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6 4

(명시 소개) 윤동주의 시, 「소년」

여기저기서 단풍잎 같은 슬픈 가을이 뚝뚝 떨어진다. 단풍잎 떨어져 나온 자리마다 봄을 마련해 놓고 나무가지 위에 하늘이 펼쳐있다. 가만히 하늘을 들여다보면 눈썹에 파란 물감이 든다. 두 손으로 따뜻한 볼을 쓸어보면 손바닥에도 파란 물감이 묻어난다. 다시 손바닥을 들여다 본다. 손금에는 맑은 강물이 흐르고, 맑은 강물이 흐르고, 강물 속에는 사랑처럼 슬픈 얼굴 - 아름다운 순이의 얼굴이 어린다. 소년은 황홀히 눈을 감어 본다. 그래도 맑은 강물은 흘러 사랑처럼 슬픈 얼굴 - 아름다운 순이의 얼굴은 어린다. .................. 너: 아름다운 시로군요. 어째서 선생님은 윤동주의 시 가운데에서 이 작품을 선정했는지요? 나: 모든 시는 우리에게 기억의 퍼즐을 안겨줍니다. 기억은 여러 가지 편린의 상..

19 한국 문학 2023.02.06

박설호: (2) P. M.의 "볼로 볼로"

(앞에서 계속됩니다.) 6. 시대 비판, 지구 위의 노동 기계: 상기한 사항을 고려한다면 P. M.이 비판하고자 하는 바는 분명합니다. 자본주의와 국가 중심적 사회주의는 공히 개개인을 억압하고 착취합니다. 지금까지의 문명은 국가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습니다. 이는 문명의 발전에 좋지 못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가령 국가 이기주의는 오랜 시간 동안 전쟁이라는 끔찍한 재앙을 낳았으며, 19세기 이후의 산업 발전이라는 판도라는 현대에 이르러 생태계 파괴라는 잔인한 파국을 인류에게 안겨주었습니다. 특히 국가의 경제부서는 P. M.에 의하면 인간의 존엄성을 짓밟고 있는 “계획적 노동 기계”와 다를 바 없다고 합니다. 그는 “지구 위의 노동 기계”를 “PAM (Planetare Arbeitsmaschine)”이라고 명..

44 20후독문헌 2023.02.06

박설호: (1) P. M.의 "볼로 볼로"

1. 스위스에서 출현한 글로벌 유토피아 『볼로의 볼로』: 1989년 말부터 유럽에서는 생태 공동체 운동이 우후죽순 격으로 탄생하였습니다. 놀라운 것은 1985년 고르바초프의 “개혁과 개방”이라는 슬로건이 세계의 두 강대국 가운데 하나인 소련을 붕괴하게 하였고, 급기야는 1989년 독일에서 베를린 장벽 붕괴의 계기로 작용했습니다. 이후 사람들은 인간의 사회적 삶을 좌지우지하는 것은 더 이상 정치 유토피아가 아니라고 믿었습니다. 문제는 좌우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아니라, 전-지구적으로 확산한 생태계의 변화와 환경 파괴의 문제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게 된 것입니다. 독일의 경우 통일이 생태 공동체 운동의 확산에 크게 이바지하였습니다. 독일 통일로 인하여 작센, 브란덴부르크 지역에서는 사람이 살지 않는 가옥들이 마..

44 20후독문헌 2023.02.06

서로박: (5) 헉슬리의 유토피아, "섬"

(앞에서 계속됩니다.) 26. 연방주의 자치 공동체, 혹은 크로포트킨의 상호부조: 팔라 섬 공동체는 상호 부조하는 자치 공동체의 정신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치적 경제적 시스템은 근대 유럽의 계층적으로 구분되는 정치적 체계 내지 사유재산제도에 토대를 둔 서구 유럽의 경제적 질서와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팔라 섬 공동체가 -비록 그 규모에 있어서는 차이를 드러내지만- 지배 구조가 없는 아나키즘의 농촌 공동체를 연상시킨다는 점에서 크로포트킨의 상호부조의 농촌 공동체의 특징을 그대로 반영합니다. (Roszak: 424). 크로포트킨은 『상호 부조. 진화의 동인』(1902)에서 연방주의의 아나키즘에 근거하여 자체적으로 조직화된 코뮌의 가능성을 구상하였습니다. 실제로 팔라 섬에서는 중앙집권적인 정부 형태가..

36 현대영문헌 2023.02.06