운데에는 “코”, “큰 발”, “뛰어난 자”, “충실한 아이”, “위대한 승리자” 등이 있습니다.

 

24. 메이크업은 사형의 요건이다.: 태양의 나라에서 살아가는 젊은이들은 모두 아름답고 늠름합니다. 왜냐하면 잘생기고 건장하며, 아름다운 남녀들만이 점성술의 동침을 통해서 부모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젊은이들 가운데 팔방미인이 아닌 자는 거의 드뭅니다. 모두가 체조 무용 등으로 몸을 가꾸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성들은 피부가 참으로 미끄럽고 튼실하며, 사지는 날씬합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영양 공급 등으로 인하여 대부분이 팔등신 미인입니다. 놀라운 것은 여성들에게 메이크업, 즉 화장이 금지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만약 누군가 어떤 유형의 화장품으로 얼굴을 가식적으로 예쁘게 만들면, 사형이 구형될 수 있습니다. 화장 한 번 하다가, 사형 당하면 얼마나 억울할까요? 또한 키를 크게 보이기 위해서 굽이 높은 신발을 신는다든가, 못생긴 발을 가리기 위해서 질질 끌리는 원피스를 착용하는 것도 철저하게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는 매우 근엄하게 여겨지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불필요한 경우에 재화를 낭비하지 않아야 한다는 철칙에 기인하는 조항입니다.

 

(계속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