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공산주의의 실현 가능성에 관한 논의: 책의 두 번째 단락에서도 카베는 소설이라는 가상적 특성을 강조합니다. 카베는 자신의 고유한 재화 공동체를 해명하기 위해서 세계의 역사에서 나타난 수많은 사례를 인용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중요한 문제에 관해서 철학 내용을 장황할 정도로 인용하기도 하고, 이에 대한 찬반 토론도 결코 생략하지 않습니다. 말하자면 카베는 어떻게 하면 공산주의 사회가 창조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에 관해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집요하게 파헤친 셈입니다. 카베에 의하면 공산주의 사회는 결코 폭력이나 무력 혁명으로써가 아니라, 오로지 선동 선전 그리고 신념과 설득에 의해서 실현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역사에 의하면 혁명은 항상 반동 세력에 의해서 끊임없이 위협당한다고 합니다.
카베는 다음과 같은 견해를 내세웠습니다. 부자 역시도 빈자와 똑같은 인간이고 형제자매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부자는 제도의 잘못에 의해서 오류를 범하기 때문에 무작정 벌 받아야 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카베의 바로 이러한 판단은 19세기의 유럽의 현실을 직시할 때 시대착오적인 것이며 순진한 사고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Hahn: 145). 마르크스는 이를 예리하게 통찰한 바 있습니다. 가령 봉건국가는 여전히 억압의 서슬 푸른 칼날을 드리우고 있었고, 자본가는 가내수공업 등으로 노동자를 서서히 착취하려는 의도들을 생각해 보세요. 대부분의 노동자들은 하루 14시간씩 혹독하게 일해야 약간의 임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18. 카베와 공산주의: 에티엔 카베는 1841년부터 다시 신문 “사람들 Populaire”을 간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때 그는 파리에 머물던 여러 공산주의자들과 교류하였습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카베에게 편지를 보내어 1848년 3월의 사건을 언급했는데, 이 편지는 오늘날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그들은 카베에게 편지를 보내어 1848년 혁명에 관한 공개적 입장을 신문에 발표함으로써 모든 것을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런데 공산당 선언에서는 아이러니하게도 카베의 이름이 배제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카베의 비판적 유토피아적 사회주의는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견해에 의하면 공산주의 운동에서 더 이상 효용가치가 없는 진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카베의 글은 노동자들을 계몽하기 위한 매우 가치 있는 자료로 활용되었지만, 처음부터 계급투쟁의 필연성을 거부하고 있기 때문에, 프롤레타리아의 혁명적 투쟁에 더 이상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모르몬 교주, 조십 스미스의 모습
19. 공동체를 건설하기 위한 카베의 실험: 친애하는 C, 카베는 자신의 책에서 처음으로 공산주의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독일의 시인 하인리히 하이네는 『이카리의 여행』을 읽고, 여러 가지 산문을 남겼는데, 이때 그는 “공산주의 Kommunismus”라는 용어를 인용한 바 있습니다. 그때는 젊은 마르크스가 파리에 체류하던 무렵이었습니다. 카베의 이카리 공산주의는 실제로 유럽 내의 사회주의 이론의 실현 과정에서 커다란 영향을 끼치지 못했습니다.
에티엔 카베는 1848년 몇몇 동지들과 함께 미국으로 건너가서 그곳에서 이카리 공동체를 건설하였습니다. 그가 결성한 것은 미시시피 강 근처에 약 500명 정도의 공동체였습니다. 그곳은 구체적으로 말해서 노부 Nauvoo라는 지역이었는데, 이전부터 모르몬교도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모르몬교의 교주였던 조시프 스미스 Josif Smith의 추종자가 되었습니다. 스미스는 1844년에 미국 대통령 후보로 물망에 올랐는데, 이른바 비윤리적인 기사를 싣는 신문의 간행의 혐의로 체포되었습니다. 그는 추종자들과 함께 인근의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었는데, 그곳 수인들에 의해서 안타깝게도 살해되고 말았습니다. 이때 남아 있던 사람들이 카베의 공동체에 가담했습니다. 공동체는 사람들로 하여금 장신구, 얼룩덜룩한 옷, 화장품 등을 사용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문제는 카베의 추종자와 모르몬교도 사이에 악간의 의견대립이 생겨났다는 데 있습니다. 카베와 같은 프랑스 사람들은 결혼과 성에 있어서 분명한 성도덕을 추종하고, 엄격한 전통을 고수한 반면에, 모르몬교도들은 일부다처제를 자연스러운 생활 형태로 간주하고 있었지요. 결국 1855년에 이카리 공동체는 의견 대립으로 인하여 서서히 붕괴되고, 이듬해 에티엔 카베는 머나먼 타향에서 유명을 달리하고 맙니다. 이로써 미국에서의 카베의 실험은 미국에서의 오언의 공동체의 실험과 마찬가지로 실패로 끝나게 됩니다.
참고문헌:
- Cabet, Etienne: Reise nach Ikarien, Berlin 1979.
- Gnüg, Hiltrud: Utopie und utopischer Roman, Stuttgart 1999.
-Manfred Hahn: Archivalienkunde des vormarxistischen Sozialismus. Steiner, Stuttgart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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