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베를린 미테 Berlin Mitte 지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베를린의 역사는 독일의 역사와 같습니다. 18세기 프로이센의 작은 도시에서 시작하여, 프로이센의 수도였고, 두 번이나 전쟁을 치렀으며, 급기야는 도시 한 가운데 장벽이 설치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명실상부한 독일의 수도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베를린의 비행장을 안내하려고 합니다. 아래의 도표는 비행장을 표시한 것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공항은 두 개입니다. 붉은 표시에 유의해주십시오. 베를린 테겔 공항 TXL과 쇠네펠트 공항SXF이 그것입니다. 다른 공항은 크기가 작고, 개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현재 폐쇄되어 있습니다. 이를테면 템펠호퍼 공항과 요한니스탈 공항은 전혀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테겔 공항의 사진입니다. 이 공항은 베를린 북서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공항의 비행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국내 여행객들이 많습니다. 국내선, 국제선 (주로 유럽, 북아프리카 등에 국한됨)이 활발하게 이륙 착륙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활주로가 좁고, 규모가 비교적 작아서, 여행객들이 상당한 불편함을 겪곤 합니다. 공항의 규모는 이제 거의 포화상태에 이른 것입니다.
테러리스트 때문일까요, 밀수 때문일까요? 비행기 승객들의 검시검문이 강화되었습니다. 지나친 검시 검문은 개개인의 인권을 모독할 정도입니다. 누군가 자신의 신체를 스캔 당하고 있습니다. 여검시원은 무엇을 바라보고 미소를 짓고 있을까요? ㅋㅋㅋㅋ
테겔 공함의 조감도로 만든 기념우표입니다. 1974년에 제작된 것입니다. 테겔 공항은 동서독 이분단되었을 때 서베를린과 서독 사이의 왕래를 책임지는 유일한 교두보로 활용되었습니다.
테겔 공항에 착륙한 영국 여객기의 모습. 대부분의 비행기는 미국의 보잉사 (Boing) 그리고 프랑스의 에어브스사 (Airbus) 에 의해서 제작됩니다.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Boing 747, A- 320 등은 미국의 보잉 회사 그리고 프랑스의 에어버스 화사가 만든 것입니다. 독일은 비행기의 제작에 가담하지 않고, 비행기의 주요 엔진 내지 엔진 부품과 관리의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비행기의 핵심 기계 설비 부품을 생산 판매하는 셈이지요. 독일의 루프트한자 회사의 주요 업무는 물적 인적 자원의 운송, 여행, 산업 그리고 기술적인 측면에서 핵심 부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독일 전통 복장으로 차려입은 루프트한자의 여승무원들입니다. 이들은 대단히 많은 월급을 받습니다. 승무원 자격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이 : 만 18세 이상, 학력 : 2년제졸이상, 신장 : 160cm이상, 시력 : 교정시력 1.0 이상, 주안점 : 건강, 성격, 협동심 (흔히 여승무원의 키가 170 이상이라고 하지만, 독일 항공의 경우는 이를 지키지 않습니다. 스투어드도 채용합니다. 남자의 경우 180 센티 이상은 채용하기를 꺼립니다. 왜냐하면 키가 너무 크면 천장에 부딪치기 때문입니다.)
테겔 공항의 경우 교통 편이 매우 불편합니다. 베를린 지하철이 직접 그곳으로 운행하지 않습니다. 지하철 역 "야콥 카이저 플라츠"에 내려서 버스를 옮겨타야, 공항으로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베를린 시 정부는 정부와 협의하여 테겔 공항을 두 개의 터미널로 증축하고, 지하철 운행 또한 검토하였습니다. 푸른 점선으로 표기된 것이 지하철 예상도입니다. 그런데 베를린 공항 건설로 인하여 테겔 공항의 지하철 개통은 무기한 연기되었다고 합니다. 불필요한 데에 돈을 지출하면 국고가 낭비된다는 것을 그들은 잘 알고 있습니다.
위의 도표는 베를린 지하철 노선도입니다. "일주일 표 Wochenkarte"를 구입하거나 "한달 표 Monatskarte"를 구입하면, 편하게 다닐 수 있습니다. 표를 구입할 때 A, AB, ABC로 구분된 표 가운데 하나를 정해야 합니다. A는 도시 중심부, AB는 도시 내부, ABC 도시 내부뿐 아니라, 외곽지역까지 포함됩니다. 베를린에 거주할 경우 AB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야콥 카이저 플라츠를 찾아보세요.
위의 그림은 쇠네펠트 공항의 모습입니다. 쇠네펠트 공항은 베를린 남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쇠네펠트 공항에는 화물 비행기가 많이 이착륙하고, 국내선도 간간이 운행하지만, 테겔 공항만큼 빈번하게 운행되지는 않습니다. 시정부는 쇠네펠트 공항 가까운 남쪽 지역에 베를린 브란덴부르크 공항을 2018년까지 새롭게 증축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완공 일정은 2017년 7월이지만,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하여 연기되고 있습니다. 17억 유로 이상의 엄청난 공사비의 소요로 인하여 계속 연기되었습니다.
현재 쇠네펠트 공항의 모습입니다. 테겔 공항처럼 비좁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몇 년 후에 완공될 공항인 베를린 브란덴부르크 공항은 쇠네펠트 공항을 포괄하는, 명실상부한 베를린 공항이 될 것입니다. 베를린 정부는 완공의 시점을 다시 2020년 이후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렇게 되면 매년 4000만의 여행객들이 베를린 공항을 이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2020년에 개장되면, 베를린 공항의 공사는 중단되지 않고 2035년까지 이어진다고 합니다.
쇠네펠트 공항에 착륙한 루프트한자 비행기. 루프트한자 비행기는 지금까지 가장 적은 사고를 당했습니다. (비행기 납치 내지 폭발 사고 등). 그것은 테러범들이 독일 비행기를 노리는 경우가 적기 때문이며, 비행기 안전 조처에 관한 한 루프트 한자가 가장 철저하다고 정평이 나 있습니다.
미래의 베를린 브란덴부르크 공항 위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이로써 베를린 남부의 지역 구도 및 인구 그리고 상권 등은 대대적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한반도에서도 평화가 찾아와서 북한을 마음대로 오가고 고속도로 등이 생겨서 왕래가 자유로와지기를 기대합니다.
베를린 쇠네펠트 공항의 조감도입니다. 북쪽에서 촬영한 것입니다. 위의 노란 부분은 베를린 공항을 위한 공사 현장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비지니스 클라스 좌석을 안내하는 루프트한자 승무원의 모습입니다. 여러분도 열심히 공부하여 루프트한자에 취직하기 바랍니다.
취업 절차: 1차 : 서류심사, 2차 : 신장측정 / 8명 입실 → 개별인터뷰 / Final Interview, (압박질문 위주 개별인터뷰) /한국어 롤플레이 / 필기시험, 최종 : 신체검사, ** 특이사항 : 독일어 능통시 우대 (www.koreaanc.com / 0 2 ) 5 4 8 . 6 1 9 3).
현재 계획중인 쇠네펠트 공항 건설 추진도입니다. 가운데 노란색으로 표기된 것이 현재 위치한 쇠네펠트 공항이며, 연한 노랑 색으로 표시된 것이 새롭게 건설하려는 베를린 공항입니다. 시정부와 중앙 정부는 토지 매매 문제 그리고 부대 시설에 관한 예산을 너무 적게 책정하였는데, 공사가 진행될수록 비용이 기하학적 액수로 늘어가는 것을 지켜보아야 했습니다. 그래서 완공 일자는 아무래도 더 연기될 것으로 보입니다. 베를린 공항의 활주로는 두 개 설치되어 있습니다. 북쪽의 활주로는 길이 3600 미터, 폭 45미터라고 하고, 남쪽의 활주로는 길이 4000미터, 폭 60미터라고 합니다.
발터 울브리히트가 구름 위에 나타나 일갈합니다. "멍청한 놈들 같으니라구. 1961년 내가 하루 아침에 베를린 장벽을 건설하게 했어." 울브리히트는 하룻밤 사이에 아주 긴 베를린 장벽을 건설하게 했는데, 베를린 공한 건설은 12년이 지나도 완공될 조짐이 보이지 않는 것을 비아냥거리는 캐리커처입니다. 다음과 같은 위트도 있습니다. 화성과 베를린 공항의 공통점은? 30년 지나도 그곳에는 불과 한 사람만이 서성거리고 있을 거야.
참고로 공향 약자를 소개하기로 합니다. 베를린 테겔 공항은 TXL 로 표기되고, 베를린 쇠네펠트 공항은 현재 SXF로 표기되고 있습니다, 신 공항이 완공되면, 그것은 베를린 브란덴부르크 공항 BER 혹은 FBB로 명명될 것이라고 합니다.
사진은 2013년에 찍은 베를린 공항의 이륙 장소를 찍은 것입니다. 베를린 공항 건설에 참가한 사람들은 엄청난 금액이 소요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현재 약 60억 유로 이상의 돈이 더 소요될 것이라고 합니다. 완공 시기는 2020년 후반부라고 합니다. 다음을 클릭하면,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통해서 우리는 왜 베를린 브란덴부르크 공항 건설이 자꾸 지연되는가를 접할 수 있습니다.
http://www.dw.de/der-problem-flughafen-berlin-brandenburg/a-17492124
공항이 건설되면, 승객듷은 이곳으로부터 전철, 버스 그리고 고속도로 등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베를린 시 정부는 베를린의 전철 (S Bahn) 지하철 (U Bahn), 지상 전차 시설 등을 확장하여 여행객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조처를 취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다음을 클릭하면 얼마나 돈이 많이 드는지 (54억 유로) 알 수 있습니다. (2분)
복잡한 교통난을 완화하려면, 두 가지 조처가 시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1. 외곽 순환 고속도로의 설치, 2. 도시를 관통하는 고속 도로의 설치. 다행히 베를린에서는 이 두 가지 사항이 이미 해결되어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서울 역시 외곽 순환 고속도로가 존재하지만, 도시 복판을 관통하는 고속도로는 아직 없습니다. 용산에 있는 미군기지가 평택으로 완전히 이전하게 되면, 정부는 강남의 고속도로를 확장시켜서 용산구를 관통하는 고속도로를 만들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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