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Bloch 저술

희망의 원리 수정 사항 (1)

필자 (匹子) 2021. 10. 28. 11:05

1

 

7페이지 11행: <가능성으로 향한> 그리고 <가능성 속에서>의 존재 -> <가능성으로 향하는> 그리고 <가능성 내부의> 존재

7페이지 12행, 13행: 예측된 상 -> 선현

7페이지 아래로부터 7행: 최상의 선 -> 최고 선

10페이지 7행: 신대륙 -> 새로운 아틀란티스

10페이지 아래에서 7행, 아래에서 10행: 키테라 -> 시데어

13페이지 10행: 죽음으로 향하는 바깥 영역의 특성 -> 죽음이라는 바깥 영역의 특성.

13페이지 17행: 창시자, 기쁜 소식 그리고 어째서 신이 되는가 -> 창시자, 기쁜 소식 그리고 어째서 신인가

13페이지 아래에서 7행: 어째서 신은 인간이 되는가 -> 어째서 신은 인간인가

13페이지 아래에서 1행, 2행: 최상의 선 -> 최고 선

14페이지 1행, 2행, 3행: 최상의 선 -> 최고 선

27페이지 아래에서 2행: <재기억 Anamnesis> -> <재기억>

27페이지 각주 16: emathesis anamnesis -> e mathesis anamnesis

39페이지 10행: 신대륙 -> 새로운 아틀란티스

39페이지 아래에서 4행: 예측된 상 -> 선현

45페이지 11행: <재기억 Anamnesis> -> <재기억>

67페이지 5행: 그들의 행동은 항상 종로에서 뺨맞고 한강에 가서 눈 흘기는 식이었다. -> 다른 사람들에게 주먹질로 화풀이하는 행위는 소시민들에게 알맞다.

118페이지 각주 26 Der nervöse Charakter -> Über den nervösen Charakter

120페이지 아래에서 1행: 신비적 결합 -> 신비적 합일

177페이지 5행: <예측된 상> -> <선현>

182페이지 18행: 케레스Ceres -> 체레스Ceres

219페이지 6행: 키테라 -> 시데어

229페이지 아래 4행: 키테라 -> 시데어

232페이지 모토: 빗물 통은 물을 모으고, 분수는 물을 뿜어낸다. W. 블레이크 -> 빗물 통은 물을 모으고, 분수는 물을 뿜어낸다. (The cistern contains, the fountain overflews) - W. 블레이크)

232페이지 모토: 성장하는 공동의 무엇은 영혼의 특성이다. - 헤라클레이토스 -> 성장하는 공동의 무엇은 영혼의 특성이다. (Ψυχς έστι λόγος έαυτόν αϋξων)” - 헤라클레이토스

260페이지 20행: <조야함을 거치는 고상함 astra per aspera>의 무엇 -> <고난을 거쳐 별로 향하는 astra per aspera> 무엇

270페이지 아래에서 3행: 이를테면 고대 켈트 족의 시인인 오시언의 달빛 -> 이를테면 오시언Ossian의 달빛

275페이지 17행: 스페인 식 공중누각은 -> 에스파냐 풍의 공중누각은

276페이지 4행: <재기억 행위Anamnesis> -> <재기억>

278페이지 9행: <최상의 무의식inconscient superieur> -> <최상의 무의식inconscient supérieur>

284페이지 1행: 『형이상학 개론Introduction à la metaphysique』-> 형이상학 개론Introduction à la metáphysique

291페이지 12행: 『신대륙Nova Atlantis』 -> 새로운 아틀란티스Nova Atlantis

293페이지 5행: <포자 후작> -> <마르키스 포자>

311페이지 19행: <균형화Equibrierung> -> <균등화Equibrierung>

331페이지 각주 237: H. Blumenberg, A am Mythos -> H. Blumenberg, Arbeit am Mythos

320페이지 각주 217: 그리스어로 주님이라는 -> 그리스어로 주님κύρε ελήισον이라는

348페이지 4행: <불완전한 의욕Velleität> -> <무기력한 갈망Velleität>

352페이지 15행: <추방Anathema> -> <파문Anathema>

360페이지 12행: <최상의 선> -> <최고 선>

376페이지 2행: hemeio kynōpidos heineka -> έμεΐο κυνώπιος εΐνεκα (굳이 로마어로 표기하려면 hemeio kynōpidōos heineka이어야 함)

369페이지 7행 – 372행: 키에르케고르 -> 키르케고르

380페이지 12행: <완전히 결합된toto coelo> -> <완전히 이르게 된toto coelo>

381페이지 아래에서 5행: <역사적 의미를 정확하게 포착하는 능력> -> <역사 속의 정신적 현재성>

385페이지 11행: <법칙에 따라 손을 놀려라manum de tabula> (오역입니다.ㅠㅠ) -> <그림판에서 손을 치워라manum de tabula.>

388페이지 각주 307: enteles echein -> έντελής χω (굳이 로마어로 표기하자면 entelēs echoh이어야 함)

390페이지 3행: 기계적 질료 -> 기계적 물질

395페이지 아래에서 2행: <무엇이라는 본질Quidditas> -> <내포성Quidditas>

395페이지 아래에서 1행: <그것이라는 사실적 토대Quodditas> -> <외연성Quodditas>

414페이지 7행: <통합 속에서의 재구성restituio in integrum> -> <이전 상태로의 재구성restitutio in integrum>

416페이지 8행: <무엇이라는 본질> -> <내포성>

416페이지 9행: <그것이라는 사실적 토대> -> <외연성>

416페이지 맨 아래 행: 창조하는 자연 -> 산출하는 자연

417페이지 아래에서 4행: <가능성으로 향한> 그리고 <가능성 속에서>의 존재 -> <잠재적 역동성으로 향하는> 그리고 <잠재적 역동성 내부>의 존재

417페이지 각주 343: 창조하는 자연 -> 산출하는 자연,

420페이지 13행: 변증법적인 질료에 -> 변증법적인 물질에

420페이지 아래에서 6행: 아리스토텔레스의 질료에 관한 정의 -> 아리스토텔레스의 물질에 관한 정의

420페이지 각주 343: 창조하는 자연 -> 산출하는 자연, 창조되는 자연 -> 산출되는 자연

420페이지 밑에서 4행: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기계적 질료 to ex anankes>는 (오역입니다.) -> <필연성에 의한 무엇 τό έξ άνάγκης>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421페이지 3행, 4행,5행: 질료 -> 물질

421페이지 10행, 11행, 12행, 15행, 21행, 23행: 질료 -> 물질

421페이지 17행: <기계적 질료> -> <필연성에 의한 무엇>

421페이지 17행: <세력으로 향해 kata to dynaton>라는 개념 -> <잠재적 역동성으로 향하는 (무엇) kata to dynaton> 이라는 개념

421페이지 18: 세력으로 향하는 -> 잠재적 역동성으로 향하는

421페이지 아래에서 6행: <기계적 질료> -> <필연성에 의한 무엇>

421페이지 밑에서 4행: 실존하는 무엇 -> 현존하는 무엇

422페이지 6행: 개별적인 것을 향해 kath' hekaoton -> 개별적인 것을 향해 καθ έκαστον (혹은 kath hekaston이어야 함)

422페이지 7행: 보다 풍요로운 것을 향해 kath holon -> 보다 풍요로운 것을 향해 καθ λον

422페이지 8행: 기계적 질료 -> 필연성에 의한 무엇

422페이지 9행, 11행: 가능성 - 질료 -> 가능성 - 물질

422페이지 16행: 질료란 <세력으로 향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역동적 무엇 to dynamei on>이기도 하다. -> 물질이란 <잠재적 역동성으로 향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잠재적 역동적 무엇 dynamei on>이기도 하다.

423페이지 4행: 역동성 dynamei on ->잠재적 역동적 무엇 dynamei on

423페이지 6행: 질료의 역동적으로 .... -> 물질의 역동적으로 ....

423페이지 8행: 역동적 존재 속에 내재하는 무엇 -> 잠재적 역동성 속에 내재하는 무엇

423페이지 아래에서 4행 아리스토텔레스의 질료 개념은 -> 아리스토텔레스의 물질 개념은

424페이지 5행: 창조하는 질료 -> 산출하는 물질

424페이지 6행: 질료, 즉 세상의 모태 -> 물질, 즉 세상의 모태

424페이지 7행: 질료 -> 물질

424페이지 15행: 아리스토텔레스의 동력 dynamis -> 아리스토텔레스의 잠재적 역동성 dynamis

425페이지 7행: 혹은 질료라는 -> 혹은 물질이라는

428페이지 5행: 마지막 질료이자 -> 마지막 물질이자

431페이지 각주 358: 탈아 (脱我 eenosis) 융일 (融一, ekstasis) -> 탈아 (脱我, έκστασις) 융일 (融一, ēenosis) (두 단어의 뜻이 서로 바뀌었습니다.)

439페이지 아래에서 2행: 볼프 추종자인 바움가르텐에 의해 -> 크리스티안 볼프Christian Wolff 추종자인 알렉산더 바움가르텐Alexander Baumgarten에 의해 (아래 439페이지의 각주를 지워주세요)

440페이지 3행, 4행, 13행, 21행: <예측된 상> -> <선현>

441페이지 9행, 17행: 예측된 상 -> <선현>

442페이지 아래에서 6행: 예측된 상 -> <선현>

445페이지 1행, 2행, 15행: 예측된 상 -> <선현>

446페이지 아래에서 3행: 예측된 상 -> <선현>

454페이지 17행: 모든 다른 사물에 대한 <다른 발상에 대한 인간적 통찰Apperzeption> -> 모든 <다른 사물의 체험에 대한 명징한 수용Apperzeption>

455페이지 아래에서 6행: <예측된 상> -> <선현>

487페이지 11행: 역동적 무엇 -> 잠재적 역동적 무엇 τ δυνάμει ν

495페이지 밑에서 6행: 죽음에 대한 고민 -> 죽음의 고민

516페이지 5행: 헤겔 철학 비판에 대한 서언 -> 헤겔 국가 철학 비판에 대한 서언

580페이지 9행: 마지막의 사실 -> 마지막의 운명

589페이지 아래 4행: <현상들의 구제 diasozein ta phainomena> -> (다음과 같이 수정을 요합니다.) <현상들의 구제 Σώζειν τα Φαινόμεν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