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두 명의 여성, 20년 이상의 나이 차이에도 연인 관계를 맺다.: 자네트는 그곳에서 윌딩스의 딸, 로라 로제를 사귀게 됩니다. 로라는 자네트에게 신뢰감을 드러내면서 자네트의 거침없는 행동 방식에 무척 놀라워합니다. 자네트는 말하자면 화일어웨이라는 남자 없는 공동체서 자발적으로 살아가던 여성이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로라는 미래에서 찾아온 중년 나이의 여성, 자네트에게 묘한 감정을 느낍니다. 그것은 애틋한 사랑의 감정이었습니다. 로라는 자신의 감정이 이끄는 대로 행동하기로 결심합니다.
어느 날 두 사람은 서로 애무하면서 성 관계를 맺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는 두 사람에게 황홀한 행복감을 만끽하게 하지만, 다른 한편 어떤 당혹스러움 내지는 부담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로라는 동성연애가 다른 사람의 눈에 부적절하고 불온한 관계로 비칠까 전전긍긍합니다. 다른 한편 자네트에게는 동성연애는 그 자체 당연한 것이었으므로 갈등을 느끼지 않습니다. 대신에 20년 나이 차이가 자네트의 마음을 답답하게 만듭니다. 20년 이상의 나이 차이가 나는 여성들의 연인 관계는 화일어웨이에서는 용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7. 자닌과 조안나, 미래 사회를 둘러보고 귀향하다.: 자네트는 자닌과 조안나와 함께 자신의 고향인 화일어웨이로 돌아옵니다. 그들은 자네트의 애인인 비토리아의 집에서 여장을 풉니다. 이곳에서 남자 없이 자유롭게 살아가는 여성들은 조안나에게 관심을 기울입니다. 조안나는 가부장주의의 사회에서 수없이 당하면서 상처입고 살아온 자신의 이야기를 그들에게 들려줍니다.
자닌과 조안나는 다시 그들이 살아가는 세계로 되돌아옵니다. 두 사람은 그들의 동생 집에서 휴가를 즐깁니다. 자닌의 어머니는 딸에게 연락하여, 평온한 휴가를 방해합니다. 그미는 좋은 남자를 만나 결혼하는 게 여성의 행복이라고 말하면서, 딸이 결혼해야 한다고 독촉합니다. 자닌은 이전에 몇 번 남자들을 만나 데이트한 적이 있었으나, 그때마다 심리적 답답함을 떨칠 수 없었습니다. 자닌은 감정이 여리고 몽상적인 여성이었습니다. 결국 그미는 경제적 처지를 고려하여, 마음에도 없는 결혼을 선택합니다. 말하자면 남자친구 칼에게 전화하여 그의 청혼을 받아들였던 것입니다.
8. 세 명의 여성, 또다른 세계로 여행을 떠나다: 다시 네 명의 여주인공들은 로라의 집에 결집하여, 삶의 여흥을 즐깁니다. 로라는 자네트가 살아가는 화일어웨이에서의 여유로운 삶을 찬탄해 마지않습니다. 그곳에는 남자가 없으므로 성 차별과 갈등이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자네트는 이러한 견해에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살아가는 여성 공동체도 좋지만, 다른 세계의 삶 역시 나름대로 가치를 지닌다는 것입니다. 여러 이질적인 사회를 서로 비교하고, 다른 곳에서 살아보는 게 더 매력적이라고 자네트는 덧붙입니다.
조안나는 기이한 느낌 때문에 새벽 세시에도 잠을 청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미는 1층 거실로 내려옵니다. 거실에는 자닌과 자네트가 소파에 앉아 담소를 나누고 있었습니다. 갑자기 그들은 어떤 기이한 기운에 휩싸였는데, 세 명의 여인은 자신이 로라의 집을 떠나, 어떤 다른 세계 속에서 서성거리고 있음을 감지합니다.
9. 남성과 여성 사이의 끔찍한 전쟁의 원인은 어디에 있는가?: 조안나, 자닌 그리고 자네트는 어느새 자엘의 세계에 당도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남자들과 여자들이 약 40년 동안 피비린내 나는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자엘은 비교 민속학 사무실에서 알 한다고 말합니다. 그곳의 일감은 동일한 여성들이 제각기 다른 사회에서 어떻게 이질적으로 행동하는가? 하는 것을 관찰하는 일이었습니다. 자엘은 세 여성을 적국의 전선으로 데리고 갑니다. 남자와 여자들은 상대방을 향해 적개심을 드러내면서도 하나의 계약을 체결하자고 요구합니다. 처음에 남성 지도자가 남녀의 동등권을 제안했을 때, 자엘은 이를 거절합니다. 왜냐하면 제도 하나를 바꾸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간의 본성 속에 도사린 여성 차별의 고정관념도 문제이기 땜ㄴ이었습니다.
실제로 남성 지도자의 내면에는 여성에 대한 경멸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자엘은 그 남자를 암살한 다음에 많은 여성들을 자신의 집으로 데리고 옵니다. 그미는 운집한 여성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즉 남성과 여성 사이의 전쟁의 원인은 근본적으로 여성을 경멸하고 하나의 도구로 생각하는 남성들의 마음가짐에 기인한다는 것입니다. 자엘은 억압하는 사내들을 무찌르고, 여성에게 주어진 성 역할을 분쇄하는 것을 중요한 과업으로 규정합니다.
10. 자네트, 무장 투쟁을 거부하다.: 마지막에 이르러 자닌과 조안나는 자엘을 돕기로 결심합니다. 그들은 여성 전투사가 되어 수십 년 이어온 성의 전쟁에 종지부를 찍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자네트는 화일어웨이의 평화를 염두에 두면서, 전쟁에 참가하기를 거부합니다. 이때 자엘은 다음과 같이 토로합니다. 즉 자네트의 고향이 평화로움을 보장해주는 까닭은 수백 년 전에 여성들이 전쟁을 일으켜서 모든 남성들을 지상에서 사라지게 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자네트는 자신의 뜻을 꺾지 않고, 총을 거머쥐기를 거부합니다. 여성들은 자네트의 이러한 태도를 이해하지 못하면서, 개탄을 터뜨립니다. 소설은 네 명의 여성들은 각자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끝이 납니다. 분명한 것은 모두가 자신의 세상을 바라보는 데 있어서 어떤 새로운 관점을 지니게 되었다는 사실 그리고 여성으로서의 정체성을 더욱더 공고히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11. 조안나와 제닌: 조안나는 남성적 여성의 면모를 보여줍니다. 그미는 1970년대의 미국 사회를 비판적으로 고찰하면서 여성으로서 사회적 삶에서 성공하기 어려움을 토로합니다. 그미는 “비이성적”이라는 비난을 감수하면서도 경쟁에 뒤지지 않으려고 합니다. 말하자면 조안나는 남성에 대한 여성의 종속성을 거부하면서, 이른바 “남자답게” 살아가는데, 그미의 앞에는 수많은 난관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조안나의 이성은 조나탄 스위프트Jonathan Swift의 『걸리버 여행기』에 등장하는 앤 여왕을 방불케 합니다.
조안나에 비해서 제닌은 수동적이고 몽환적인 면모를 보여줍니다. 그미는 자신에게 부여된 보수적 여성주의로 인하여 갈등을 느낍니다. 제닌은 세계 경제위기가 끝나지 않은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 2차 세계대전은 발발하지 않았으며, 1936년에 히틀러가 암살당하는 식으로 서술되고 있습니다. 장개석은 홍콩을 독자적으로 다스리는데, 그 이유는 일본군이 중국 대륙을 무력으로 식민지화시켰기 때문입니다. 경제 위기의 시대에 주위 사람들은 제닌에게 취업보다는 결혼을 강요합니다. 제닌은 여성을 애호하지만, 어쩔 수 없이 남자친구와의 결혼에 동의하고 맙니다.
12. 자네트가 살고 있는 미래의 이상 사회, 화일어웨이: 자네트의 현실적 공간은 미래의 이상사회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곳은 화일어웨이라는 이름의 사회인데, 약 800년 전에 모든 남자들은 남성성과 관계된 기이한 바이러스로 그리고 전쟁 등으로 세상에서 사라진지 오래입니다. 자네트의 “화일어웨이”는 마지 피어시의 『시간의 경계에 선 여자』의 경우처럼 그렇게 상세하게 서술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그곳의 정치경제적 그리고 생물학적 메커니즘은 (피어시가 묘사한) 미래의 마타포이세트 공동체와 매우 유사합니다.
러스는 -피어시와는 달리- 레즈비언 여성들만의 고유한 세계를 상상해내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처녀생식을 통해서 종족이 번식되고 있습니다. 이 점에 있어서 샬롯 퍼킨스 길먼의 『여자의 나라』를 연상하게 합니다. 또한 고도의 기술을 활용하여 농업 중심의 지방분권적 경제 구도를 도입한 사실 역시 마타포이세트 공동체와 별반 차이를 드러내지 않습니다. 유전자를 활용하는 생명공학 기술, 고도의 우주선 개발, 타임머신 등이 발명되고 있습니다. 인공 수술을 위한 헬멧이 발명되어, 작은 기계 칩 하나가 인간의 뇌 그리고 신경 시스템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13. 계층 없는 여성 공동체: 화일어웨이의 정치 조직은 마지 피어시의 경우처럼 대가족주의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가족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는 농장입니다. 화일어웨이 사람들이 농장으로 최소 단위를 설정하는 이유는 자식 때문이 아닙니다. 오히려 농사일을 서로 분할하는 일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농사의 경우 매일매일 일감이 다르기 때문에 분업의 방식을 채택하기가 무척 곤란합니다.
화일어웨이 공동체에서 노동은 조직, 감독 그리고 기계 장비 다루는 일로 제안됩니다. 이곳에서는 일찍 기상하여 늦게까지 노동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과학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의 노동의 범위를 대폭 축소시켰기 때문입니다. 화일어웨이 공동체 사람들은 서로를 잘 압니다. 모두가 여성들이기 때문에 낯선 자에 의해 납치당하는 경우도 없고, 인신매매도 없으며, 성적으로 피해당할 가능성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형법을 활용하여 죄를 처벌하는 검찰청도, 재판소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국회도 없고, 정부도 없습니다. 화일어웨이 공동체는 그야말로 계층 없는 여성 공동체입니다.
'36 현대영문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로박: 피어시의 '그, 그미 그리고 그것' (1) (0) | 2021.05.20 |
---|---|
서로박: 러스의 '여자 사람' (3) (0) | 2021.03.02 |
서로박: 러스의 '여자 사람' (1) (0) | 2021.03.02 |
서로박: 오웰의 '1984년' (2) (0) | 2021.02.08 |
서로박: 오웰의 '1984년' (1) (0) | 2021.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