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근대불문헌

서로박: 카베의 '이카리 여행' (3)

필자 (匹子) 2022. 6. 4. 10:46

11. 가부장적 가족 체제의 고수 그리고 엄격한 성도덕: 이카리에서는 일부일처제의 전통적 가족 체제가 하나의 범례로 채택되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사람들은 이에 관한 교육을 받게 됩니다. 교육을 통해서 남녀 모두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을 습득해 나갑니다. 따라서 성도덕은 엄격하게 유지되고, 이혼은 좋지 못한 행위로 간주됩니다. 가족 구성원들은 가부장주의에 근거하여 가장의 권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나아가 남존여비의 풍습이 약간 남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여성의 직업과 남성의 직업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바로 이 점 때문에 카베의 유토피아는 푸리에의 그것과 근본적으로 차이점을 지닙니다. 대부분의 이상주의자들이 전통적 가족 제도를 해체하는 방향으로 모든 것을 서술한 반면, 카베는 결혼의 필연성, 교육 그리고 엄격한 도덕의 강령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 점에서 우리는 츠빙글리의 영향을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습니다.

 

12. 사회주의 계획 경제의 도입: 이카리에서는 산업 위원회라는 단체가 구성되어 있으므로, 매년의 생산량 그리고 생산 내지 수확 물품의 종류 등이 미리 책정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야만 과잉 생산을 막을 수 있으며, 물품의 품귀 현상을 사전에 차단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20세기의 사회주의의 계획 경제의 방식과 다를 바 없습니다. 모든 경제 체제가 산업적 특성을 지니고 있지만, 환경 파괴의 특징은 드러나지 않으며, 거주지 또한 단순하지 않고, 오로지 실용성만 중시하는 게 아니라, 개별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방식으로 건설되어 있습니다.

 

이카리를 여행하는 윌리엄은 이카리의 대부분의 건축물들이 합목적적이며, 미적으로 설계되어 있는데 감탄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영국의 건축물들과 비교합니다. 이는 영국 사회에 대한 주인공의 편견을 바꾸게 작용합니다. 이카리에는 작은 호텔이 없으며, 외국인을 위한 궁궐 같은 호텔이 지어져 있습니다. 호텔은 이카리 사람들의 거주지 바깥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데, 근처에는 의학 기구와 기계의 시설을 갖춘 훌륭한 병원이 있습니다.

 

13. 이카리 사람들의 생활상: 이카리 사람들은 반드시 나이, 결혼 유무 그리고 직업 등에 합당한 유니폼을 입고 다녀야 합니다. 그렇기에 누가 무슨 옷을 입었는가에 따라 그의 직책이 외부적으로 공개되는 셈이지요. 사람들은 동일한 건물에서 저녁시간을 보내며, 취침합니다. 거주지 내의 가구 역시 어떤 차이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만약 가족의 수가 많을 경우 비교적 더 큰 거주지를 할양받습니다. 거주지는 18세기의 파리 사람들의 거주지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멋지게 축조되어 있습니다.

 

국가는 인민들에게 이따금 필요에 따라 일주일에 한 번 혹은 10일에 한 번 극장 출입권 내지 경마 권을 제공합니다. 국가는 기술의 도움으로 필요한 것들을 대량생산하며, 조직적으로 보충하곤 합니다. 이카리에서는 직업 군대조직도 없고, 직업 심부름꾼도 없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춤과 노래를 즐기면서 높은 생활수준을 영위하며 살아갑니다. 이러한 생활수준은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 그리고 메르시에의 『서기 2440년』에 묘사되어 있는 이상적인 도시보다도 더욱더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화폐가 없고, 가난도 없습니다. 사람들에게는 소유욕이 없으므로, 범죄나 악덕이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

 

14, 교육과 직업 선택: 이카리에서는 누구나 자유롭게 직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직업의 일을 행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주어진 여건에 따라 필요하지만 사람들이 원하지 않는 직업이 존재할 수 있고, 필요하지 않은데도 과도하게 지원자가 몰리는 경우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젊은이들은 남녀를 불문하고 동일하게 교육 받지만, 직업 선택 시에는 제한 받습니다. 당국은 필요에 따라 매년 특정 직업에 필요한 인원을 선발합니다. 젊은이들은 이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할 경우에는 특정 직업의 수련생으로 일하게 됩니다. 직업 가운데에는 여성만이 전담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것은 요리사 그리고 바느질 등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15. 이카리 국가에서의 교통수단: 이카리에서의 모든 삶은 세부적으로 치밀하게 규정되어 있습니다. 모든 것은 이상적으로 영위되고 실현되고 있습니다. 인간은 훌륭한 과학 기술의 도움으로 그야말로 지상에서 축복을 누리며 살아갑니다. 카베는 책의 상당부분을 할애하며, 19세기의 이전의 도시 삶의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카리 국가는 개개인에게 교통수단으로서의 마차 내지 탈것 등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사람들은 전차, 마차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람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지나치는 차량들은 어떠한 경우에도 도로의 행인의 옷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이는 프랑스 파리의 거리의 모습을 모르고서는 도저히 이해되지 않습니다. 19세기까지 축조된 건물에는 화장실이 없었습니다. 파리의 사람들은 야밤을 이용하여 요강에 담긴 배설물 그리고 오물들을 길가에 버렸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리는 항상 질척거렸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카리에서는 어느 누구도 쓰레기와 오물을 바깥으로 투기하지 않습니다.

 

16. 이카리 국가에서의 종교 생활: 이카리의 거리에서는 몸 파는 여자도 없으며, 주정뱅이 그리고 거지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노약자라든가 자유롭게 생활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용양 및 편의시설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몇몇 사회주의의 지조를 지닌 동시대 사람들과는 달리 카베는 종교에 대해서 비교적 관대한 태도를 취했습니다. 또한 그는 이카리의 모델에서 종교를 삶의 중요한 문제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종교는 주로 죽음 이후의 세계를 다루므로 지상의 낙원을 추구하는 이카리 사람들에게는 관심 밖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아닌 게 아니라 이카리 사람들이 종교적으로 타인에게 선을 긋고, 종교적 입장 차이로 인하여 서로 싸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신에 대한 경배는 풍요로운 사회에서는 더 이상 필요 없는 행위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