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알림 (명저)

(저서 소개) 박설호: 서양 유토피아의 흐름 4

필자 (匹子) 2023. 1. 28. 10:50

친애하는 J, 필자 자신의 책을 본인이 소개하는 게 쑥스럽지만, 출판사를 위하여 그리고 당신을 위하여 이번에 간행된 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19세기 중엽에서 20세기 중엽까지 <서양 유토피아의 흐름> 네 번째 권. 4권이 다루는 시대는 “혁명의 시대”를 지나면서 사회의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부르주아들이 그들의 자본을 토대로 자본주의를 발전시켜 가던 자본의 시대였다. 산업 혁명을 통해 자신들의 부를 축적해 간 그들은 마침내 물질적 삶을 완전히 지배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부를 축적해 가면 갈수록 그들의 부를 가능하게 해 준 노동자들의 삶은 열악해졌고, 심지어 굶주린 배를 움켜쥐고 고단한 시절을 견뎌 내야 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사회주의 사상이 다발적으로 움트기 시작했다. 자본과 노동의 대립이 성립된 것이다. 그리고 이 시기는 산업화를 통해 국가의 부를 증대하기 시작한 국가들이 자신들의 산업을 위한 원자재를 공급받고 자신들이 만든 상품을 판매할 시장으로서 식민지를 점령해 나가기 시작한 “제국의 시대”이기도 했다. 이로써 사회적으로는 자본가와 노동자의, 국가적으로는 식민 지배 국가와 피지배 국가의 지배, 착취 관계가 성립된 것이다.

한편, 자본주의의 발전과 함께 그에 대항하는 사회주의 국가가 러시아 혁명을 통해 수립된 것도 바로 이 시기에 해당한다. 이처럼 자본과 노동,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그리고 식민 지배를 통한 이념적 대립과 갈등은 폭력을 잉태하고 있었고, 이는 세계대전으로 이어지게 된다. <서양 유토피아의 흐름> 4권은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발표된 서양 문학작품이 창조해 낸 유토피아의 세계를 탐구하고 있다.

 

서문
1. 불워-리턴의 『미래의 사람들』
2. 버틀러의 『에레혼』 외
3. 벨러미의 『뒤를 돌아보면서』
4. 헤르츠카의 『자유국가』
5. 모리스의 『유토피아 뉴스』
6. 로시의 실증적 아나키즘 공동체
7. 헤르츨의 시오니즘의 유토피아
8. 웰스의 소설 『모던 유토피아』
9. 웰스의 『타임머신』 외
10. 보그다노프의 화성 유토피아
11. 길먼의 여성주의 유토피아
12. 프레오브라젠스키의 산업 유토피아, 차야노프의 농업 유토피아
13. 유토피아, 디스토피아 그리고 대아 유토피아
14. 자먀찐의 디스토피아, 『우리들』
15.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