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5 3

서로박: 테렌티우스의 안드로스의 처녀 (2)

6. 마지막 해피엔딩: 극의 진행과정은 결혼의 파탄으로 이어질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안드로스 출신의 한 사내가 등장함으로써 은폐된 사실을 백일하에 공표합니다. 이로써 모든 오해와 비밀이 풀리게 됩니다. 안드로스 출신의 크리토는 사람들에게 모든 진상을 밝힙니다. 글리세리움이 누구인지 그리고 그미가 어떻게 낯선 지역인 안드로스로 향했는지 하는 물음이 그것들이었습니다. 글리세리움은 크레메스의 딸, 파시불라인데, 몇 달 전에 팜필루스와 사랑하다가, 실수로 임신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미는 안드로스에 칩거하면서 산파, 레스비아의 도움으로 아기를 출산하였고, 주위 사람들의 의혹을 없애기 위해서 자신의 이름을 감추고 일부러 기생, 글리세리움이라고 사람들에게 소개했다는 것이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글리세리움을..

37 고대 문헌 2022.10.25

서로박: 테렌티우스의 안드로스의 처녀 (1)

1. 놀라운 처녀작: 오늘은 고대 로마의 희극작가, 푸블리우스 테렌티우스 아퍼 (Publius Terentius Afer,BC. 195 184 - BC. 159)의 「안드로스의 처녀Andria」를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테렌티우스의 삶에 관해서는 이전에 「환관」을 다루면서 자세히 언급했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하기로 하겠습니다. 극작품 「안드로스의 처녀Andria」는 테렌티우스의 처녀작입니다. 이 작품이 초연된 시기는 기원전 166년 4월이라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키벨레 여신의 축제에서 당선작으로 선정되어, 많은 사람들의 축하를 받으면서 공연되었습니다. 테렌티우스는 첫 작품에서 자신의 재능을 유감없이 드러내고 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그의 극작품을 이전의 극작가들 이를테면 안드로니쿠스Androni..

37 고대 문헌 2022.10.25

박설호: (4) 사랑은 이별을 연습하는 격정적 트레몰로. 슈테핀의 시

4. “생각해 봐, 당신이 살 섞었던 모든 여자가” 너: 임에 대한 헌신은 문학 작품 집필에서도 나타납니다. 만약 슈테핀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브레히트는 많은 명작을 완성하지 못했겠지요? 나: 그렇습니다. 1930년대에 슈테핀은 한스 아이슬러의 말대로 “브레히트의 가장 귀중한 협력자”였습니다. 가령 「호라치와 쿠라치」, 「둥근 머리와 뾰족 머리」, 「제 3제국의 공포와 참상」, 「카라 부인의 무기」, 「아르투르 우이의 저지할 수 있는 상승」, 「주인 푼틸라와 하인 마티」 등과 같은 놀라운 수준의 드라마 작품들을 생각해 보세요. 슈테핀은 연인을 위해서 직접 창작의 모티브를 제공했고, 원고를 세심하게 정리했습니다. 너: 자신의 창작보다도 임을 도와주는 게 더 중요하다고 믿었군요. 나: 네. 그밖에 슈테핀은 ..

21 독일시 2022.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