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근대영문헌

서로박: 로버트 오언의 '사회에 관한 새 견해'

필자 (匹子) 2021. 2. 3. 09:17

로버트 오언 (Robert Owen, 1771 - 1858)은 영국의 공장주로서 새롭게 고찰한 사회라는 문헌을 통하여 널리 알려졌습니다. 그는 면직물 제품의 생산으로 인하여 당시에 상당히 많은 재화를 축적한 부호였을 뿐 아니라, 노동자들을 가족처럼 사랑한 박애주의자였습니다. 오언은 이상적인 사고를 지녔을 뿐 아니라, 실증주의에 입각한 실천가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는 산업 혁명이 발발한 다음 글래스고우 근처의 뉴 라나르크 라는 지역에서 노동자들을 위한 가옥과 학교를 설립하고, 노동자들끼리 공동으로 생활하는 공동체를 만들었습니다. 당시 노동자들은 하루 13시간 내지 14시간을 일했습니다. 작업 환경도 열악했습니다. 문제는 미성년자들이 공장에서 일했다는 사실입니다. 그들은 변변한 식사도 얻어먹지 못했으며, 하루 14시간 이상 죽도록 일했습니다. 불과 열다섯 살 아이가 돼지들 사육 장소에서 잠을 자고, 심장으로부터 얻어터지며, 성폭력에 시달리는 것을 생각해 보십시오.

 

 

로버트 오언은 이러한 열악한 노동 환경을 개선하였습니다. 그의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는 하루 10시간 39분만 일하면 족했습니다. 오언은 미성년자들의 노동을 금지시켰으며, 거주 가옥을 건축하여, 노동자들로 하여금 적은 액수의 집세로 그곳에서 거주하게 하였습니다. 또한 오언은 질병 보험 및 연금 보험 제도를 채택하였습니다. 이로써 그는 노동자들과 경영자가 함께 아우르면서 살아가는 작은 코뮌을 실천하였습니다. 오언의 조처는 놀랍게도 생산력의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이는 강제노동에서 벗어난 노동자들이 자발적으로 열심히 노동한 결과였습니다.

 

오언의 개혁적 공장 경영은 영국은 물론이며, 유럽 전역에 알려졌습니다. 니콜라우스 1세, 오스트리아의 황태자 그리고 독일의 막시밀리안 황제 등 1815년부터 1825년 사이에 약 2만명의 사람들이 뉴 라나르크를 방문하여 방명록에 이름을 남겼습니다. 제레미 벤담 Jeremy Bentham 또한 오언의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1825에 오언은 미국으로 건너가서 인디아나의 외베 시에 있는 3만 에이커의 땅을 사서 공동체 운동을 일으켰으나, 실패로 돌아갑니다. 오언은 1829년 다시 돌아와서 가난을 퇴치하고 노동자들의 정당한 임금 수령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관여하였습니다.

 

 

 

오언의 『사회에 관한 새 견해 The new view of society』(1814)는 자신의 작은 공동체의 이념을 최소한 영국에서라도 널리 퍼뜨리기 위해서 집필된 것입니다. 사실 수많은 외국인들이 영국에 있는 오언의 작은 공동체를 방문하여, 사회주의적으로 모범이 되는 코뮌의 시스템과 실상을 직접 체험하면서 코뮌 사회에 대해 찬탄을 터뜨린 바 있습니다. 그렇지만 오언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하나의 이론적인 문헌을 통해서 영국 내에 있는 정치적 종교적 그리고 문학적 서클들이 비상한 관심을 가지도록 조처했습니다.

 

오언의 문헌은 순식간에 영국 전역으로 퍼졌는데, 1837년에는 오언은 『인간적 특성의 토대에 관한 에세이들 Essays on the Formation of the Human Character』이라는 일련의 에세이들을 차례로 발표하였습니다. 첫 번째 에세이에서 오언은 다음과 같이 분명하게 지적합니다. 영국에는 천오백만이 살고 있는데, 이들의 성격은 지극히 맹목적인 우연에 의해 내동댕이쳐져 있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서 사람들이 도덕적으로 거의 파멸 직전에 처해 있으며, 끔찍할 정도로 가난하게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오언에 의하면 이 세상에는 개개인들을 불행하게 하는 세 가지 집단이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가정, 교회 그리고 국가라고 합니다. 이러한 체제들은 개개인의 행복에 도움을 준다기보다는 오히려 개개인들을 제각기 노동 기계로 부려먹고, 노동력을 착취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단체라고 합니다. (오언은 여기서 “가부장주의”라는 단어를 직접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입법자는 일부 고위층의 이익만 반영하는 우스꽝스러운 견해라든가 신하들의 품위 없는 언쟁에 더 이상 귀를 기울일 게 아니라, 직접 세상 사람들의 삶에 직접 관여해야 합니다.

 

 

오언은 자신의 20년 동안의 경험을 통해서 이 영역에 헌신할 자세가 되어 있으며, 특히 다음의 사항을 강조하려고 합니다. 제발 부탁하건대 국가의 수상이 이를 접하고, 자신의 견해를 채택해주기를 바란다고 오언은 덧붙이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는 어떠한 공동체라고 하더라도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수단을 통하여 자신의 보편적 특성을 확정 짓는 곳은 없습니다. 모든 공동체는 인간의 자유를 제한하거나 계몽시킴으로써 자신의 고유한 특성을 지니는 게 아니라, 처음부터 무조건 인간의 평등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본적 명제는 인류 전체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언급하면서 오언은 다음과 같이 덧붙입니다. 즉 인간이 실제로 실천할 수 있는 삶의 이상은 만인의 보편적 안녕에 봉사하는 것이라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이성적이고 실천적인 공동체를 추구함으로써 코뮌은 개개인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뉴 라나르크에 있는 로버트 오언의 공장

 

두 번째 논문은 상기한 원칙을 수미 일관적으로 개진해 나갑니다. 이러한 원칙이 과연 구체적으로 주어진 현실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 하는 물음이 관건입니다. 지금까지 인류 역사에서 나타난 공동체들이 제각기 표면적으로 이질적인 특성을 드러내는 것은 사람들이 주어진 환경을 무엇보다도 성찰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모든 인간에 대한 이해심과 이웃사랑을 마음속에 간직하고, 일반 사람들, 특히 가난한 자들이라든가, 감옥에 수감되어 있는 범죄인조차도 경멸하거나 하찮게 취급하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문제는 사람들을 어떤 올바른 환경에서 생활하게 했더라면, 사람들은 그렇게 끔찍한 죄를 짓지 않았으리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개개인들에게 관습, 도덕 그리고 법을 적용시키기 전에 무엇보다도 주어진 환경을 개선하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서 오언은 자신이 세워서 운영하는 뉴 라나르크 지역의 코뮌의 모델을 하나의 좋은 범례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오원은 세상 사람들이 이러한 예를 따라야 한다고 권합니다. 범죄는 오언의 견해에 의하면 개인의 잘못으로 출현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사회적 질병에 기인합니다.

 

세 번째 에세이에서 오언은 자신의 원칙이 뉴 라나르크 지역에서 어떻게 적용되는가? 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언급합니다. 핵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간의 보편적 성격은 어떠한 예외 없이 오로지 개인에게서 비롯한다는 것입니다. 오언이 완강하게 쓸모없는 것으로 여기는 것은 다름 아니라 우상 숭배와 전쟁입니다. 그것들은 인간의 보편적 이성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인간은 스스로 교양을 쌓고 교육을 받음으로써 스스로를 더욱 훌륭한 존재로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마지막 에세이는 우선 다음과 같은 결론을 확정짓습니다. 즉 모든 정부는 지배자와 피지배자들을 모조리 행복하게 만드는 것을 하나의 근본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가장 훌륭한 정부는 가장 훌륭한 국가 교육 시스템을 실천하는 정부라고 합니다.

 

 

 

오언이 미국에서 건립하려던 유토피아 공동체는 실패로 돌아갔다.

 

뒤이어 오언은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해냅니다. 최대한으로 가능한 다수의 사람들은 반드시 최대한으로 가능한 행복을 만끽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오언은 다음의 사항을 요구합니다. 1. 보편적인, 중앙집권적으로 규범화된 교육의 체계가 정립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들 역시 지속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는 체제는 반드시 필요하다. 2. 모든 개별적 영역에서의 노동 조건, 실업자 수 그리고 임금 등을 삼 개월마다 통계를 낼 수 있는 관청이 필요하다. 3. 노동 시간의 경우 어른은 최대한 10시간 이상 노동하지 말아야 한다. 어린이들은 노동에 참여하지 말아야 한다. 4. 도로 확충과 같은 공적 사업을 위한 일자리 및 노동이 창출되어야 한다.

 

5. 실업률을 낮추기 위해서 교회와 성당이 개혁되지 않으면 안 되며, 가난한 자들을 도와줄 수 있는 일종의 빈민구제법이 제정되어야 한다. 법적 체제와 형법 역시 대폭 수정되어야 한다. 6. 성직자들로 하여금 보다 높은 세금을 납부하게 해야 한다. 7. 로또와 같은 국가 재정을 위한 흥행 게임을 철폐시켜야 한다. 8. 종교적 근엄함은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 오언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의회, 교회 그리고 인민들은 모두 합심하여 국가 내의 모든 사람들이 행복을 누릴 수 있는 목표를 위해 정진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차제에 인류가 한 번도 체험하지 못한, 어떤 놀라운 결실을 낳게 되리라고 합니다.

 

자고로 모든 나라의 국가 재정은 직접적으로 그리고 간접적으로 인간의 노동의 산물에 의존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가 거두어들인 돈은 가급적이면 노동하는 사람들에게 유리하게 지출되는 게 마땅합니다. 국가의 임무는 만인에게 일할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의 영양을 공급하며, 그들이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돌보는 데 있습니다. 오언은 기존하는 국가의 사악한 시스템을 무작정 비판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제시함으로써 어떤 더 나은 시스템이 형성될 수 있음을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자신은 허황된 유토피아주의자가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설계한 시스템이 사회적으로 알려져서 많은 사람들의 공공연한 공통된 견해가 마련될 때까지 기다릴 수밖에 없다고 첨언합니다. 물론 오언이 개진한 더 나은 공동체 사회에 관한 설계는 언어적 차원에서 미진한 부분을 지니기 때문에 당대에 불분명하게 전해졌습니다. 그렇지만 그것은 영국의 빅토리아 시대에 사회 법 제정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래서 1819년 영국에서의 “공장 노동”에 관한 여러 가지 법령들은 오언의 제안을 많이 채택하였고, 19세기의 사회 개혁 운동에 지대하게 공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