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현대영문헌

서로박: (2) 헉슬리의 유토피아, "섬"

필자 (匹子) 2023. 2. 1. 11:14

(앞에서 계속됩니다.)

 

6. 로버트 맥페일과의 대화: 주인공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친 사람은 수실라 외에도 로버트 맥페일이었습니다. 이때 로버트는 증조부, 앤드류 맥페일에 관한 과거사를 들려줍니다. 그것은 팔라 섬의 역사에 관련되는 이야기였습니다. 앤드류는 오래 전에 팔라섬에 당도하여, 턱에 난 종기로 사경을 헤매던 팔라 섬의 추장의 병을 치료해줍니다. 여기에 사용된 시술은 최면술이었습니다. 이로써 앤드류와 추장은 진정한 친구로 거듭납니다. 그들은 상호보완적인 지식, 성격, 철학, 세계관을 융합하여 팔라에서 이상적 공동체를 건설하게 됩니다. 이들은 새로운 농업기술, 식량 증산, 통신 개발 등의 개혁으로 영어와 팔라어를 병용하는 문학적 선진국으로 만들어냅니다. 앤드류는 외부로 향하여 다음과 같이 선포합니다. 즉 팔라 섬에는 어떠한 선교사, 무역인 등이 잠입할 수 없다는 게 바로 그 선포의 내용이었습니다.

 

그밖에 로버트 맥페일은 종교에 관한 사항을 주인공에게 들려주기도 합니다. 기독교에서는 회초리와 전쟁, 적개심 등이 언제나 출현하지만, 불교와 힌두교에서는 외부로 향하는 폭력이 전혀 자리하고 있지 않는다고 합니다. 두 남자는 사랑의 요가 이외에 “모크샤Moksha”라는 묘약에 관해서 대화를 나눕니다. 묘약은 두뇌에 특이한 자극을 가해서 어떤 신비적 현상을 투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만약 신혼부부가 모크샤를 주기적으로 복용하면 결혼생활을 원만하게 이룰 수 있다고 합니다. 맥페일 박사는 주인공에게 책 한 권을 건네주며, 읽으라고 권합니다. 이 책에는 존재와 믿음에 관한 동양의 지혜가 고스란히 담겨 있었습니다. 불교는 1200년 전에 티베트로부터 팔라에 전파됩니다. 이때 섬의 사람들은 요가나 선의 수련법에 의해 사랑을 실천하는 “마이샤Maisha”를 개발합니다. 마이슈나는 자기 스스로가 아니라, 타자와의 완전한 일체를 경험함으로써 깨달음의 경지에 도달하는 방식을 일컫습니다.

 

7. 자연 친화적인 삶: 로버트 맥페일은 프로이트 심리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허상을 꼬집으면서, 자신의 젊은 시절의 행적, 그리고 3년 동안 전 세계를 항해하고 난 뒤 인도에서 외과의사로 있다가 팔라로 들어온 과정 그리고 섬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팔라 섬은 오랫동안 서구 문명으로부터 구분되어 있었습니다. 섬의 사람들은 약 120년 전에 공동체를 만들어서 지금까지 살아오고 있습니다. 필라 섬의 사람들은 사유 재산을 지니지 않고 살아갑니다. 어린 아이들을 공동으로 교육시키는 것 역시 공동체의 중요한 일감으로 간주됩니다. 사람들은 아이들을 일찍 교육시켜서 자신의 개별적 육체의 능력 그리고 기질을 고려하여 미래의 직업을 선택하게 합니다.

 

15세의 젊은이들은 “탄트라Tantra”라고 하는 요가 기술을 배움으로써, 사랑하는 임을 어떻게 황홀하게 해줄 수 있는가?를 배웁니다. 다시 말해서 사랑의 삶에서 쾌락을 방해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실제로 윌은 랑가라고 하는 처녀가 어떻게 탄드라의 춤을 연습하는지 목격합니다. 18세 이후의 남녀들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자유롭게 만나서 얼마든지 육체적 사랑을 나눌 수 있습니다. 가족의 개념은 없고, 거대한 씨족의 개념은 온존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팔라 섬에는 나이든 부부 스무 쌍이 존재하는데, 아이들은 이들 가운데 한 그룹을 선택하여 부모로 모시고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

 

8. 팔라 섬의 경제와 유희의 노동: 윌은 서구문명에 환멸과 혐오감을 느끼던 터에, 팔라의 제도와 삶의 방식을 접하고 신선한 충격을 받습니다. 이를테면 그는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즉 서구에서는 피터 팬과 같은 저능한 기인 (奇人) 그리고 히틀러, 스탈린 등과 같은 권력 지향적인 기형적 인간이 많이 출현하는데, 그 까닭은 서구의 문화와 교육, 가정환경이 근본적으로 잘못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팔라에서는 모든 사람이 매일 두 시간씩 땅을 파거나 육체적 운동을 하면, 긍정적인 심리적 상태를 유지하게 되고, 얼마든지 풍족한 식량을 마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사람들은 재화를 앞에 놓고 서로 싸우거나, 경쟁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협동조합, 신용조합 등의 제도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도와주는 등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자치 정부 연합체는 피임과 출산의 인위적 정책을 통해서 섬의 인구를 미리 조절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과다하게 소비하지 못하도록 조처를 취합니다. 주인공은 팔라의 이곳저곳을 여행하면서 여러 가지 견문을 넓히는 윌은 산에 올라 모크샤의 향기를 들이마시고, 시바 종교의식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9. 석유 자원이 묻혀 있다: 몇 주가 지난 뒤에 주인공은 놀라운 사실을 발견합니다. 그것은 팔라 섬에 석탄과 석유 등 상당히 많은 지하자원이 매장되어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이 순간 윌은 어떻게 해서든 석유를 시추하여 엄청난 재산을 벌어야 한다는 착상이 뇌리를 스칩니다. 그러나 자신의 이러한 탐욕을 일거에 뇌리에서 씻어버립니다. 왜냐하면 그는 수실라와의 명상을 통해서 지금까지의 삶을 청산하고 물질적 야망을 포기하겠다고 작심했기 때문입니다. 마치 힌두교의 영성시집, 『바가바드기타Bhagavad Gita』(BC. 5 – 2?)에서 주인공 크리슈나가 아루주나에게 자신은 운명과 싸우는 게 최상의 관건이며, 이를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한다고 말합니다. 마찬가지로 윌 역시 자신은 처음에는 석유 채굴권을 취득하기 위해서 이곳으로 왔지만, 자신의 의향 목표 등을 모조리 포기하겠다고 결심합니다.

 

이곳에서의 명상적인 삶은 자학과 고독과 육체적 방탕, 죄의식, 집단적 광신 내지 강박증의 악마조직인 서구세력의 노예로서 살았던 불명예를 씻어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던 것입니다. 더욱이 원주민들 또한 지하자원 개발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현재의 삶에 만족하기 때문에, 서양 사람들이 갈구하는 부의 축적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며, 부자들을 부러워하지도 않습니다. 물론 팔라 사람들이 자연과학을 전적으로 배격하면서 사는 것은 아닙니다. 가령 그들은 수력 발전을 통해서 에너지를 활용하고, 식료품 저장 기술을 개발하여, 흉년을 대비하려고 합니다. 이로써 팔라 섬은 개인의 자유로운 삶을 발전시키고, 개인의 절제된 욕망을 성취하면서 살아갑니다. 그렇지만 지하자원을 개발하여 산업 발전을 일으키려는 생각은 추호도 없습니다. 지하자원 개발의 요구가 팔라 섬사람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것은 바로 그 때문입니다.

 

10. 이웃 섬에서 발생한 쿠데타: 어느 날 인접한 섬, 렌당에서 암울한 소식이 전해집니다. 그곳에서 디파라는 이름을 지닌 장성이 무력을 사용하여 섬 전체의 실권을 장악하게 되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지금까지 팔라 섬에서는 단 한 번도 이러한 비상사태가 발생한 적이 없었으므로, 대부분의 섬사람들은 새로운 정세 변화에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합니다. 바로 그 새벽 시간에 윌은 수실라와 함께 명상하면서, 과거의 끔찍한 삶에서 벗어나서 어떤 새로운 인간으로 다시 탄생하는 것과 같은 환각에 사로잡힙니다. 뒤이어 팔라 섬에서 하나의 놀라운 소식이 전해집니다. 무루관이 팔라 섬에서 새로운 “라야” (지도자)로 선출되었다는 게 그 소식이었습니다. 무루관은 팔라 섬의 공동체의 실권을 장악하여 새로운 정치를 펼칩니다. 이로써 팔라 섬에서도 서양의 계층적 관습, 자본주의 체제가 서서히 정착됩니다.

 

팔라 섬에서는 성적 자유가 더 이상 용인되지 않습니다. 섬의 경찰들은 마약을 복용하는 자들을 서서히 단속하기 시작합니다. 게다가 무루관은 여러 정책을 통하여 사유 재산의 제도의 필요성을 설파합니다. 팔라 사람들도 서서히 자신의 사적인 재산을 불러나가야 한다는 게 그의 생각이었습니다. 무루관은 무력을 지닌 장군 디파를 통해서 평화로운 섬의 정치적 분위기를 유럽의 계층 사회의 분위기로 변화시켜 나갑니다.

 

11. 제 3세계의 찬란한 삶 끝내 파괴되다: 작품은 비극으로 끝납니다. 렌당 섬의 막강한 군대가 팔라 섬을 침공합니다. 팔라 섬의 가옥들은 전쟁으로 인해 온통 화염에 휩싸입니다. 그 지역의 군대는 디파 장군의 휘하에서 일하던 군인들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렘당과 팔라는 서로 통합되고 여러 섬을 함께 통치하는 국가가 건립됩니다. 무루관은 왕으로 등극하고, 장군 디파는 나라를 실질적으로 다스리는 수상이 됩니다. 제 3세계의 찬란한 자유의 공동체는 사라지고, 그 대신에 엄격한 법과 질서로 무장한 국가 조직이 출현하게 됩니다. 이로써 사람들은 국가의 노예로 전락하고, 하루하루 먹을 것을 마련하기 위해서 힘들게 일하는 임금 노동자로 생활할 수밖에 없습니다. 헉슬리는 자신의 마지막 소설에서 스스로 갈구했던 이상 사회를 묘사하였습니다.

 

(계속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