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나오는 말
여자: 브레히트는 쾌활한 바이에른 사람이었습니다. 기타 반주로 자신의 작품을 노래하기도 했지요.
남자: 그런가요? 그의 삶과 문학은 기독교를 도외시하고는 전혀 생각할 수 없습니다. 누군가 가장 커다란 영향을 끼친 책이 마르크스의 『자본Das Kapital』인가? 하고 물었을 때, 브레히트는 다음과 같이 대꾸하였습니다. “만약 ‘성서’라고 대답하면 당신은 웃겠지요?” 그는 기독교 시민 사회가 개개인의 삶을 부자유의 질곡에 가둔다고 여겼습니다. 이 점에 있어서 그의 입장은 미셀 푸코의 기독교 비판과 일맥상통합니다. (Foucault: 28).
여자: 브레히트는 젊은 시절에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를 자주 인용하였습니다. “여자에게 갈 때는, 채찍을 들고 가는 것을 잊지 말라.” 원래 그 말은 속담 아닌가요? 여성 혐오주의자, 쇼펜하우어가 이를 거론하였으며, 니체가 쇼펜하우어의 「계집들에 관하여 Über die Weiber」에서 인용하여 자신의 책에 그렇게 기술하였지요?
남자: 그러나 장년의 브레히트는 다음과 같이 말하곤 했습니다. “채찍은 훌륭한 기사에게는 다만 부담스러운 짐이 될 뿐이다.” 말이 잘 달리고 있을 때는 그저 고삐를 당기면서 보조를 맞추어주면 족하다고 했습니다.
여자: 브레히트는 여성들을 사랑하며 살았으나, 자신의 일부다처의 삶에 관해 침묵을 지켰지요?
남자: 네, 그러나 카프카, 릴케 그리고 세자레 파베제Sesare Pavese와는 정반대됩니다. 카프카는 여러 가지 이유로 펠리체 바우어라는 여성과 여러 번 약혼하고 여러 번 파혼하였습니다. 릴케는 마치 “팸”과 같은 여성성을 지닌 채 평생 고독하게 살았습니다. 이탈리아 작가, 세자레 파베제는 자신에게 갈등과 혐오만 안겨주는 여성들을 증오하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그러나 브레히트는 이들과는 달랐습니다. 바이에른 출신의 낙천적 일부다처주의자는 남들이 자신의 사랑의 패턴을 이해해주기를 바라지도 않았고, 그렇다고 해서 부끄럽게 생각하지도 않았습니다.
여자: 브레히트는 정치적 표절 문제로 여러 번 고초를 겪었으나, 성희롱 내지는 성폭력 범죄로 고초를 당한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왜냐면 그의 구애는 대부분의 경우 여성들의 화답으로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남자: 사비네 케비어는 해방된 여성이 조우할 수 있는 긍정적인 남성상을 브레히트에게서 발견하고 있지요. (Kebir 1989: 10).
여자: 그렇지만 브레히트의 태도에는 사랑의 이기주의라는 점에서 어떤 하자가 있습니다. 브레히트는 자신이 누리는 자유로운 성을 자신의 정인들에게는 절대로 허용하지 않으려 했어요. 여성의 성을 착취했다는 점에서 비판받아야 할 것입니다.
남자: 올바른 지적입니다. 분명한 것은 두 가지 사항이지요. 첫째로 브레히트 문학의 가치는 사생활로 인하여 폄하될 수는 없습니다. 문학은 문학이고 삶은 삶이이니까요. 둘째로 브레히트를 탓하기 전에 그가 살았던 힘들고 암울한 시대를 우선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브레히트는 인간다운 사회를 만들려고 애를 썼으며, 자신의 사랑을 만끽했습니다. 이 점을 고려한다면, 다음과 같은 구절은 새겨들어야 할 것이다. “죽은 자에 관해서 좋은 점만을 언급하라 De mortuis nil nisi bene.”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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