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중세 문헌

서로박: 뮌처가 실천한 천년왕국의 혁명 (5)

필자 (匹子) 2020. 6. 30. 09:36

26. 절대 권력, 실정법 그리고 민족주의: 실제로 독일 농민운동의 패배로 인하여, 근대 국가는 자신의 세 가지 위용을 관철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다름 아니라 제후의 절대 권력, 절대적인 권한으로서의 실정법 그리고 민족주의를 가리킵니다. (Landauer: 67). 이러한 세 가지 사항은 계층을 용인하는 국가의 체제를 공고히 하는 데 기여했고, 17세기 절대 왕권을 더욱 강화시키게 합니다. 

 

아이러니한 것은 막강한 종교 세력을 약화시키고, 초기 자본주의에 긍정적으로 자극을 가한 세력이 바로 황제의 권력이었습니다. 황제의 권력은 가톨릭 교황의 권한을 약화시키는 데 일조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절대 권력, 절대적 권한으로서의 실정법 그리고 민족주의에서 파생되는 애국심 등은 당시의 현실적 정황을 고려한다면 무조건 타파의 대상으로 간주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27. 토마스 뮌처의 영향 (1): 그렇다고 토마스 뮌처의 혁명의 시도가 아무런 계획과 방법을 전제로 하지 않은 혁명과 개혁의 프로그램이라고 통째로 폄하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뮌처가 주도한 농민혁명은 어떤 구원의 예언, 종말론적인 기대감, 폭력적인 선교의 의지 등의 동인으로 출현한 거대한 사건이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뮌처는 평등 사회에 관한, 분명하고 명징한 유토피아 모델을 미리 설계하지는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그에게는 인간의 이성에 의해서 축조될 수 있는 모델을 설계할 겨를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뮌처에게 당장 시급한 것은 기존의 사악한 무엇을 척결하는 행위였지, 결코 한가한 자세로 편안하게 앉은 채, 주어진 비참한 사회상과 반대되는 상상의 찬란한 사회 유토피아의 설계가 아니었습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최소한 죄악을 척결하려는 뮌처의 의향은 공명정대한 신에 대한 굳은 믿음에 의해서 출현하였으며, 농부들의 혁명으로 때 이르게 실천되었다는 사실입니다.

 

28. 토마스 뮌처의 영향 (2): 뮌처의 사상과 실천은 나중에 “전근대 사회에서 가난에 억눌린 민중들의 저항 운동과 혁명운동을 촉진하는” 강령으로 지속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황대현: 101). 실제로 토마스 뮌처는 나중에 사회주의 혁명 운동 당시에 무산계급에게 선구자적인 인물로 간주되었습니다. 

 

억압과 강제노동에 시달리는 무산계급의 갈망은 혁명적 전복의 촉진제로서 “지금, 여기”에서 이룩될 수 있는 변화의 세상을 선취하는 식으로 이어졌습니다. 가령 “모든 게 공유적이다Omnia sint communia”라는 플라톤의 발언은 뮌처에 의해서 만인의 평등을 위한 슬로건으로 수용되었는데, 이는 그야말로 “창조적 오해”가 아닐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플라톤은 처음부터 계층 차이를 인정하고, 동일한 계층 사이의 평등을 주창했는데, 뮌처는 이를 뒤집어서 만인의 평등으로 잘못 수용했기 때문입니다.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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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흐, 에른스트 (2009): 저항과 반역의 기독교, 열린책들.

-  블로흐, 에른스트 (2012): 마르크스, 뮌처, 혹은 악마의 궁둥이, 박설호 편역, 울력.

-  에버트, 클라우스 (1994): 토마스 뮌처. 독일 농민혁명가의 삶과 사상, 오희천 역, 한국신학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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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대현 (2007): 혁명의 신학자, 토마스 뮌처, 실린 곳: 박상철 외, 꿈은 소멸하지 않는다, 한겨레 출판, 75 –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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